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계절의 문턱을 넘어서는 힘

『시의적절 약선 음식』 4편 – 마밥과 토란국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을은 따사로운 햇살로 땅의 씨앗들을 키우고 서늘한 바람으로 다시 여물게 한다. (2019. 09. 09)

4회_1 마밥과 토란국.jpg

마밥과 토란국

 

 

가을은 따사로운 햇살로 땅의 씨앗들을 키우고 서늘한 바람으로 다시 여물게 한다. 든든하게 땅 기운을 받아들이고 나면 이 시기의 볕과 바람은 사람도 영글게 해준다. 이 계절의 밥상에는 마음을 다독이며 기운을 내라고 말하는 음식들로 차려본다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어울리는 마는 계절의 문턱을 넘어서는 힘을 나게 한다.

 

 

4회_2 마밥.jpg

마밥

 

 

마는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와 신장을 보하며 정精을 기른다고 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이를 폐의 기운과 합해 신장으로 거두어들여, 정을 기르는 경로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마이다. 이러한 마를 깍둑썰기로 썰어 넣고 지은 마밥은 우리 몸이 환절기란 강을 건너는 데 든든한 토대가 된다.

 

 

4회_3 마밥-조리법.jpg

 

 

*토란국은 마밥과 어울려 힘을 기르는 데 제격이다.

 

 

4회_4 토란국.jpg

 

 

무더운 여름 동안, 시원한 우산 같은 넓은 잎 그늘 아래서 토란은 땅의 기운을 끌어 모아 열매를 맺는다. 토란은 신석기시대부터 인간이 먹었을 것이라 추정되며, 그 원산지는 중남미로 알려져 있다.

 

땅의 알이란 이름과 미끄러운 성질에서 알 수 있듯 토란은 위와 장을 잘 통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해 살과 피부를 튼튼하게 한다. 여기에 중초中焦, 가로막 아래로부터 배꼽 이상의 부위를 보하고 폐를 촉촉하게 해주는 들깨를 갈아 넣고 국을 끓여 먹는다.

 


4회_5 토란국 조리법.jpg


 

 

시의적절 약선음식고은정, 김형찬 저/류관희 사진 | 홍익출판사
지리산에서 제철음식 학교를 운영하고 청와대 관저의 전통 장을 담당하고 있는 요리연구가 고은정의 오랜 노하우가 곳곳에 묻어 있기에, 제철 식재료의 매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은정

시의적절 약선음식

<고은정>,<김형찬> 저/<류관희> 사진17,820원(10% + 5%)

지리산 뱀사골 ‘요리연구가’와 종로구 명륜동 ‘한의사’가 전하는 몸과 마음을 채우는 제철음식 레시피 99가지! 열두 달 제철에 꼭 맞는 음식만 모았다! 시간을 보다, 사람을 알다, 음식을 짓다 오늘은 뭘 먹을까? 오늘은 뭘 먹일까? 매일매일 생각하는 이 질문에 『시의적절 약선음식』은 명쾌한 답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시와 소설

매 계절 발표된 좋은 시와 소설, 작가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를 함께 엮어내는 ‘시소 프로젝트’의 첫 번째 책. 이번 책에는 2021년 봄부터 시작해 지난 한 해를 아름답게 물들인 여덟 작가의 작품을 담았고,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비하인드 스토리와 선정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포토그래퍼 사울 레이터의 최고 작품들

컬러 사진의 선구자 사울 레이터의 사진 에세이집. 미발표 유작을 수록해 그의 빛나는 순간을 완성했다. 1940년대 초기작부터 2000년대 후기작까지 엄선하여 그만의 시선이 어떻게 변화하고 완성되어가는지 엿볼 수 있다.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깊은 감동을 줄 사진과 글이 가득한 작품집.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새로운 이야기

추리와 로맨스 장르를 결합한 어린이 소설. 주인공 민준은 첫눈에 세미를 보자마자 마음을 빼앗기지만, 세미의 비밀이 드러나면서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주인공을 둘러싼 인물 간의 갈등과 내면을 다룬 이야기가 독특하고 신선하며, 거듭되는 반전은 추리 소설의 묘미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제대로 움직여야 통증이 사라진다

왜 다들 통증을 달고 살까? 대한민국 최초의 스포츠의학 전문가이자 국내 재활 치료 1인자인 홍정기 박사가 공개하는 움직임 회복 프로젝트. 폭발적인 화제를 모은 EBS 클래스ⓔ 강의를 바탕으로 통증을 해소하고 바른 움직임을 찾을 수 있는 기적의 운동법을 소개한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