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특별 기고] 에드거 앨런 포와 죽음 - 박미영 번역가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 『일러바치는 심장』 번역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기묘하게도 그런 포의 죽음은 아직까지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2019. 08. 01)

1-3.jpg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흔히 ‘죽은 자는 말이 없다’라고 하지만, 에드거 앨런 포(1809-1849)의 소설 속에선 죽은 자들이 심심찮게 말을 한다. 죽었던 줄로만 알았던 이가 살아서 실제로 돌아오기도 하고, 살해당한 사람이 매개체를 통해 살인자를 고발하기도 한다. 이렇게 포의 작품 속 삶과 죽음의 경계가 모호하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 이르러서도 산 사람을 사망한 것으로 오진한 사건이 이따금 뉴스에 등장하곤 한다. 하물며 근대 이전에는 사망 진단이 틀린 경우가 훨씬 더 많았을 것이며, 우리의 3일장 풍습 역시 고인을 매장하기 전에 사망 여부를 확실하게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이 컸을 것이다. 그러니, 죽은 자가 살아 돌아오거나 산 사람을 죽은 것으로 착각하고 생매장하는 괴담 자체는 단순한 미신이 아니라 경험에서 우러난 근거 있는 두려움이었을 것이다.

 

죽은 자를 불러내는 또 한 가지는 살아남은 자의 죄책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죽은 자가 우리의 생명을 탐내리라는 원초적 두려움에 더해, 포의 소설 속에서는 살인자의 죄책감이 죽은 자를 대신하여 입을 열고 스스로를 벌한다. 표제작  일러바치는 심장』  에서 화자는 자신이 죽인 노인의 ‘심장 고동’을 환청으로 듣고 혼자 조바심치다 결국 자백하고 만다. 마찬가지로, 『검은 고양이』  에서 아내를 죽인 화자는 시신을 지하실 벽 속에 은닉할 때 그만 검은 고양이를 함께 넣고 벽을 막아버리고, 결국엔 그로 인해 죄상이 드러나고 만다. 경찰들이 지하실을 둘러보고도 아무것도 눈치채지 못하고 헛되이 발길을 돌릴 때, 굳이 아내가 묻힌 벽 부분을 지팡이로 두들긴 화자의 오만함 뒤에는 자기파괴적인 충동이 엿보인다.

 

포는 만 두 살에 어머니를 폐결핵으로 잃었을 뿐만 아니라, 아내인 버지니아 역시 젊은 나이에 폐결핵으로 요절하고 만다. 작품 전반에 드리워진 죽음의 이미지는 아마 그의 그런 개인사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기묘하게도 그런 포의 죽음은 아직까지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포는 40세가 되던 해 어느 날 외출했다가 실종되었다가, 며칠 후 헛소리를 일삼는 인사불성 상태로 발견되었고, 그대로 제정신을 차리지 못한 채 사망했다. 평소와 다른 남루한 차림새에서부터 행적이 밝혀지지 않은 실종 기간, 불확실한 사인에 이르기까지, 그의 죽음은 많은 억측을 낳았으나 그중 무엇 하나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현대 추리소설의 아버지로 평가되는 포의 생애에서 가장 큰 미스터리인 셈이다.


 

 

일러바치는 심장에드가 앨런 포 저/박미영 역 | 스피리투스
전혀 다른 공간에서 전혀 다른 문학적 세계를 창조했지만, 위대한 세 작가는 우리에게 까마귀라는 이름과 함께 날아왔다, 우연이지만 필연적으로. 그리하여 이제 문득, 세 번째 까마귀에 대해, 세 번째 까마귀의 노래에 대해 전하게 되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미영(번역가)

일러바치는 심장

<에드거 앨런 포> 저/<박미영> 역10,350원(10% + 5%)

세 번째 까마귀, 우연적 필연 혹은 필연적 우연 사다리타기는 아무렇게나 맘 가는 대로 직선과 사선을, 때로는 곡선을 교차해 그려 각기 다른 출발점에서 시작해 반드시 다른 도착점에 도달하는 마법 같은 놀이다. 우리 삶의 비유이기도 할 이 마법을 우리는 우연적 필연 혹은 필연적 우연, 좀 더 정확히는 우연의 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