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코드 쿤스트, 한 발짝 뒤로 물러선 태도

코드 쿤스트(Code Kunst) - <Peopl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PEOPLE>은 신선함은 적을지언정 그의 현재와 미래 작업 방향성을 되짚는 따뜻한 해례다.(2020. 05.20)


3년 만에 선보인 <PEOPLE> 은 그가 선보인 앨범 중 가장 친절하면서 명확하다. <MUGGLES’ MANSION>이 뮤지션과 프로듀서 사이의 밸런스를 두고 마지막까지 고민했던 흔적이 역력했다면, 이번 작품은 자로 잰 듯 치우침 없이 반듯하다. 힙합, 알앤비 씬의 현주소를 그대로 옮겨 놓은 참여진의 화제성과 캐릭터에 걸맞은 해석을 뒷받침하는 유려한 프로덕션은 균형감을 극대화하는 요소다.


서사를 관통하는 기타 리프는 게임 체인저를 자처한 씨잼과 사이먼 도미닉 듀오에 의해 한 템포 멀어진다. 선공개 곡 「JOKE!」는 트랙 리스트 중앙에서 이질적이면서 독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KnoCK」이 쏘아 올린 서정적 긴장감을 강력한 개성을 통해 순간적으로 잠재우고, 중반 즈음 등장하는 「Get Out」과 「Rollin」을 더욱 또렷하게 밝힌다. 트랙 간의 전후 구조를 단단히 잇는 역할 덕에, 자칫 흐릿한 인상으로 귀결될 수 있었던 후반을 다시금 도입부 무드로 자연스레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안정적인 짜임새를 넘어 뮤지션의 개성까지 세심하게 신경 쓴 자리 배치다.


용의주도함 속에서 주제 의식을 강화하는 것은 프로듀서의 관조적 태도다.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두고 각자 자유로이 말할 수 있도록 한 발짝 뒤로 물러섰다. 인간 군상을 꽃의 외관과 상징성에 비유한 「꽃」, 허상뿐인 인간관계에 염증을 느낀 「F(ucked up)」 등 사람이라는 대주제 안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감정을 소주제 삼아 이야기를 풀어냈다. 앨범의 끝은 사람을 계속해서 믿어보자고 다독이는 「PEOPLE」로 맺으며, 허무나 회의가 아닌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인간관계로의 발전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


그동안 코드 쿤스트의 행적에는 수많은 만남이 있었다.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재능을 한껏 펼쳐 대중과의 접점을 형성했고 소속사를 옮기며 새로운 동료들과 작업 환경을 얻었다. 만남 속에서 함께한 사람들은 그가 추구하는 예술의 임계점을 허물고 자연스레 영감과 소통의 원천이 되었다. 어느 정도 작가주의에서 해방된 상태에서 써내린 <PEOPLE> 은 신선함은 적을지언정 그의 현재와 미래 작업 방향성을 되짚는 따뜻한 해례다.




코드 쿤스트 (Code Kunst) 4집 - PEOPLE
코드 쿤스트 (Code Kunst) 4집 - PEOPLE
코드 쿤스트
(주) 카카오 MAOMG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코드 쿤스트 (Code Kunst) 4집 - PEOPLE

<코드 쿤스트>15,600원(19% + 1%)

코드 쿤스트 (CODE KUNST), 4th LP [PEOPLE] 내 주변을 이루는 모든 소중한 것들 중 가장 소중한 것들은 친구 가족 동료들 나와 내 음악을 사랑해 주는 사람들이다. 내 음악도 지금의 나도 나를 아껴주고 사랑해 주는 사람들이 없었다면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 소중함을 이제서야 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일론 머스크가 자문하는 두뇌 전문가의 책

세계 정상급의 CEO와 운동선수 뿐 아니라 백악관, 하버드, 구글에서 찾는 독보적인 브레인 코치 '짐 퀵'의 성공 전략을 담은 책. 빌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 상위 1%가 극찬하는 최고의 두뇌 전문가가 되기까지 그의 인생을 바꾼 잠재력의 힘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어느 여름, 녹지 않는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녹지 않는 ‘방부제 눈’이 내리는 세상, 『스노볼 드라이브』는 한 시절을 눈 아래 박제 당한 채 성인이 되어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예기치 않은 재난은 일상을 파괴하지만 그 아래서 함께 무너지기보다는 웃고, 온기를 피워내고, 헤치고 달리기를 선택하는 이들의 얼굴이 빛나는 소설

역동적인 도시가 만든 역사

영국의 젊은 역사가 벤 윌슨이 6,000년 도시 역사를 한 권으로 정리했다. 최초의 도시 우루크에서부터 아테네와 로마를 거쳐 뉴욕 등 26개 도시를 다룬다. 도시의 화려함과 함께 빈곤, 범죄, 감염병 등에도 주목하며 팬데믹 이후 도시의 미래까지 예견해본다.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 하는 초등 생활 가이드

아이 공부는 어떻게 봐 줘야 할지, 담임 선생님과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아이가 친구에게 맞고 왔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등 꼭 필요하지만 어디에서도 속시원한 답을 찾을 수 없어 답답했던 학부모를 위한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명쾌한 초등 생활 가이드.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