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초엽의 추천사] 아름다운 SF의 세계를 탐험하고 싶은 이에게

작가의 추천사 (3) - 김초엽 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상실과 한계에 주저앉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지금 김초엽의 추천 리스트를 따라가 보자. (2020.05.07)

작가의추천사.jpg

 

 

<채널예스>가 매주 수요일 ‘작가의 추천사’를 연재합니다. 좋아하는 작가가 추천한 책을 살펴보고, 추천사의 묘미를 전합니다.

 

 

‘한국 SF의 우아한 계보’라 불리는 김초엽 작가. 그의 소설은 현실의 정상과 비정상, 주류와 비주류의 경계를 넘어 그 이상을 상상하게 한다. 김초엽의 추천사가 놓이는 자리도 그의 소설을 닮았다. 그는 SF 장르의 충실한 가이드로, 상실을 이해하는 사려 깊은 독자로서 추천사를 쓴다. “불완전하고 결함 가득한 인간, 깨진 거울 속 우리 자신의 모습이다.”( 『인간의 피안』 ) “사랑이 복잡하듯 상실 역시 복잡하다는 것. 떠난다는 것은 동시에 어딘가에 남겨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오늘의 엄마 ) 상실과 한계에 주저앉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지금 김초엽의 추천 리스트를 따라가 보자.

 

 

김초엽 작가의 추천사

 

『인간의 피안』
 하오징팡 저 / 강영희 역 | 은행나무

 

 

800x0.jpg

                                                                  

 

 

 

 

『인간의 피안』 에서 하오징팡은 특유의 정밀한 필체로 지금 이곳과 멀지 않지만 어떤 거대한 기술적 변화를 맞이한 세계를 서술한다. 그리고 그 세계 속 인간과 인공지능의 위태로운 관계에 주목한다. 하오징팡이 그리는 클론과 안드로이드, 초인공지능은 익숙한 듯하면서도 결정적인 순간 기대를 배반하는 존재들이다.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는 미스터리, 긴장감 넘치는 사건의 끝에는 비인간 존재의 시선을 통해 바라본 인간이 있다. 불완전하고 결함 가득한 인간, 깨진 거울 속 우리 자신의 모습이다.”

 

 

『오늘의 엄마』
강진아 저 | 민음사

 

 

800x0 (1).jpg

                                                               

 

 


“사랑은 언제나 상실의 고통을 가져온다. 『오늘의 엄마』 는 나에게 끈질기게 그 사랑의 실체를 들여다보는 소설로 읽혔다. 뜨겁게 사랑했던 애인을 한순간에 잃은 첫 이별과 달리, ‘정아’의 두 번째 상실은 느리고 지지부진하다. 정아, 정미 자매가 죽음을 앞둔 엄마와의 이별을 준비하는 과정은 하나같이 서툴고 버거우며, 삐거덕거리고, 서로의 지저분한 속마음을 낱낱이 드러내게 한다. 다정한 말 한마디 오가지 않는 세 사람의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나는 상실이 언제나 고통으로만 가득 찬 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슬픔이라는 단어만으로는 해석할 수 없는 마음들이 이별에는 깃들어 있고, 사랑이 복잡하듯 상실 역시 복잡하다는 것. 떠난다는 것은 동시에 어딘가에 남겨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에스에프 에스프리』
 셰릴 빈트 저 / 전행선 역 | arte(아르테)

 

 

800x0 (2).jpg

                                                            

 

 

 


『에스에프 에스프리』 는 우리를 SF 비평의 은하수로 초대한다. 그러나 “과학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명쾌한 답을 기대한다면 당황하게 될 것이다. SF의 복잡하고 비균질적인 우주는 결코 하나의 관점으로 포착되지 않는다. 셰릴 빈트는 풍부하고 깊이 있는 가이드를 통해 SF의 세계를 여러 각도에서 조망한다. 변화하고 확장되는 이 세계는 단순한 몽상과 예언 그 이상이다. 『에스에프 에스프리』 는 SF를 읽는 방법에 목말라 있던 독자로서 환영할 수밖에 없는 장르 입문서다. 아름답고 심오한 SF의 세계를 탐험하고 싶은 모두에게 권하고 싶다.”

 

 

『레몬』
 권여선 저 | 창비

 

 

800x0 (3).jpg

                                                                  

 

 

“압도적인 흡인력. 장르적으로도 무척 매력적인 작품이다. 남겨진 삶은 죽음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가, 그 질문에 뒤쫓기듯 책장을 넘겼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