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소설/시 MD 박형욱 추천] 시를 읽는 시간

『슬픔이 없는 십오 초』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괴괴한 날씨와 착한 사람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시를 좋아합니다. 한 뼘의 공간에 우주를 담아내는 듯한 그 일이, 그렇게 탄생한 또 하나의 세계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고마운지 모릅니다. (2020.03.18)

시를 좋아합니다. 한 뼘의 공간에 우주를 담아내는 듯한 그 일이, 그렇게 탄생한 또 하나의 세계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고마운지 모릅니다. 시인과 나 사이, 철썩같이 ‘이해’라고 믿지만 알고보면 서로 깜짝 놀랄만한 불통일 수 있다는 그 사실까지도 좋습니다. 어쩌면 그래서 더 좋은 거겠지요. 좋아하는 것들을 여기에 몇 내놓고 나머지는 조금 더 가지고 있겠습니다. 말을 할까 말까 꺼낼까 말까 어떤 방식이 좋을까 더 고민할겁니다. 그러다 언젠가 마음이 무르익으면 문득 자연스레 또 내보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시처럼요.


『슬픔이 없는 십오 초』  (심보선 저 | 문학과지성사)

 

 

슬픔이없는십오초.jpg

                                                               

 


심보선 시인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후 꽤 시간이 지난 후에 보았는데 저에게는 그것이 오히려 다행인 책입니다. 이 책의 출간 당시, 그때의 저라면 이 책을 전혀 다른 의미로 읽었을 테니까요. 아무 의미 없이 넘겼을 수도 있고요. 시와, 시의 사이사이 슬픔과 우울, 지독한 현실이 생생합니다만 마냥 가라앉기보다는 만족스러울 만큼 침잠하여 나와 마주하는 경험이 묘하게 스스로를 정화시킵니다.

 

결점 많은 생도 노래의 길 위에선 바람의 흥얼거림에 유순하게 귀 기울이네 그 어떤 심오한 빗질의 비결로 노래는 치욕의 내력을 처녀의 댕기머리 풀 듯 그리도 단아하게 펼쳐놓는가 노래가 아니었다면 인류는 생의 완벽을 꿈도 꾸지 못했으리
-「노래가 아니었다면」 중에서, 61쪽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함민복 저 | 창비)

 

 

모든경계에는꽃이핀다.jpg

                                                               

 


그러니까 이것은 케이크 위의 딸기 같은 겁니다. 케이크 위에 딸기가 하나 있을 때 처음에 먹을 것인가 마지막에 먹을 것인가 하는 그거요. 자꾸 처음도 마지막도 아닌 중간 애매한 시점에 먹게 되는 딸기처럼 중간 어디쯤에서 이 책을 소개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책이라는 말을 이렇게 길게 했네요. 함민복 시인의 다른 책들처럼 이 책 또한 그 특유의 맑고 애틋하고 뭉클한 정서로 가득합니다. 세대를 초월하는 그리움이, 향수가, 사랑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꽃은 핍니다.

 

사람 그리워 당신을 품에 안았더니
당신의 심장은 나의 오른쪽 가슴에서 뛰고
끝내 심장을 포갤 수 없는
우리 선천성 그리움이여
하늘과 땅 사이를
날아오르는 새떼여
내리치는 번개여
-「선천성 그리움」, 10쪽

 


『지구만큼 슬펐다고 한다』  (신철규 저 | 문학동네)

 

 

지구만큼슬펐다고한다.jpg

                                                             

 

 

책도 영화도 노래도, 보다 보면 듣다 보면 한번씩 마음이 쿵 하고 떨어지는 통에 자주 열어보지 못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책도 그렇습니다. "절벽 끝에 서 있는 사람을 잠깐 뒤돌아보게 하는 것, 다만 반걸음이라도 뒤로 물러서게 하는 것, 그것이 시일 것이라고 오래 생각했다." 시인의 말은 그대로 그의 시가 되었고, 덕분에 저는 오늘도 잠시 숨을 고르고 뒤를 돌아봅니다. 당신을 봅니다.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아이가 빠르게 주문을 외우고 있는 술래의 등뒤에 다가간다

 

낙엽 하나가
술래의 머리 위에 내려앉는다
술래는 주문을 다 외우고도 뒤돌아보지 않는다

아이들이 술래의 등을 껴안는다
-「술래는 등을 돌리고」 중에서, 74쪽

 


『괴괴한 날씨와 착한 사람들』  (임솔아 저 | 문학과지성사)

 

 

괴괴한날씨와착한사람들.jpg

                                                              

 


시를 이렇게 쓰면서 소설도 저렇게 쓰다니 반칙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즐겁게 당할 수 있는 반칙이지요. 그는 자신에게 가장 아픈 곳을 드러내고 힘을 내어 벽을 허물고 마침내 그 마지막 한 발을 내딛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 걸음에서는 단단한 다짐이 느껴지고요. 옳다고 믿는 것, 진짜 나라고 여기는 것을 지키려면 결국엔 행동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괴로워도 쉽지 않아도 반드시 해야하는 선택이, 가야 하는 길이 있는 거겠지요. 그 길의 한 갈래가 여기 있는듯합니다.

 

종종 착한 사람 같다는 말을 듣는다.
못된 사람이라는 말과 대체로 같고 대체로 다르다.
나의 선의는 같은 말만 반복한다. 미래 시제로 점철된 예보처럼 되풀이해서 말한다.
선의는 잘 차려입고 기꺼이 걱정하고 기꺼이 경고한다. 미소를 머금고 나를 감금한다.
창문을 연다 안에 고인 괴괴한 날씨와 착한 사람들을 창밖으로 민다.
오늘 날씨 좋다.
-「예보」 중에서, 16-17쪽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형욱(도서 P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