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북한에 가면 꼭 가봐야 할 '칠보산'

한반도의 북쪽 끝 함경북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함경북도는 북한의 수도인 평양과 멀리 떨어져 있고 자연환경도 혹독하지만, 일제 강점기에 철도를 비롯해 여러 산업시설이 건설되면서 일찍이 공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다른 지역들에 비해 경제 사정이 괜찮은 편이다. 도청 소재지인 청진뿐 아니라 중국으로 가는 교통의 요지인 회령도 꽤 큰 도시다. (2019. 01. 21)

1.jpg

 

 

한반도의 가장 북부에 위치한다. 서쪽은 량강도와 함경남도에, 북쪽으로는 중국과 닿아 있다. 라선특별시가 위치한 곳이기도 하며, 라선특별시는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1954년 행정구역 개편 당시 혜산군 일부가 분리되어 량강도에 속하게 되었다. 청진을 비롯해 김책, 회령 등 3 개 도시와 12개 군이 있다. 함경산맥이 통과하는 곳인 만큼 높고 험한 산지가 많다. 위도 또한 높기 때문에 일교차와 연교차가 커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무척 춥다. 한반도에서 가장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으로 비도 잘 오지 않는다. 연평균 강수량이 고작 500㎜ 내외이다. 하지만 동해 연안 쪽은 산지보다 온난하다.

 

함경북도는 북한의 수도인 평양과 멀리 떨어져 있고 자연환경도 혹독하지만, 일제 강점기에 철도를 비롯해 여러 산업시설이 건설되면서 일찍이 공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다른 지역들에 비해 경제 사정이 괜찮은 편이다. 도청 소재지인 청진뿐 아니라 중국으로 가는 교통의 요지인 회령도 꽤 큰 도시다.

 

 

2_2.jpg

 

 

북한과 중국, 러시아 사이를 흐르는 두만강

 

한반도의 가장 북쪽에 있는 강이자 중국, 러시아와 국경을 이루는 강이다. 두만강 의 발원지는 백두산의 동남쪽 대연지봉 동쪽 기슭이다. 이곳에서 시작된 물줄기가 마천령산맥과 함경산맥에서 흘러나오는 큰 지류들과 만나 동해로 흘러든다. 두만강은 길이가 521㎞로 한반도에서 세 번째로 긴 강이다. 유역 면적은 10,513㎢이고 중국과 러시아 지역의 유역 면적을 합하면 41,242㎢에 이른다. 두만강에는 퇴적작용으로 인해 생긴 모래섬이 여러 개 있고, 동해 앞바다에는 유명한 알섬을 비롯해 크고 작은 섬이 있다.

 


귀신의 솜씨처럼 기묘한 아름다움, 칠보산


함경북도 명천군에 있는 산. 함경북도 8경중 하나로 제2의 금강산이라고 불린다. 원래 7개의 산이 솟아 있었지만 6개는 바다에 잠기고 현재의 산만 하나 남았다는 전설이 있다. 칠보산은 높이가 다른 기암괴석들이 여기저기 솟아 있어 경치가 독특하면서도 아름답다. 품질 좋은 송이버섯이 나는 산으로도 유명한데, 북한에서는 이곳의 송이버섯을 최고로 친다.


 

 

북한은 처음이지?김정한 저 | 라이스메이커
북한의 모습에 대해, 그리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해 사소한 것부터 전문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정한(뉴스1 국제부 기자)

북한은 처음이지?

<김정한> 저14,400원(10% + 5%)

“북한에도 강남8학군 같은 동네가 있을까?” “북한 주민들도 아침마다 출근지옥에 시달릴까?” 모르고 있던 북한의 도시,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2018년 4월 27일, 역사적인 일이 일어났다. 남과 북의 두 정상이 만나 얼음장같이 차가웠던 한반도에 따듯한 평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 회담이 여러 차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