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 인생의 사진전을 연다면

『오늘도 인생을 찍습니다』 5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진전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이어야 할까요? 전 제 가족의 일상이 담긴 사진을 전시장의 가장 중앙에 걸고 싶습니다. (2019. 09. 03)

내-인생의-사진전을-연다면-사진-1.jpg

 

 

큰 사진전을 열고 싶습니다. 여행사진, 연예인 사진, 광고사진, 가족사진,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 필름사진 등 그동안 제 삶에서 찍은 모든 사진들을 한 장 한 장 정성껏 골라 정말 멋진 사진전을 열고 싶습니다. 많은 관객들이 제 사진을 보며 즐거워하고 각자 느낀 감동을 서로 나누는 그런 폼 나는 사진전을 상상해봅니다.

 

지난 20여 년간 사진가의 삶을 살면서 많은 곳을 다녔고 많은 사진을 찍었습니다. 전 세계 음악과 문화의 아이콘인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 경과 함께 일했던 지난 11년 동안에는 유럽, 북미, 남미, 아시아의 수많은 도시들을 여행하며 그의 콘서트 장면과 새로운 도시의 매혹적인 풍경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참 다양한 경험을 했고 다채로운 사진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제가 찍은 사진들을 보고 있노라면 사실 자랑스러움보다는 부끄러움이 몰려옵니다. 왜 이렇게밖에 찍지 못했을까… 자꾸 다른 사진가와 제 자신을 비교하고 자책합니다. 사진전을 열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제 사진들을 보고 있으면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물론 그중에는 좋아하고 만족하는 사진도 몇 컷 있습니다. 문제는 제가 꿈꾸는 멋진 사진전을 열기에는 만족하는 사진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제가 찍은 모든 사진에 만족하는 날이 올까요? 아마 절대 오지 않겠죠. 만에 하나라도 그런 날이 온다면 전 아마 ‘자뻑’이라는 심각한 병은 아닌지 진단이 필요할 것입니다.

 

모든 사진에 만족할 수는 없기에 일단 가지고 있는 사진을 그룹별로 나눠봅니다. 첫 번째 그룹은 연예인의 초상사진이고 두 번째는 여러 뮤지션들의 콘서트 사진, 세 번째는 폴 매카트니의 투어 사진, 네 번째는 가난한 나라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 사진, 다섯 번째는 런던의 뉴스사진, 여섯 번째는 흥미로운 일반인들의 초상사진, 일곱 번째는 여행사진이고 마지막 여덟 번째 그룹은 제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족들의 사진입니다.


사진전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이어야 할까요? 전 제 가족의 일상이 담긴 사진을 전시장의 가장 중앙에 걸고 싶습니다. 다시 봐도 눈시울이 촉촉해지고 미소가 지어지는 사진들, 아이들이 태어나는 순간, 우는 모습, 웃는 모습, 첫 등굣길, 온 가족이 함께 간 나들이 등 소소한 일상이 담긴 사진을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젊었을 때는 ‘나’라는 존재가 너무나 중요하고 소중했습니다. 모든 것이 ‘나’ 위주로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그때 찍은 사진에는 ‘나’라는 존재를 부각시키고자 힘이 잔뜩 들어가 있었습니다. 조금씩 나이가 들면서 생각과 삶이 단순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저를 기다리고 있는 가족들이 보였습니다. 내가 어떤 사진가인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삶의 중심이 ‘나’에서 ‘가족’으로 옮겨갔습니다.


내가 아무리 유명한 사람들과 입이 딱 벌어질 정도로 멋진 사진을 찍는다 해도 아이들에게 소홀한 아빠, 무책임한 남편이라면 직업은 화려한 껍데기일 뿐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그렇게 일과 삶의 균형을 조금씩 맞춰 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일과 가족 모두 놓쳐서는 안 될 소중한 두 마리 토끼가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 제가 찍은 사진들을 돌아본다면 연예인 사진, 광고사진, 패션사진들이 저에게 그리 큰 의미로 남을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족의 일상을 담은 사진들은 두고두고, 숨을 거두는 그 순간까지 큰 미소를 안겨줄 아름다운 추억거리가 될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당분간 사진전은 기분 좋은 상상 속에서만 하려고 합니다. 돈도 안 들고 사람들에게 부끄러울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제가 가진 모든 것을 꾸밈없이 솔직담백하게 내보이고 싶을 때가 오겠죠. 그때가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현실의 사진전은 아마도 그때쯤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도 인생을 찍습니다MJ KIM 저 | 북스톤
‘출발선부터 달라야 한다’며 고스펙을 강요하는 시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며 한발 한발 꾸준히 나아가 마침내 꿈을 찾은 MJ KIM의 이야기는 인생 여행자들을 위한 따뜻한 지도가 되어줄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MJ KIM

오늘도 인생을 찍습니다

<MJ KIM> 저12,600원(10% + 5%)

성공한 사진가는 처음부터 완벽했을 것이다? 폴 매카트니 전속 사진가 MJ KIM의 실수, 방황, 거절, 부족함을 진솔하게 엮어낸 ‘인생’이라는 사진집 사진가라는 직업에는 환상적인 이미지가 녹아 있다. 특히 유명인을 촬영하는 사진가라 하면 화려한 조명, 전문가 포스가 뿜어져 나오는 스튜디오, 유명인사와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