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연을 담은 제철음식은 최고의 약과 같다

『시의적절 약선 음식』 1편 – 율무팥샐러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연의 음식을 자꾸만 접하다 보면 우리 안에 잠들어 있던 자연의 감각이 되살아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감각의 회복이 우리의 삶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하는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2019. 08. 19)

고은정, 김형찬 저자.jpg

 


“오늘은 뭘 먹을까?”


아마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하루에 한 번쯤은 이 생각을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질문에 ‘시의적절(時宜適切)’이란 답을 내놓습니다. ‘그때에 마땅한 음식’이 지금 내가 먹어야 할 음식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다루려고 하는 ‘시의’는 계절의 변화로 대표되는 자연의 시간과 그 자연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며 살아가는 사람의 시간입니다. 음식이라는 것이 자연에서 사람으로 전해지며, 사람 또한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생각하면 너무도 당연한 말이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의 감각 속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그것에 관해 말하려고 합니다.

 

자연은 늘 그 자리에 있지만 우리가 멀리 떠나오면서 낯선 관계가 되어버렸습니다. 자연을 담은 음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려준 길을 따라 가더라도 잘되지 않거나 번거롭거나 기대한 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꾸만 하다 보면 익숙해지고 요령이 생기고 잃었던 감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시의적절 약선음식』  으로 자연의 음식을 소개하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자연의 음식을 자꾸만 접하다 보면 우리 안에 잠들어 있던 자연의 감각이 되살아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감각의 회복이 우리의 삶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하는 마중물이 되어 주길 바라고 있겠습니다.

 

* 8월, 율무팥샐러드는 무더위를 치우는 상큼한 청소부다

 


1회_1_ 율무팥샐러드.png

 

여름 더위는 단순히 몸을 데우고 마음에 짜증만을 일으키지 않는다. 훅 달아오르는 열기는 체액을 위로 끌어올리고 이 힘은 몸에 쌓여 있던 찌꺼기들까지 따라 올라오게 한다. 이후 열기가 빠지면서 체액은 본래 흐름을 회복하지만 함께 올라왔던 탁한 것들은 몸의 구석구석에 남아 문제를 일으킨다. 마치 밥물이 넘친 자리에 하얗게 눌어붙거나, 큰물이 지고 나면 둑에 흙과 나뭇가지가 쌓이는 것처럼 말이다.

 

 

1회_2-율무팥샐러드-조리법.png


 

여름의 열기가 어질러 놓은 몸 안을 정리하는 데 율무와 팥이 제격이다. 삶아낸 율무와 팥에 아직 한창인 여름 채소들을 곁들이고 오일 드레싱으로 마무리하면 여열을 식히고 몸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는다. 기호에 따라 두부를 곁들이면 여름날의 한 끼 식사로도 훌륭하다.

 

 


 

 

시의적절 약선음식고은정, 김형찬 저/류관희 사진 | 홍익출판사
지리산에서 제철음식 학교를 운영하고 청와대 관저의 전통 장을 담당하고 있는 요리연구가 고은정의 오랜 노하우가 곳곳에 묻어 있기에, 제철 식재료의 매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은정

시의적절 약선음식

<고은정>,<김형찬> 저/<류관희> 사진17,820원(10% + 5%)

지리산 뱀사골 ‘요리연구가’와 종로구 명륜동 ‘한의사’가 전하는 몸과 마음을 채우는 제철음식 레시피 99가지! 열두 달 제철에 꼭 맞는 음식만 모았다! 시간을 보다, 사람을 알다, 음식을 짓다 오늘은 뭘 먹을까? 오늘은 뭘 먹일까? 매일매일 생각하는 이 질문에 『시의적절 약선음식』은 명쾌한 답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