검색

[9월호 특집] 포스트 코로나 시대, 누가 젊은 출판사를 만드는가?

<월간 채널예스> 2020년 9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유튜브, 먼슬리 에세이, 메일링서비스까지, 지금 젊은 출판사를 만들어가는 기획자들 (2020.09.08)


민음사 조아란ㆍ성연주  

“민음사는 ‘오래된’ 출판사죠. 그래서 믿고 보지만, 누군가는 ‘민음사 책은 어려워’라고 생각하기도 해요. 그 생각을 깨고 싶었어요. 매출이나 홍보보다 재미있는 것, 예쁜 것, 좋아하는 것, 그래서 보고 싶고 갖고 싶은 것을 했죠. 요즘 저희의 인사이트나 브랜드 빌딩 과정을 물어보는 분이 많거든요. 돌이켜보면 그 생각이 전부인 것 같아요.”



흐름출판 박중혁

“드렁큰 에디터에서 나온 먼슬리 에세이 시리즈의 ‘넥스트 에세이 미리보기 마케팅’. 매월 시리즈 도서가 나오는데 다음 나올 책의 한 꼭지를 이전 책에 넣더라고요. 마치 드라마 다음 화 예고편처럼. 어떤 일회성 홍보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아무에게도 말 못 하고 예전부터 생각했던 건데, 마케터 입장에서 진심 부러웠어요.”



열린책들 김하늬

“우리가 책을 좋아하고 있다는 것, 독자와 출판사가 책에 대한 사랑을 나누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입니다. 우리는 같은 대상을 덕질하는 덕질 메이트라는 마음이죠. 열린책들은 전작이 출간된 작가가 많아 작가 덕질을 하기에도 좋고, 디자인도 훌륭하고 색다른 시도도 많아서 도서 덕질을 하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봄알람 이민경ㆍ우유니ㆍ이두루

“고립된 시대에 어떤 방식으로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까? 논문을 쓰면서 확보한 내용을 조각내서 편지로 보내면 어떨까? 봄알람 카톡방에 아이디어를 올렸더니 즉각 답변이 달렸어요. 언제 할 건데? 몇 명 할 건데? 제목 너무 좋다! 그러더니 디자이너 우유니가 그날 바로 이미지를 만들어주지 뭐예요. 3월 24일에 논의하고 25일과 26일에 신청을 받았어요.”  



유선사 정유선

“마케팅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게 좋았어요. 다양하게 파생하는 인간관계, 작가에게 받는 에너지, 각각의 출판사와 협업하며 얻는 에너지는 회사에 속해 있을 때 느꼈던 에너지와 확실히 달라요. 프로젝트 단위로 모이는 새로운 에너지에 리프레시도 되고요. 미팅에서는 1990년대생도 만나는데, 지금까지 몰랐던 아이디어나 요즘 세대에 대해 알 수 있다는 면이 크게 다가왔어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인류를 구할 미래의 식량

지속가능한 발전은 먹거리를 빼놓고는 논할 수 없다. 과학 기술은 식량 위기를 대비하고 있다. 이 책은 세계 각지에서 미래의 음식을 찾기 위한 실험을 소개한다.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배양육, 도시 농업, 가뭄을 견디는 식물 등 음식 혁명은 조용히 진행 중이다.

추억의 순정 만화 〈세일러 문〉 완전판

‘정의의 이름으로 널 용서하지 않겠다’ 대사로 소년소녀들을 두근거리게 했던 세일러 문이 완전판으로 첫 출간 되었다. 소녀가 정의의 전사로 변신해 사명을 다하는 모습이 완벽히 재현되었다. 깔끔한 화질은 물론, 잡지 시절의 컬러를 살려내 팬들에게 더욱 선명한 추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우리가 사랑한 여성들의 이야기

소설가 김초엽, 밴드 새소년의 황소윤, 문명특급의 재재, 영화감독 이길보라, 작가 이슬아 등 각기 다른 직업과 매력을 가진 90년대생 10명의 인터뷰집. 우리가 지금 이들을 아낌없이 사랑하고 지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랑하는 것을 더 사랑하며 내일로 나아가는 당당한 여성들의 목소리.

최초 공개, 도티는 왜 유튜브를 시작했을까?

1세대 유튜버이자 국내 최고 MCN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 공동 창업자 도티의 첫 책. 사실 그에게 유튜브는 방송국 취업을 위한 한 줄 이력에 불과했다. '돌이켜보니 플랜B는 차선책이 아닌 새로운 가능성이자 다양성이었다.' 도티이자 인간 나희선의 솔직한 성공 이야기. 그의 다음 플랜B는 무엇일까?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