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브런치 작가 인터뷰] 곧 100쇄, 『90년생이 온다』의 성공 이유

『90년생이 온다』 임홍택 작가와 출판사 웨일북 인터뷰 자기 글을 오픈하는 걸 주저하지 마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는 전업 작가와 직장인 작가의 경계가 모호하다고 생각해요. 퇴근하고 5시간, 주말에 16시간 정도면 어마어마한 시간이라는 선배의 말을 듣고 글을 썼어요. (2019.10.28)

800x0.jpg

                                                                  

 

 

얼마 전, 기사 하나에 출판 업계가 떠들썩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전 직원에게 『90년생이 온다』  라는 책을 선물했다"는 기사다. 단번에 화제가 된 이 책은 임홍택 저자가 2012년부터 기획해 브런치에 연재한 <9급 공무원 세대>에서 시작되었다. 1990년대생과의 공존을 위해 세대의 특징을 '간단함, 병맛, 솔직함'이라는 3개의 키워드로 유쾌하게 풀어냈다. 그런데 저자는 이 책을 '어쩌면 다락방에 영원히 잠들어 있을 뻔했던 원고'라고 표현한다. 연재 글이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되기까지 꼬박 7년이 걸렸기 때문이다. 브런치의 원석이 베스트셀러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어땠을까? 임홍택 저자와 출판사 웨일북의 박주연 에디터에게 그 이야기를 들어보자.

 

책의 반응이 무척 좋습니다. 곧 100쇄를 바라보고 있다고요.


임홍택 저자 (이하 임홍택) | 이렇게까지 많이 팔릴 거라고 생각하진 않았어요. 사실 저는 직장인이었으니까 '책 많이 팔아서 어떻게 해보자'는 생각은 없었거든요. 출간 자체에 감사할 따름이었죠. 이번이 두 번째 책인데, 첫 책은 1쇄 찍은 게 전부예요. 그래서 2쇄 넘기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아요. 『90년생이 온다』  를 쓸 때도 참조한 좋은 책이 많았는데 거의 다 1쇄더라고요. 아무래도 인문서다 보니. '이런 종류의 책은 잘 안 팔리는구나'하는 나름의 합리적인 기준이 있었어요. 1년 후에 2쇄, 잘해봤자 5쇄 정도 기대했죠. 그런데 출간한 지 며칠 만에 2쇄 찍는다는 얘기를 듣고 무척 영광스러웠어요. 웨일북에서 워낙 잘 만들어 주시고 마케팅을 잘해주신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웨일북 박주연 에디터 (이하 웨일북) | 작가님께서 시장을 잘 읽으신 거죠.

 

잘 만들어지기도 했고, 시대의 흐름을 짚어낸 작가님의 통찰력 있는 기획이 빛을 발한 거 같아요.


임홍택 | 2012년부터 기획한 책이에요. 하지만 출간은 포기하고 저만 보려고 했어요. 쓸 때는 '대박이다' 했는데 아무도 안 내주니까 '출간할 작품은 아닌가 보구나'하고 포기했거든요. 브런치에 기록이나 남겨볼 심산으로 올렸고, 마침 5회 브런치북 프로젝트가 열려서 지원했고, 정말 감사하게도 은상을 받게 됐어요. 그러고도 출판은 생각하지 못했어요. 그때 연락을 주신 거예요, 웨일북에서. 운이 따라줘서 우연히 나온 책이라고 생각해요. 감사하죠.

 

2012년에 책이 나왔다면 어땠을까요?


임홍택 | 바로 망했겠죠. (웃음) 그 당시엔 아무도 안 쓴 얘기니까 잘 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시장이 성숙하지 않은 때였던 것 같아요. 지금처럼 시장이 무르익었을 때 나오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해요. 이제는 90년생이 사회로 진출했고, 중견들도 많거든요. 임계점에 다다른 게 작년과 올해가 아닐까 싶어요.

 

 

이미지-1-1.jpg

임홍택 작가

 

 

브런치에 연재하던 원작 매거진명은 '9급 공무원 세대'였는데요, 책은 『90년생이 온다』  라는 제목으로 나왔어요.


