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북큐레이터 특집] 큐레이션 서점과의 숏터뷰 – THE REFERENCE

<월간 채널예스> 2020년 1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레퍼런스’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바람으로 출발한 공간입니다. (2020.01.16)

5 THE REFERENCE.jpg

ⓒ 더레퍼런스

 

 

서점 소개


현대사진 전문 출판사이자 『이안 매거진』 을 발행하는 이안북스의 김정은 대표가 이끄는 공간이에요. 그 책이 어떻게 독자에게 다가가는지 관찰하는 시간은 부족했다는 각성과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레퍼런스’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바람으로 출발했습니다. 2018년 아시아 5개국의 아트북 241권을 소개한 <아시아 아트북 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책’을 매개로 하는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고 있으며, 아날로그와 디지털 세대 사이에서 ‘책’이 주는 영감, 스토리, 정보 등을 시각예술이란 틀에서 ‘다시 보기’하는 곳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큐레이션의 방향, 큐레이터의 취향


국내외 아트북과 사진집을 주로 다룹니다. 특히 <아시아 아트북 라이브러리> 전을 통해 매년 주제에 따라 아시아 각국의 전문가가 큐레이션한 아트북을 소개하고 판매합니다.

 

앞으로 벌어질 프로젝트


워크숍, 아티스트 토크, 북 토크 등 운영하는 콘텐츠 폭이 넓은 편입니다. 신진 아티스트의 작업을 소개하는 ‘톡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나의 첫 번째 더미북 만들기’와 같은 체험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1월에는 4~18일 황민규 작가의 개인전을 열 예정입니다.

 

서점을 두 배로 즐기기 위해 필요한 가이드


전시와 책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이 상시 이루어지므로 SNS나 더레퍼런스 홈페이지를 통해 소식을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 THE REFERENCE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24길 44
홈페이지 www.the-ref.kr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