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표절하고 싶은 욕망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자들은 “표현 양식이 일상적이고 습관적일 경우” 말하기와 글쓰기가 기존의 통념을 반복하는 수준에 머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요약하자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2019. 04. 16)   

문학 편집후기 사진.jpg

 

 

“저 문장을 내가 썼다면 좋았을 텐데.” 뛰어난 문장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이다. 질투가 많은 편이긴 하지만 나에게서 너무 멀리 있는 사람들에게까지 질투를 느껴서 문제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은 모두 내가 질투하는 작가들이다. 솔직히 말하면 ‘좋아한다’는 마음보다 ‘질투난다’라는 마음이 더 앞서는 것 같기도 하다. 질투를 주체하지 못하고 일기장에 표절을 해버린다. 어떤 작가의 문장을 가져와 나의 감정을 표현할 때면 어찌나 짜릿한지. 끊임없이 손안에서 미끄러지던 감정 덩어리를 드디어 포획한 기분이다. 오랫동안 나를 당혹스럽게 만든 감정에도 다 적절한 이름이 있었다. 진부한 표현만 떠올리는 습관 때문에 점점 더 주체할 수 없게 느껴졌을 뿐이다. 

 

 뛰어난 문장을 표절하고 싶은 욕망은 누군가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싶기 때문만은 아니다. 근본적으로는 더 적절한 표현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상쾌하게 딱 들어맞는 말을 찾아서 다행이라고 안심하다가 곧 또 다른 열패감이 밀려온다. 아무리 명료하고 아름다운 문장이라 해도 그것은 다른 사람의 글이다. 그 문장이 나를 잘 표현한다고 느끼는 것도 착각 아닐까.

 

 그런데 다른 이의 글을 따라하는 것이 오히려 새로운 나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번에 편집한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는 (이런 표현에 양해를 구하자면) 적극적으로 베껴 쓰기를 권하는 책이다. 저자들은 “표현 양식이 일상적이고 습관적일 경우” 말하기와 글쓰기가 기존의 통념을 반복하는 수준에 머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요약하자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는 문학상담을 통해 그런 새로운 접근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기존에 있던 사랑 시를 오려서 새로운 시를 만들고, 타인이 고른 시어들로 나를 표현하고, 특정 시의 문장구조를 베껴서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정리하다 보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언어들이 튀어나온다. 타인의 언어는 나와 별개로 존재하는 대상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한 번도 떠올리지 않았던 ‘낯선 나’를 끄집어내는 마중물이 된다. 
 
 완벽한 나만의 언어라는 것이 존재할까? 나를 정의하는 수많은 언어들은 다 어딘가에서 나에게로 흘러들어온 것들이다. 표절하고 싶은 마음은 그 문장을 나의 일부로 만들고 싶은 마음이기도 했다. 지난 경험을 새롭게 정의하고 싶은 마음, 그렇게 해서 지금의 나를 다른 나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었다. “저 문장을 내가 썼다면 좋았을 텐데”라는 질투는 “그때도 저 문장처럼 생각했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이기도 했으니까. 하지만 우리에게는 ‘의미부여’라는 만능열쇠가 있다. 기억과 경험은 주관적인만큼 유동적이다. 영화 <라쇼몽>은 주관적이고 유동적인 기억을 인간의 어두운 면으로 봤지만, 한편으로 그런 의미부여의 힘 때문에 우리는 치유될 수 있고 나아질 수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문장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 지금이라도 저 문장처럼 생각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마음으로.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진은영, 김경희 공저 | xbooks
안전하게 자기를 숨길 수도 있고, 자신이 쓴 내용을 바라보며 상처와 거리를 두는 것도 가능하다. 문학이라는 거울을 통해 자신을 바라보고 비로소 ‘저게 나구나’를 깨닫는 순간, 우리는 스스로를 치유하는 과정에 한발 더 다가간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홍민기(엑스북스 편집자)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진은영>,<김경희> 공저16,150원(5% + 2%)

문학은 단순히 감상의 대상에 불과할까? 모두가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가는 시대에 문학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문학상담의 이론과 실제』는 인문상담학의 한 분야인 문학상담(Literary Counseling)을 다룬다. 저자 진은영과 김경희는 우리가 어떻게 문학을 통해 마음을 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