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예스24 MD가 2월에 고른 책

<월간 채널예스> 2020년 2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당신도 여기 어딘가에 있다. 버스를 기다리며 이어폰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귀 기울이고, 책장 앞 바닥에 앉아 펼쳐 든 책에 푹 빠져보고, 묵직한 가방을 메고 설레는 걸음을 내딛는, 그들은 우리다. (2020. 02. 04)

제목 없음.jpg

 

 

미술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

 

아트콜렉티브 소격 Vol.1 [2019] 바버라 크루거 (Barbara Kruger) 』   
 편집부 저  | 아트콜렉티브소격

 

 

아트콜렉티브소격.jpg

                                                                    

 


미술을 연구하고 즐기는 사람들이 "미술이 힐링의 도구가 되는 것을 경계하며 세계의 가장자리를 만들어온 미술을 온전한 언어로 이야기"해 보고자 만든 잡지. 창간호에서는 지난 해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었던 현대미술의 큰 축, 바버라 크루거를 다룬다. 어렵고 딱딱한 비평 대신 전시와 예술가에 대한 솔직한 대화, 그리고 감상과 지식이 어우러진 글을 담았다. 좋은 점과 아쉬운 점 모두를 쉽고 짧게 썼다는 점이 포인트. 작지만 단단하고 가볍지만 깊다. 전시 인증샷에 그치지 않고 미술의 매력에 더 빠져보고 싶다면, 앞으로 이 잡지를 주목할 것. (이정연 MD)

 

 

당신이 테니스를 몰라도 읽어야 합니다

 

끈이론 : 강박적이고 우울한 사람을 끌어당기는 가장 고독한 경기, 테니스 』
 데이비드 포스터 월리스 저/노승영 역  | 알마

 

 

끈이론.jpg

                                                                  

 

 


테니스를 전혀 몰라도 재미있는 데이비드 포스터 윌리스의 스포츠 산문집. 그가 대단한 테니스 애호가인 것을 알고 있어도, 이정도 일 줄은 몰랐다. 테니스와 그것을 둘러 싸고 있는 코트, 바람까지도 파악해놓은 부분은 전문가가 봐도 경악할 수준. 물리학과 신체적 요소까지 어느 것 하나 빠트리지 않는 정교함으로 마이클 조이스, 페더러 선수의 경기를 맛깔 나게 복기해준다. 바쁘다면 「살과 빛의 몸을 입은 페더러」라도 꼭 읽어보시길. 윌리스의 몰아치는 필력과 위트에 휩쓸려, 기어코 코트 위에서 랠리를 한 판 뛰게 한 기분이 들 테니까. (김유리 MD)

 

 

힘에 겨워도 휘청거려도 그래도 결국 맑음

 

내일은 맑겠습니다』

 이명애 글그림  | 문학동네

 

 

내일은맑겠습니다.jpg

                                                                 

 

 

당신도 여기 어딘가에 있다. 버스를 기다리며 이어폰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귀 기울이고, 책장 앞 바닥에 앉아 펼쳐 든 책에 푹 빠져보고, 묵직한 가방을 메고 설레는 걸음을 내딛는, 그들은 우리다. 책은 구부러지기도 끊어지기도 하고 때로는 점이 되었다가 금세 거대한 물결을 이루기도 하는 각양각색의 일상, 그 시간을 같이 또 따로 겪어 나가는 인간 삶의 다양한 풍경을 리듬감 있게 담아낸다. 그리고 한편에 잔잔하게 흐르는 날씨 예보. 당분간 쾌청하고 포근한 날씨가 이어진다는 마지막 한마디처럼 이곳도 그곳도 분명 내일 맑음이다. (박형욱 MD)

 


유리 멘탈은 피해주세요


사브리나
 닉 드르나소 글그림/박산호 역 | arte(아르테) 

 

 

사브리나.jpg

                                                                    

 


외서 MD로 일찌감치 ‘그래픽 노블 최초 맨부커상 노미네이트’ 카피를 걸고 판매했던 책이지만, 부끄럽게도 번역서가 나오고서야 접했다. 사브리나가 제목이지만, 사브리나는 살해되고 없다. 누군가의 죽음 이후에 대한 이야기지만, 잔혹한 장면이나 자극적인 대사도 없다. 그럼에도 읽는 내내 절망적이고 고통스럽다. 우리는 어떤 고통이 유희화 되거나, 소비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광경을 매일 경험한다. 이것이 잘못된 일인지 판단할 새도 없이 다른 감정이 각종 채널을 통해 습득된다. 원하는 정보만 습득했다가 곧 잊어버리곤 거짓으로 퍼져나가는 이 일상이, 결국 수많은 피해자들을 낳고 있음을 서늘하게 짚어낸다. 한국 사회의 모습이 많이 보여서, 제법 오랫동안 스산하게 남는 그래픽 노블. (이나영 MD)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법의학자


꽃은 알고 있다
 퍼트리샤 윌트셔 저/김아림 역 | 웅진지식하우스

 

 

꽃은알고있다.jpg

                                                                     

 


미생물과 식물을 전문으로 연구하던 여성이 살인과 강간, 납치 등 범행 현장에서 활약하게 될 줄 누가 예상했을까. 퍼트리샤 윌트샤가 그 주인공이다. 식물학자이자 고고학자로서 명망을 높여가던 그녀는 범죄 사건의 증거 분석을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그뒤로 법의학자로서 사건 수사에 참여하며 꽃가루와 곰팡이 등을 활용해 미궁에 빠진 범죄를 해결해나간다. 저자가 참여한 범죄 수사에 관한 기록도 흥미로운데, 어린 시절 병약하여 학교도 제대로 가지 못했던 소녀가 뛰어난 연구자와 법의학자로서 활약하기까지를 담은 성장기도 매혹적이다. (손민규 MD)

 


가장 좋은 태도 공부


『아이와 함께 역사 공부하는 법』

 강창훈 저 | 유유

 

아이와함께역사공부하는법.jpg

                                                                    

 

 

역사 공부를 하면 얻게 되는 것이 지식만은 아니다. 과거의 어떤 사건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면 단순 명쾌한 사건은 잘 없으며 ‘모든 일에는 저마다의 사정이 있'어서 사건의 내막이 간단치 않다는 걸 이해하게 된다. 대쪽같이 올곧거나 혹은 악랄하다 여겨지는 인물들을 들여다보면 선입견과 달리 ‘사람은 다양한 얼굴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도 된다. 어떤 일이나 사람에 대한 판단을 손쉽게 내리기 보다는, 여러 사정과 맥락을 두루 살피는 태도를 공부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와 함께 역사 공부하는 법』 은 흥미를 끄는 소재와 친근한 방식으로 아이들을 역사 공부(태도 공부)로 이끄는 노하우를 대방출 한다. ‘시야를 넓게, 생각을 깊게’ 하는 노하우다. (김성광 MD)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