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루이 톰린슨, 원 디렉션 이후의 스케치 작업

루이 톰린슨(Louis Tomlinson) <Walls>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무난한 완성도의 앨범은 말 그대로 ‘첫’에 의미를 두었다. (2020. 03. 25)

800x0.jpg

 

 

하나의 출발점에서 시작한 원 디렉션(One Direction)이 완전한 다섯 갈래로 나뉘었다. 팀을 떠난 제인은 알앤비를, 해리 스타일스는 1980년대 록을, 포크의 나일 호란, 그리고 리암 페인은 범대중적 팝을 골랐다. 이들과 달리 루이 톰린슨은 꽤 오랜 시간을 제자리걸음으로 보냈다. 어머니와 여동생의 연이은 죽음, 그로 인한 긴 방황이 마이크에서 멀어지게 한 것이다. 데뷔 10년 만에 안착한 첫 솔로 앨범 <Walls> 는 그간 겪은 아픔과 부담감을 향해 내딛는 도전장이다.

 

그는 정통 브릿팝, 정확히는 오아시스에 대한 헌사를 택했다. 앨범 전반의 색깔을 지배하는 업비트의 캐치한 팝 록 「Kill my mind」는 리암 갤러거 특유의 ‘흥겨운 거칢’을 빼닮았다. 이후에도 「Stop crying your heart out」을 차용한 「Walls」, 「Champagne supernova」가 떠오르는 「We made it」은 과거지향적인 초점을 명확히 한다. 방향은 뚜렷하지만 그만의 길을 구축했다는 느낌은 없다. 루이 톰린슨의 노래라기보다 마치 오아시스의 수록곡에 그의 목소리를 얹은 것 같다.

 

오히려 애절함을 담담하게 풀어내는 지점에서 빛을 발한다. 돌아가신 어머니를 위한 「Two of us」나 어쿠스틱 기타의 「Too young」은 보컬만으로 곡을 이끌어가는 파워를 내비치는 동시에 간결함을 수확한다. 떼창을 유도하는 「Always you」도 마찬가지. 다만 후반부로 갈수록 단조로움을 쳐내지 않아 인상적인 지점을 만들지 못한 것은 아쉽다. 따뜻한 질감과 그저 흘려보낼 무자크(Muzak) 음악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외줄을 타고 있는 구성이 곡의 개성을 부여하지 못한 것이다.

 

심심할 정도로 편안하거나 오아시스가 아른거리는, 꽤 극단적인 두 가지 모습을 보인다. 무난한 완성도의 앨범은 말 그대로 ‘첫’에 의미를 두었다. 보이 밴드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막 홀로선 아티스트의 역량과 개성을 표출하기보다 밑바탕을 그리는 스케치 작업을 보여준 것에 더 가깝다. 아직 덧칠할 수도, 지울 수도 있는 단계이므로 앞으로 그가 어떤 도구를 손에 쥘지가 관건이다.

 

 

 

 

 


 

 

Louis Tomlinson (루이 톰린슨) - 1집 WallsLouis Tomlinson 노래 | SonyMusic / Syco Music
솔로 아티스트로서 지금까지 묵묵히 한걸음씩 내디뎌온 루이 톰린슨의 모든 순간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작품이다. 물론 과거 작품들보다는 한 단계 확장된 세계관을 그는 보여주고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Louis Tomlinson (루이 톰린슨) - 1집 Walls

Louis Tomlinson16,300원(19% + 1%)

★ 전곡 영문/번역 가사 수록! ★ 'One Direction (원 디렉션)'의 맴버이자, 완성형 솔로 아티스트! "Louis Tomlinson (루이 톰린슨)" 솔로 아티스트로 그의 한걸음 한걸음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데뷔 앨범! Walls 이번 앨범에서 가장 처음 공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