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북 디자인 특집] 김동신, 할 수 있는 한 평평한 태도로

<월간 채널예스> 2020년 4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은 ‘시대’라는 맥락에 놓여 있는 사물이다. 시대를 둘러싼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그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텍스트라고 본다. (2020.04.09)

1.jpg

 

 

김동신은 돌베개 디자이너로 일하던 2015년 자신의 이름을 딴 동신사를 차리고 ‘인덱스카드 인덱스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오랜 시간 채집한 단어들이 담긴 인덱스 카드를 소설가 정지돈에게 보냈고, 돌아온 인덱스 카드와 글을 합쳐 『인덱스카드 인덱스』 1권을 출간했다. 2019년 2월에는 개인전 <인덱스카드 인덱스 6>를 열었다. 전시 도록의 타이틀은 『인덱스카드 인덱스 7』이다. 김동신이 디자인한 책 표지에서 가장 도드라지는 것도 글자다. 목차를 그대로 끌어오거나(『평범함에 대하여』, 『잔혹함에 대하여』 ) 챕터 타이틀이 중심에 놓이거나( 『전복과 반전의 순간』 ) 책에 등장하는 작가 50인의 이름과 생물 연도가 누구 하나 크거나 작지 않고 같은 크기의 글자로 쓰여 있다( 『SF 거장과 걸작의 연대기』 ). 그렇게 텍스트가 디자인이 된다.

 


2.jpg
『노무현 전집』 보급판 표지. 애장판은 각 권의 지질을 달리하고, 뒤표지에 각기 다른 저자의 뒷모습을 싣는 등의 장치로 ‘태도’를 담았다.

 

 

활자를 디자인 요소로 사용했다기보다 텍스트 그 자체가 표지가 됐다는 인상을 받았다.

 

타이포그래피 중심과 그렇지 않은 작업의 비중은 반반쯤 되는 것 같다. 어찌 된 일인지 타이포그래피 중심으로 작업한 책들이 더 좋은 평을 받았다. 내 성향과 잘 맞아서 그런 게 아닐까? 글자를 읽고 쓰고 만지는 걸 좋아한다.

 

활자가 김동신 디자인의 특징이라고 봐도 될까?


한 평론가가 내 디자인에 대해 “시그너처 디자인이 생각나지 않는다”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을 들었을 때 참 좋았다. 책은 ‘시대’라는 맥락에 놓여 있는 사물이다. 시대를 둘러싼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그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텍스트라고 본다. 내 경우, 디자인할 때 개념을 먼저 세운다. 스타일은 그다음에 정하는 편이다.

 

 

3.jpg
『이것이 인간인가』 한정판 표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작가이자 화학자 프리모 레비가 폴란드의 아우슈비츠 제3수용소에서 보낸 10개월을 오직 날짜로 표현했다.

 

 

디자인한 책 가운데 김동신을 가장 잘 담고 있는 책은 무엇인가?


『노무현 전집』. ‘디자인은 태도다’라는 말이 있다. 『노무현 전집』 작업을 시작할 때, 이 말이 먼저 떠올랐다. 대통령 전집이라고 하면 으리으리하고 무게 있는 디자인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그런 디자인은 하고 싶지 않았다. 마침 저자가 생전에 가졌던 태도가 내 의지와 같았다. 노무현 대통령의 지방균형정책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지자체의 색과 서체를 가져와서 디자인하기로 해놓고 많이 애를 먹었다. 내 눈에 익숙하지도, 평소 아름답다고 생각하지도 않았던 재료들이었으니까. 나한테도 큰 도전이었다.

 

‘위계의 파괴’ 또한 김동신 디자인의 특징이 아닐까 싶은데. 때론 제목보다 챕터 타이틀이 더 많은 영역을 차지한다. 표지에 제목이 없기도 하고.


