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북큐레이터 특집] 큐레이션 서점과의 숏터뷰 – THE REFERENCE

<월간 채널예스> 2020년 1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레퍼런스’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바람으로 출발한 공간입니다. (2020.01.16)

5 THE REFERENCE.jpg

ⓒ 더레퍼런스

 

 

서점 소개


현대사진 전문 출판사이자 『이안 매거진』 을 발행하는 이안북스의 김정은 대표가 이끄는 공간이에요. 그 책이 어떻게 독자에게 다가가는지 관찰하는 시간은 부족했다는 각성과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레퍼런스’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바람으로 출발했습니다. 2018년 아시아 5개국의 아트북 241권을 소개한 <아시아 아트북 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책’을 매개로 하는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고 있으며, 아날로그와 디지털 세대 사이에서 ‘책’이 주는 영감, 스토리, 정보 등을 시각예술이란 틀에서 ‘다시 보기’하는 곳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큐레이션의 방향, 큐레이터의 취향


국내외 아트북과 사진집을 주로 다룹니다. 특히 <아시아 아트북 라이브러리> 전을 통해 매년 주제에 따라 아시아 각국의 전문가가 큐레이션한 아트북을 소개하고 판매합니다.

 

앞으로 벌어질 프로젝트


워크숍, 아티스트 토크, 북 토크 등 운영하는 콘텐츠 폭이 넓은 편입니다. 신진 아티스트의 작업을 소개하는 ‘톡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나의 첫 번째 더미북 만들기’와 같은 체험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1월에는 4~18일 황민규 작가의 개인전을 열 예정입니다.

 

서점을 두 배로 즐기기 위해 필요한 가이드


전시와 책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이 상시 이루어지므로 SNS나 더레퍼런스 홈페이지를 통해 소식을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 THE REFERENCE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24길 44
홈페이지 www.the-ref.kr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요조의 모든 것을 담은 산문집

뮤지션이자 작가, 책방주인으로 꾸준히 자신의 세계를 넓혀온 요조의 산문집이 출간되었다. 이번 책에는 보다 내밀한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뮤지션을 꿈꾸던 이십 대부터 성실한 직업인이 된 현재까지 마음 속에 담아두었던 생각들을 노래하듯 들려준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이제는 알아야 할 IT

매분 매초 우리의 일상 곳곳에 함께 하고, 현명한 투자를 위해서도 꼭 알아야 할 IT 기술.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하는 현직 실무자 3인방이 흥미진진한 테크놀로지 세계로 안내한다. 코딩을 몰라도 이과생이 아니어도 누구나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이 시대의 교양, IT 입문서.

대표 석학 이어령과 대화

인터뷰 전문가이자 이어령 교수의 제자인 김민희가 이어령 교수를 100시간 넘게 인터뷰하며 엮은 책. 철학과 종교를 넘나 들며 인간 존재의 본질과 한국인의 정체성에 천착해온 이어령 사유의 궤적을 그려냈다. 창조력과 통찰력의 비법을 이어령 교수의 육성으로 들어본다.

구름 좋아하세요?

구름감상협회 회원들이 보내온 사진과 명화 중 365장의 하늘 이미지를 엄선해 한 권에 담았다. 구름의 생성원리와 광학현상에 대한 친절한 설명에 문학 작품에서 뽑은 사색적인 문장들이 더해져 구름이 주는 특별한 즐거움을 만날 수 있다. 1일 1구름의 기쁨을 누리게 해줄 책.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