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평생 기억할 단 한 사람, 당신 - 연극 <장수상회>

온 동네가 바라는 첫 사랑이 시작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마음은 여전히 청춘이고, 가슴이 뛰는 한 그 누구던 사랑을 할 수있는 자격이 있지 않은가. (2019. 09. 04)

ITzI1OIntCP_VwizNmedoBJWvWds.jpg

 

 

몇 번을 돌고 돌아 다시 만난다 해도

 

조명이 켜지면 투박하지만 정겨운 풍경의 동네가 무대 위에 펼쳐진다. 그 흔한 마트라는 간판도, 슈퍼마켓이라는 간판도 아닌 ‘상회’라는 이름의 간판을 단 오래 된 작은 가게에서, 그 가게와 긴 세월을 함께 보낸 듯한 노인이 등장한다. 노인은 이 허름한 ‘장수상회’의 점장이자 가장 오래된 직원인 김성칠. 성칠은 특유의 괴팍함과 까칠함으로 이미 동네에 소문이 자자한(?) 인물. 여느 때와 다름 없이 일찍 가게를 열고 청소를 하던 어느 날, 성칠의 옆집에 꽃 가게가 새로 이사를 온다.

 

꽃처럼 단아하고 친절한 꽃 가게 주인, 임금님 여사의 따뜻한 첫 인사에도, 안하무인 고집불통 성칠은 특유의 괴팍함으로 금님을 쌀쌀맞게 대한다. 첫 만남부터 엉켜버린 두 사람의 관계는 융통성 없고 까칠한 성칠 때문에 조금은 불편하고 아슬아슬하게 이어진다. 허나 따뜻한 심성을 가진 금님은 평생을 홀로 살아온 성칠을 안쓰럽게 생각하며 그에게 꾸준한 관심과 정을 보내고, 무뚝뚝하고 차갑기만 하던 성칠 역시 조금씩 금님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연극  <장수상회>  는 지난 2016년 초연된 작품으로, 동명의 영화 <장수상회>를 원작으로 한다. 2017년 국립극장 공연 당시 연일 매진사례를 기록 한 후 미국 LA 및 국내,외 50개 이상의 도시에서 투어 공연까지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웃음과 감동을 모두 담은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 받으며 관객과 평단에 두루 사랑 받은 작품이다.

 

<장수상회>  는 노년의 사랑, 이라는 흔하지 않은 소재를 통해 관객들에게 때론 유쾌한 웃음을, 때론 뭉클한 감동을 선사한다. 다소 젊은 층을 타켓으로 하는 타 작품들과 다르게, 60대 이상의 중, 노년층의 감성을 자극하며 그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다. 다소 편중되어 있던 기존 공연계의 관객층을 더 확대 시키며 새로운 문화 바람을 불러 일으키는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장수상회>  는 1시간 30분 남짓한 러닝타임 동안 성칠과 금님의 알콩달콩한 모습과 그 속에 숨어있는 깜짝 반전을 그려내며 잠시도 지루하지 않게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이어간다. 그 안에서 단순히 두 사람의 사랑 뿐 아니라, 가족간의 사랑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성칠이 사준, 어른 크기만한 곰돌이 인형을 보고 좋아하다가도, 주책이 아닌지 걱정하는 금님에게, 성칠은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고, 여전히 소녀같이 아름답다고 따듯한 대답을 건넨다. 사랑에 빠지는 데 나이가 무엇이 중요하랴. 마음은 여전히 청춘이고, 가슴이 뛰는 한 그 누구던 사랑을 할 수있는 자격이 있지 않은가. 마치 고등학생들처럼 풋풋하고 순수하게 사랑을 이어가는 두 사람의 모습을 보는 내내 관객들의 입가에도 미소가 번진다.

 

내내 따스한 미소를 선사하던 작품은 후반부에서 관객들의 눈물 콧물을 쏙 빼는 반전도 선사한다. 그 갑작스러운 변화를 매끄럽게 이어가는 건, 평가를 내리는 것 조차 무의미한 베테랑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덕분이다. 성칠 역을 맡은 이순재와 금님 역을 맡은 박정수 두 배우의 명연기는 그 인물 그대로를 고스란히 표현하며 작품의 몰입도를 더욱 높여준다. 성칠의 쓸쓸함, 외로움, 금님의 말 못할 아픔 등 관객의 감정을 자극하는 두 배우의 자연스러운 연기가 일품이다.

 

부모님과 함께 관람하면 더 좋을 작품  <장수상회>  는 오는 9월 22일까지 광림아트센터 장천홀에서 공연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 연극 [장수상회]
    • 부제:
    • 장르: 연극
    • 장소: 광림아트센터 장천홀
    • 등급: 만 7세이상 관람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