룰이나 유행이 너무 확고하면, 오히려 따르지 말자고 생각하는 쪽이다.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내 작업들을 꼽아보니, 룰에서 어긋난 것들이더라. 『이것이 인간인가』 한정판은 저자가 수용소에서 보낸 시간만으로 표지를 구성했다. 지워 나간 날짜와 지우지 않은 날짜들이 책의 진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책임에 대하여』 는 일본이 지난 20년간 누린 호황이 ‘도금’에 불과하다는 텍스트를 담고 있다. 그 현실을 ‘반영’하고, 또 한국과 일본의 두 지성이 나눈 대화를 담은 책이라는 본질을 여러 개의 모듈이 마주하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했다. 뒤표지까지 여덟 개 모듈로 쪼개 멀리서 보면 무늬처럼 보이는 것도 묘미다. 『잔혹함에 대하여』 는 일상에 숨어 있는 악을 보여줄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 끝에 나온 표지다. 많아야 숨길 수 있지 않나? 그래서 목차를 끌어온 후 악이라는 글자를 지워버렸다.

 

 

4.jpg
『책임에 대하여』 표지. 진실을 덮고 있던 도금이 벗겨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해 책 전체를 하나의 무늬로 만들었다.

 

 

디자인 과정이 가장 즐거웠던 책은?


『역사의 역사』 . 이 책은 유시민 작가가 읽은 역사책들에 대한 책이다. ‘책들의 책’임을 드러내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 끝에 책을 아름답게 찍는 사진가 김경태 씨에게 SOS를 쳤다. 그 사진들이 책의 표지와 내지 곳곳에서 독자를 안내한다. 책이 나오고 정말 많은 평을 들었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 독자 의견을 이토록 선명하게 실시간으로 접한 적이 없어서, 그 체험 자체가 신선했다.

 

 

5.jpg
『역사의 역사』 99g 에디션

 

 

‘북 디자인은 시대의 맥락과 맞닿아 있다’는 말이 계속 머릿속을 맴돈다. 지난 2월에는 보안여관에서 ‘북 디자인과 여성’을 주제로 북 토크를 했다.


이 또한 내가 가진 태도와 닿아 있다. 2016년 즈음해 국내에서 페미니즘이 리부트됐다. 문득 ‘나도 페미니스트구나’ 하는 인식이 들었다. 책을 만들면서 성장한 것 같다. 두 번째 요인은 아마도 현실. 한국 그래픽 디자이너의 70%는 여성이다. 그런데 임원급으로 올라가면 성비가 역전된다. 여성 에디터들이 처한 감정 노동 상황은 말할 것도 없고. 이렇듯 평등하지 않은 상황을 인지하고 이에 반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하는 사람이 나이고, 그런 내가 디자인에 반영되는 것 같다.

 

인하우스 디자이너 생활을 마치고 독립한 지 갓 한 달이 됐다. 목적지는 어디인가?


<겨울왕국2> 주제가 가사처럼 ‘in to the unknown’, 내가 무엇을 할지 모르는 상태로 회사에서 나왔다. 아마도 올해는 다양한 실험을 하게 될 것 같다. 평생 북 디자인만 한다는 건 나에게는 재미있는 일이 아니다. 최근 몇 년간 <Open Recent Graphic Design>을 비롯해 여러 전시에 기획자로, 작가로 참여하고 다양한 매체에 디자인을 주제로 글을 쓰기도 했다. 당분간 더 다양한 일을 경험하면서 끝까지 파고들 일을 찾아볼 생각이다.

 

 

6.jpg
독일 출판사 ‘스펙터 북스’의 책을 좋아한다. 특히 존 케이지 작품집은 가까이 두고 즐겨 본다.

 

 

마지막 질문이다. 한 권의 책에 디자이너가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


책은 협업의 산물이다. 디자인의 영역은 정확히 N분의 1이 아닐까? 자의식 과잉이 될 필요도, 그렇다고 텍스트가 주인이고 디자인은 장식일 뿐이라고 움츠러들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최근 한 권의 책 때문에 책의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다. 바우하우스의 마지막 교장이었던 건축가 미스 반데어로에가 베를린에 지은 집에 다녀오는 길에 구입한 책인데, 들춰볼 때마다 그 집에서 보낸 시간을 복기하게 된다. 복기와 환기, 그 과정에서 제대로 된 N분의 1이 되는 것. 그것으로 충분하다.

 


 

 

역사의 역사 유시민 저 | 돌베개
역사를 읽고 쓰는 의미와 방법을 역사가의 삶과 그들의 텍스트로부터 추려낸 『역사의 역사』도 곧,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해석하고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며 살아왔는가에 대한 성찰이라 할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