임홍택 | 그때도 내용은 90년생에 관한 것이었어요. 그들이 9급 공무원을 꿈꾼다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발견한 거였고요. 많이들 얘기해 주시더라고요. 『90년생이 온다』  로 변경한 제목이 좋다는 얘기와 함께, '9급 공무원'이라는 키워드에만 집중했다면 너무 좁은 의미의 책이 되었을 거 같다고요.

 

<9급 공무원 세대> 는 어떤 점에서 특별했나요?


웨일북 | 저는 브런치를 자주 본다고 생각했는데, 작가님 글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제가 못 봤던 거였어요. 이렇게 방대한 자료를 개인이 찾아보려면 큰 노동이고, 그러는 중에 자기 생각이나 기준이 없어지기 쉽거든요.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자료를 모은 글이었어요. 브런치에서 또 이런 글을 만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90년생이 온다'를 모티브로 한 카피나 'OO년생의 OO법' 같은 비슷한 콘셉트의 책도 많이 나오고 있죠.

 

임홍택 | 되게 많이 나왔어요. 저는 다 찾아보죠. (웃음) 서로 응원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저도 도움을 많이 받아요. 비슷한 콘셉트의 책에서 나오는 솔루션을 제 강연에 적용하기도 하거든요. 작가라는 게 그렇게 작품으로 돕는 거 아닐까요? 예전부터 왜 책을 쓰고자 했냐면, '제로섬'이 아니잖아요. 비슷한 콘셉트의 책끼리 묶어서 콜라보레이션으로 뭐 사면 뭐 주고 하면 같이 잘 팔릴 수도 있고요. 글이 아무리 좋아도 활동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잖아요. 브런치에서 작가들끼리 서로 구독이나 좋아요 눌러주는 것도 그런 의미에서 중요한 거 같아요. 출판 시장의 판로로서 브런치는 의미 있는 플랫폼이니까요.

 

90년생을 정의하는 글을 쓰는 데에 부담이 있진 않으셨나요?


임홍택 | 부담스럽죠. 저는 '빠따'가 답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라 무조건 규율로, 혼내진 않지만 무섭게 대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어요. 저희 때 그렇게 배웠으니까. 저 같은 80년대생, 70년대생이 어떻게 하면 잘 인지하게 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객관적으로 쓸 수 있을까, 관점을 유지하려고 노력했어요. 제가 90년생이 아닌데 어떻게 알겠어요. 한계를 지어놓고 쓴 거죠. 그래서 '90년생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는 평을 보면 감사해요.

 

책에 담긴 방대한 자료가 작가님의 노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자료 조사 후 인사이트를 끌어내신 건지, 아니면 지론을 가지고 자료를 모으신 건지 궁금합니다.


임홍택 | 뉴스를 보거나 책을 볼 때마다 스크랩하면서 오랜 기간 모았어요. 책에는 그중 일부만 쓰인 거고요. 원래는 자료만 700페이지가 넘었어요. 에디터에게 혼나면서 다 뺐죠. (웃음) 90년생이라는 주제에 맞춰서 모으다 보니까 결론이 나온 거예요.

 

 

이미지-2-1.jpg

『90년생이 온다』의 원작 '9급 공무원 세대'는 브런치북 프로젝트 #5 수상작이다.

 

 

'직장인 작가'로 뉴스에도 소개되셨더라고요.


임홍택 | 요즘은 퇴사하고 육아를 하고 있어요. 가끔 강의가 들어오면 부업으로 하고요. 강의할 때 회사로 돌아갈 거라는 얘기를 많이 해요. 돈을 떠나서 회사밖에 배울 데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회사에서의 경험이 없었다면 이런 책을 못 썼을 거예요. 연구원을 하든 샐러리맨이 되든 회사로 다시 돌아가게 될 것 같아요.

 

전업 작가의 꿈은 없나요?


임홍택 | 저는 전업 작가와 직장인 작가의 경계가 모호하다고 생각해요. "네가 시간이 없다고 하지만 퇴근하고 5시간, 주말에 16시간 정도면 어마어마한 시간"이라는 선배의 말을 듣고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직장 다닐 땐 출퇴근이 정해져 있으니까 육아할 때보다 오히려 시간이 많고요. 언젠가 직장을 다니고 싶어도 못 다닐 때가 되면 전업 작가가 될 수도 있겠죠.

