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북큐레이터 특집] 큐레이션 서점과의 숏터뷰 – THE REFERENCE

<월간 채널예스> 2020년 1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레퍼런스’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바람으로 출발한 공간입니다. (2020.01.16)

5 THE REFERENCE.jpg

ⓒ 더레퍼런스

 

 

서점 소개


현대사진 전문 출판사이자 『이안 매거진』 을 발행하는 이안북스의 김정은 대표가 이끄는 공간이에요. 그 책이 어떻게 독자에게 다가가는지 관찰하는 시간은 부족했다는 각성과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레퍼런스’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바람으로 출발했습니다. 2018년 아시아 5개국의 아트북 241권을 소개한 <아시아 아트북 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책’을 매개로 하는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고 있으며, 아날로그와 디지털 세대 사이에서 ‘책’이 주는 영감, 스토리, 정보 등을 시각예술이란 틀에서 ‘다시 보기’하는 곳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큐레이션의 방향, 큐레이터의 취향


국내외 아트북과 사진집을 주로 다룹니다. 특히 <아시아 아트북 라이브러리> 전을 통해 매년 주제에 따라 아시아 각국의 전문가가 큐레이션한 아트북을 소개하고 판매합니다.

 

앞으로 벌어질 프로젝트


워크숍, 아티스트 토크, 북 토크 등 운영하는 콘텐츠 폭이 넓은 편입니다. 신진 아티스트의 작업을 소개하는 ‘톡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나의 첫 번째 더미북 만들기’와 같은 체험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1월에는 4~18일 황민규 작가의 개인전을 열 예정입니다.

 

서점을 두 배로 즐기기 위해 필요한 가이드


전시와 책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이 상시 이루어지므로 SNS나 더레퍼런스 홈페이지를 통해 소식을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 THE REFERENCE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24길 44
홈페이지 www.the-ref.kr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조셉 머피 박사의 최고 역작

조셉 머피의 대표작이자 시리즈의 완결편.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자기계발서란 찬사를 받으며 수백만 부자들에게 영감을 준 책이다. 조셉 머피 박사가 잠재의식에 관해 40년간 연구해 온 통찰을 다양한 사례와 실천 방법을 제시해 삶의 극적인 변화를 이끌도록 돕는다.

너와 내게 들려주고 싶은 말

여기는 작은 동물들이 사는 숲. 털이 보송보송한 동물들이 속상해보이는 아이에게 다가가 슬며시 말을 건넵니다. 그 말속엔 사랑과 응원이 가득해요. 다정한 마음을 말로 전하기는 겸연쩍었다면 이 책을 건네보세요. 내가 늘 너를 이렇게 생각한다고, 소중한 사람에게 또 자신에게 전할 마음들.

일러스트로 보는 꽃과 나무 이야기

우리에게 친숙한 37가지 꽃과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자라나는 나무 37가지에 대한 간단한 지식과 감각적인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책. 기존 도감에서 볼 수 없었던 색채로 표현된 74가지 꽃과 나무는 가까이 있었지만 멀게 느껴졌던 자연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제27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수상작

외로운 아이의 마음을 살피는 섬세한 시선이 빛나는 임수현 작가의 동시집. 밤이면 그림자들이 가는 세계, 개도 사람도 정어리도 같은 말을 쓰는 세계에서 아이들은 더 이상 외롭지 않다. 이 유쾌한 뒤죽박죽 상상 놀이터에서 한나절 신나게 놀고 온 어린이들의 마음은 오늘도 부쩍 자란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