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고운의 부귀영화] 호르몬의 농단

전고운의 부귀영화 3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무 살 때 인 서울 대학의 꿈을 안고 서울로 상경 후 얼마 되지 않아 규칙적이던 생리 주기를 잃었다. (2020. 04.09)

호르몬의 농단_정방형.jpg

일러스트_ 이홍민

 

 

평생 해본 적 없던 생각이 들었다. 생리가 늦어지고 있는데, ‘설마 폐경인가!’ 라는 생각이 든 것이다. 밑도 끝도 없이 갑자기 든 폐경 생각에 황당해져서 ‘에이 무슨 폐경이야’ 라고 고개를 저었지만, 30대 중반이면 그렇게 억측도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다. 산부인과 의사가 지친 얼굴로 “좀 이르지만 폐경입니다”라고 한다 해도 10초 정도만 놀랐다가 이내 수긍이 갈 것 같았다. 불규칙한 수면 패턴, 스트레스, 잦은 음주, 레토르트 식품 섭취 등 이유는 아무 곳에나 널려있는 삶이니까. 친구들에게 폐경 소식을 전한다 해도 “좀 이르네. 유감이다” 정도일 것 같다. 이런 찰나의 생각들로 순식간에 나이가 실감 났다.

 

나 중년인가.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올라가는 숫자의 변화가 아닌, 고민의 종류가 달라질 때 나이를 실감한다. 생리가 늦어지면 임신에 대한 공포로 떨던 내가 이제는 폐경의 공포를 마주하다니. 임신에 대한 공포가 청춘의 상징이 될 줄이야. 별 게 다 상징으로 남고 지랄이라니. 근데 지금 든 이 고민의 전환은 너무나 급진적인 거 아닌가. 분하다. 새들도 세상을 뜨고, 가장 큰 공포의 대상 뜨는구나. 뜬다고 생각하니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는 피 흘리던 나의 과거들이 떠오른다.

 

20살 때 인 서울 대학의 꿈을 안고 서울로 상경 후 얼마 되지 않아 규칙적이던 생리 주기를 잃었다. 그 나이에 산부인과 가는 건 공포 그 자체였다. 치과에 가면 입을 벌려야 되듯이 산부인과에 가면 다리를 벌려야 되는 게 당연함에도 여성이 다리 벌리는 동작 하나에 성적 대상화를 해두고 나에게 ‘여자는 다리를 오므려야 된다’고 주입시킨 사회에 대한 분노는 나 혼자만의 몫이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고 난소가 나만큼 게을러서 호르몬 주사를 맞고서야 겨우 생리를 했다가 치료차 피임약도 먹어봤다가 에라 모르겠다 그냥 포기하고 살다 보니 잊을만하면 알아서 찾아왔다.

 

그 후 평생을 불규칙한 생리로 얼마나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가. 주먹만 한 자궁 하나 달고 태어났다는 이유로 얼마나 불안하고 위태로운 삶을 살았던가. 생리로 인한 변화무쌍한 호르몬 변화로 겪는 폭력성과 무기력성을 조절하느라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썼고, 그에 대한 조절 실패로 인해 얼마나 많은 실수를 저질렀던가. 그 많던 나의 난자들은 어디로 간 것이고, 남은 난자들은 얼마인가.

 

남은 난자들아, 자니?

 

허무하도다. 위험천만했지만 돌이켜보면 즐거웠던 것도 같다. 생리 네가 아니었다면 내가 언제 배가 아파서 방을 기어 봤을 것이며, 공포에 떨며 네가 나타나게 해달라고 믿지도 않던 신에게 두 손 모아 빌어 봤을까. 꼭 중요한 날만 귀신같이 골라서 나와 곤혹스러웠던 것은 일일이 열거할 수도 없고, 그때마다 널 대응하느라 나의 대처 능력과 위장술이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네가 딱히 고맙지는 않지만, 그래도 아직은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남들 다 하는 것 중에 하는 게 어쩌면 너뿐 일지도 모르니까 지금 너마저 없어진다면 서운할 것 같다. 나는 요즘 서운한 것에 몹시 지쳐 있으니 너만은 그러지 말자.

 

다행히 며칠 후인 오늘 생리가 터졌다. 아, 다시 난 평범한 티켓을 한 장 들고 있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하루 종일 방바닥을 기어 다녔지만. 불과 며칠 전 저런 생각들로 생리를 의인화하며 저런 호소를 했다니. 이건 필시 호르몬의 농단 냄새가 난다. 보이지는 않지만 지독한 미세먼지랑 꼭 닮은 모양새다. 이런 극악한 호로몬의 지배 아래에 살고 있는 동지들이 떠오르며 며칠 전 남편과 했던 대화가 떠오른다. 남편은 출퇴근이라는 것 자체가 엄청나게 고통스러운 일인데, 대다수의 사람들이 매일 시간에 맞춰 출퇴근을 하고 있어서 다 우울증에 걸리는 거라고. 자기였으면 매일 아침 울었을 거라고. 그 말에 정말 크게 동의를 하며,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생리를 하나 에스트로겐이 흐르나 프로게스테론이 흐르나 매일 억지 눈을 떠서 출근을 하는 동료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존경을 보낸다. 생리가 나와도 문제 안 나와도 문제, 결혼 전에는 임신 금지였다가 결혼하는 순간 출산을 강요하는 이 나라에서 나는 영원히 비적응자일 것 같지만.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전고운(영화감독)

영화 <소공녀>, <페르소나> 등을 만들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