 

직장인 작가분들이 개인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배타적인 조직 문화일 때 어려움을 느끼실 텐데요. 작가님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임홍택 | 밤새 글을 쓰고 직장에서 꾸벅꾸벅 졸면 문제가 되겠지만, 퇴근 후 일과와 일에 대한 몰입을 분리해서 생각하면 좋겠어요. 저는 일과 관련해서 ‘1년에 하나의 책을 쓸 정도로 공부하자'는 선에서 시작한 거예요. 물론 그렇게는 못 했지만. (웃음) 자기 아는 걸로 책을 내고 회사에 선순환 할 수 있는 건데 직장인 작가는 여전히 아웃사이더 취급을 받아요. “쟤는 딴짓하는 애다" 이직이랑 비슷한 건데, 이직한다고 하면 배신자가 돼요. “쟤는 뒤통수치는 애야" 이직이나 출간이나 자기 이익을 따라가는 걸 어떻게 막아요. 창의력과 다양성을 말하고는 행동이 안 맞으면 신뢰를 잃죠. ‘여기서는 나를 숨기고 루팡해서 튀는 게 답이다’ 이렇게 느끼게 되는 거예요. 저는 90년생을 비롯한 소위 말하는 젊은 세대가 한바탕 휘몰아친 다음에 공존의 길을 찾게 될 거라고 생각해요.

 

직장인이라 쓸 수 있는 책이었던 만큼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기도 해요. 어떤 분들이 이 책을 많이 봐주시길 바라나요?


임홍택 | 어르신들이 봐주시면 좋겠어요. 책을 보는 것 자체가 큰 노력의 일환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거 하나 보는 게 90년생을 다 이해하는 건 아니에요. 이게 다라는 생각은 안 가지면 좋겠어요. 예를 들면 이런 거죠. 사장님이 "김부장, 이거 읽어봤어? 나 읽었는데." 이게 다가 아니라는 거죠. 치열하게 대화해서 이해하기도 어려운데 어떻게 책 하나만 읽고 그 세대를 알겠어요. "부족한 게 뭐니?" 물었을 때 "부장님이 없는 거요."라고 답하진 않을 거거든요. "뭐만 지켜주세요" 이런 건 논의해볼 수 있겠죠. 답은 의외로 쉬운 데 있을 수도 있어요.

 

90년대생에게도 이 책이 많이 읽히고 있습니다. 독자평을 다 찾아보신다고요.


임홍택 | 평도 많이 보고, 이 책을 가지고 90년생 불러놓고 하는 팟캐스트도 들었어요. '설명충'이라는 말이 제일 많죠. 뻔한 얘기로 책을 낸다고. 그들에겐 당연한 얘기를 저 같은 사람이 이해하려고 쓴 거니까 나올 수 있는 평이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좋은 평만 있겠어요. 작가 죽이겠다는 분도 있어요.

 

'작가 죽인다'는 반응도 있었다고요?


임홍택 | 죽인다까진 아니고 얼굴 한번 보자, '현피' 같은 거였죠. 싫으면 안 읽으면 되지. (웃음)

 

상처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지속적으로 평을 보시는 이유가 있나요?


임홍택 |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저에게 큰 자산이 돼요. 그게 욕일지라도. 이를테면 '우리를 하나의 조직으로 이야기하지 마세요' 같은 이야기요. 그들은 당연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으니까. 인스타에서 #90년생이온다 태그를 팔로우해놓고 보거든요. 자기 셀카나 90년생 대여섯 명이 모여서 #90년생이온다 이렇게 올리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웃음) #서른살이온다 라고 쓰시는 분들도 있고요. 요즘 세대들이 그렇게 자유롭게 하는 '밈' 자체가 의미 있다고 생각해요. 저도 배우고 쓰니까.

 

'다 다시 쓰고 싶다'는 이야기도 종종 하셨다고 들었어요.


