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갈릴레이의 선택 - 뮤지컬 <최후진술>

그는 ‘그래도 지구는 돈다’고 말했을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죽기 직전 최후 재판대에 올라 ‘최후진술’한다.

YUMI0790.jpg

 

 

교황청의 종교 재판에서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지동설을 지지한 자신의 저서를 반박하는 속편을 쓰겠다고 약속하며 사형을 면한다. 아무도 없는 집에서 ‘대화’의 속편을 집필하던 중 쓰러진 갈릴레이는 망각의 강으로 향한다. 망각의 강을 건너면 갈릴레이는 진짜 죽음의 세계로 가게 된다. 그 세계로 떠나기 전 항구에서 열리는 마지막 재판을 받기 위해 다양한 인물이 그를 안내한다.


갈릴레이의 종교재판으로 시작해 사후세계의 재판으로 가는 여정에서 그가 만난 코페르니쿠스와 윌리엄 셰익스피어, 프톨레마이오스 등은 예술과 신념에 대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무거울 수 있는 이야기를 판타지적인 설정으로 경쾌하게 풀어냈다.

 

 

20200316-angel_new_36262.jpg

 

 

사후세계에서 만난 예술가와 과학자

 

 

YUMI2794.jpg

 


죽기 직전에야 지구를 포함한 행성이 태양 주위를 돈다는 논문을 세상에 알리고 떠난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은 갈릴레이의 인생을 바꿨다. 그의 저서를 읽고 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착하며,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이 옳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당시 교회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을 지지하고 있었으며, 지동설을 이단의 학설로 여겼다.

 

 

YUMI2860.jpg

 


갈릴레이가 사후세계에서 처음으로 만난 사람은 그토록 만나길 원했던 코페르니쿠스다. 그는 지동설을 부정한 것을 사과하지만, 코페르니쿠스는 ‘누구한텐 양심보다 목숨이 더 중요하다’며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서로의 행적을 두고 ‘비겁하다’고 노래하는 두 학자의 자존심 싸움이 갈릴레이 사후세계의 첫 번째 관문이다.

 

 

YUMI3913.jpg

 

 


이후 갈릴레이는 자신을 항구까지 안내하는 윌리엄 셰익스피어를 만나 예술과 신념에 대한 생각을 펼친다. 두 사람은 과학과 예술이라는 서로 다른 영역을 파고들었고 생전에 만나지는 못했지만, 서로를 팬으로 존중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셰익스피어는 그의 이야기를 작품으로 만들지 못했다는 사실을 안타까워하고, 갈릴레이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대화’를 집필했다고 고백한다.

 

 

YUMI4991.jpg

 


셰익스피어의 안내를 받아 항구로 가는 길에 갈릴레이는 프톨레마이오스가 운전하는 택시를 타고, 하룻밤 머무는 호텔에서 신을 만나 소원을 빌 기회를 얻기도 한다.

 

 

YUMI6946.jpg

 

 

역사 속 인물을 다양하게 해석하다


뮤지컬 <최후진술> 은 창작 뮤지컬로 2017년 초연 이후 꾸준히 재공연했다. 갈릴레이는 종교재판장을 나서며 ‘그래도 지구는 돈다’고 말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그가 정말 이 말을 했다는 증거가 없으며, 후대의 창작이라는 설이 있다.

 

 

YUMI8684.jpg

 

 


역사 속 인물들은 그들이 남긴 작품과 말들로 인해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재해석된다. 뮤지컬 <최후진술> 역시 이 인물들을 현재의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했으며, 이들의 이야기가 억지스럽거나 무겁게 받아들여지지 않도록 연출했다.


갈릴레이는 끝까지 진실과 거짓 증언 사이에서 갈등한다. 다양한 넘버로 자신의 심정을 고백하지만, 최후진술에서 그가 어떤 고백을 할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위대한 학자였지만, 지극히 현실적이기도 했던 갈릴레이라는 인물의 갈등이 흥미롭게 그려진다. 뮤지컬 <최후진술> 은 5월 31일까지 예스24스테이지 2관에서 만날 수 있다.

 

 

YUMI9446.jpg

 

 

 

뮤지컬 <최후진술> 공연 예매하러 가기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수연

재미가 없는 사람이 재미를 찾지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