임홍택 | 작가로서 부족한 부분이 항상 보이는 거죠. 책이 이상하다거나 잘못되었다는 건 아니고요. 최신 트렌드를 더 쓰고 싶은 마음은 있어요. 여러 군데에서 후속작을 내자고, 물 들어왔을 때 하자는 제의는 받았지만 계속 덧붙여서 만드는 중언부언이 싫어서 거절했어요. 나중에 기회가 있을 때 몇 장이라도 더 써서 이 책(90년생이 온다)에 업데이트하고 싶은 마음이에요. 별개로, 제가 강연을 하고 칼럼을 쓰면서 고민했던 부분은 정리해서 브런치에 써볼 예정입니다.

 

 

임홍택2.jpeg

임홍택 작가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서 먼저 수상해 본 선배 작가로서, 이번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작가님들에게 응원과 조언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홍택 | '9급 공무원 세대' 원고는 1회에 올리려고 하다가 5회에 올렸는데요, 사실은 공개하기 싫었어요. 잘못 생각했던 거죠. 그때 했으면 은상이 아니라 금상을 받았을 수도 있는 건데. (웃음) 자기 글을 오픈하는 걸 주저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내 글을 보석같이 생각해서 나만의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저처럼 포기했던 원고도 굉장한 기회로 연결될 수 있는 게 브런치북입니다. 책의 맺음말에도 썼지요. 브런치와 웨일북에 감사하다고. 항상 은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나서 이야기하니까 너무 좋네요.

 

웨일북은 브런치북 6회에 이어 7회에도 참여해 주시게 됐는데요. 내년에 만나게 될 대상 수상 작가에게, 한 말씀 남겨 주시겠어요?


웨일북 | 이 프로젝트가 회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이야기, 확장된 이야기로 지금의 독자에게 필요한 글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아마 직업으로서의 '작가'가 아닌 보통의 '우리'가 쓰는 글이라서 가능한 일이라고 봅니다. 그러고 보면 대상 수상이라는 타이틀은 아마 출판사가 아닌 독자들이 주는 게 아닐까 싶어요. 출판사는 그저 독자들이 원하는 흐름을 살피고, 독자가 원하는 작가를 찾은 거니까요. 앞으로도 더 생생한 이야기로 꾸준히, 자신의 글을 쓰면서 독자들과 만나시게 되길 바랍니다.

 

 

 

*임홍택


1982년에 태어났다. KAIST 경영대학에서 정보경영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2007년 CJ그룹에 입사해 12년간 CJ인재원 신입사원 입문 교육과 CJ제일제당 소비자팀 VOC 분석 업무,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는 등 다채로운 직무를 경험했다. 현재 ‘전국빨간차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정부기관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조직 내 세대 소통법과 신세대 마케팅 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1990년대에 출생한 신입 사원들과 소비자들을 마주하며 받았던 충격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이들을 관찰한 내용 <9급 공무원 세대>를 연재해 제5회 브런치북 프로젝트에서 은상을 받았으며, 이 내용이 담긴 『90년생이 온다』(2018)는 <2018년 올해의 경제/경영서>에 선정(한국경제신문, 인터파크 공동 선정)되었다. 기존 저서로는 IT 전문서적 『포스퀘어 스토리: 소셜미디어를 넘어 위치기반 플랫폼으로』 (2011)가 있다.


*편집왕의 브런치 : brunch.co.kr/@editking

 

 

 


 

 

90년생이 온다임홍택 저 | 웨일북
산업의 마케터는 새로운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툴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기업의 담당자는 본격적으로 기업에 입사하는 세대를 위한 실질적인 인사 관리 가이드와 그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방안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브런치

90년생이 온다

<임홍택> 저12,600원(10% + 5%)

얘네는 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 이해하기 어렵다면 제대로 관찰하라!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90년대생들. 새로운 세상을 주도하는 낯선 존재들과 함께 살기 위해 언어생활부터 소비성향, 가치관까지 흥미롭고 면밀하게 분석한 탐구 보고서. 공무원을 갈망하고, 호구가 되기를 거부하는 낯..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90년생이 온다

<임홍택> 저9,800원(0% + 5%)

“얘네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 공무원을 갈망하고, 호구가 되기를 거부하는 낯선 존재들의 세계에서 함께 사는 법 1990년대생의 꿈이 9급 공무원이 된 지 오래다. 최종 합격률이 2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 공무원 시험에 수십만 명이 지원한다. 이들은 ‘9급 공무원 세대’다. 기성세대는 이런 산술적인 통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