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평가 남정미의 '동양철학으로 토닥토닥'

『알고 싶은 마음에 단숨에 읽는 철학대화집』공저자 남정미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물이든 사람이든, 있는 그대로만 보면 실망할 일도, 욕심부릴 일도 없으니 쓸데없는 감정소모 할 일 들이 줄게 되는 것을 깨우치게 됩니다. (2018. 09. 03)

남정미 프로필 사진2.jpg

 


철학이 중요하다, 인문학의 기초다 하지만, 막상 철학을 공부하려고 하면 모호하고 어렵다는 인상부터 든다. 거기다가 동양 철학은 한자라는 언어의 장벽부터 넘어서기 쉽지 않다.  입춘, 하지,  입추, 동지 등 24절기에 따라 생활하고 있지만 동양 철학은 알 수 없다. 신이 없는 가운데 우주 생성의 원리를 밝히려는 것이 음양오행론이다? 어디서 들어본 건 같은데 조금만 설명을 들으려면 추상적이기 이를 데 없고, 왜 중요한지는 더욱 모르겠다. ‘학이시습’을 주장한 공자님도 ‘다이얼로그(대화)’ 철학하셨으니, 대화체로 된 동양철학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한글로 사유하는 고전 철학자와 책 속에서 코미디의 세계를 구현하고 있은 서평가가 만나서 생활에서 원리까지 동양철학의 오묘한 세계를 안내한다.

 

서문을 펼쳤다가 빵 터졌습니다. 서문에서 “그렇다. 이 책은 그토록 잘 만든 책이다”라고 했는데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어려운 책을 안 좋아합니다. 읽을 수준도 안 되거니와 같은 뜻임에도 고상한 단어를 선택해 씌여져있으면 그 순간 !! ‘아. 이 책은 내가 범접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가보아’ 하며 ‘쫄보’가 됩니다. 그렇게 덮은 책은 다음부터 눈을 못 마주치겠더라고요.

 

아주 오래전부터 저는 수과포자(수학과학포기자) 였습니다. 최근 김상욱 선생님의 『김상욱의 과학공부』 와 이정모 관장님의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책을 읽고 나니, ‘하핫 ㅡ 요정도면 과학에 집적거려봐도 괜찮겠는데?’ 희망을 품게 되더라구요. 한 분야에 입문 할 수 입게 쉽게 써진 책들 보면 고마워요. 그래서 저는 ‘잘 만든 책’이라 함은‘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해주는 책’ 이라고 생각합니다.

 

‘즤이 (?)’ 책 또한 ? 부제로 ‘저도 (동양)철학은 처음입니다만’ 으로 붙이고 싶을 만큼 ! 쉽습니다. 특히 철학을 실생활에 접목해서 설명하려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 맹자, 주희, 헤겔, 데카르트…’ 등 여러 철학가들의 사상 중 마음에 드는 철학들을 장바구니에 넣어놓고, 그 후 내 삶에 버무릴 수 있는 철학을 골라 결제하자 ? 단, 결제는 돈이 아닌 삶의 좌표를 찍는 것으로 한다.' 그래서 ‘철학은 인터넷쇼핑' 과 같은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저 한번 동양철학을 훑겠다’ 는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폈는데 웬 일? 술술익히네? 하시는 추천평이 많아 뿌듯함에 그런 자랑을 하고야 말았습니다. 헤헷.


서평가로 활동하면서 독자들로부터 책 추천 의뢰를 많이 받을 것 같습니다. 책 추천자 중에 기억나는 사람이 있는지?

 

‘24살 먹은 아들이 있는데, 군대 제대를 하고 오더니 다시 수능을 치겠단다, 취직할 나이에 너무 황당하고 어이없다, 하는 짓이 탐탁지 않은 아들이 정신 차릴 수 있는 책과 앞으로 전망 밝은 직업군을 알려주는 책이 있으면 추천바란다’ 라는 어머님의 하소연 문자가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 처방 내려드린 책은 일본 정신과의사 이즈미야 간지의 책 『눈물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쩌면 실마리를 찾을지도』 였는데요. 이 책은 ‘행복하세요!’한다고 행복해지지 않고 ‘괜찮아요.’ 한다고 정말 괜찮아지지 않는,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우리를 위한 치유의 심리학 책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 중“인간은 누구나 평생, 오직 자기 혼자만을 지탱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는 부분을 읽어드리면서 “어머님, 이런 말씀 들이면 무척 서운하겠지만- 아무리 부모, 형제, 자식, 친구가 어려워 도움을 주고 싶다고 해도, 사람마다 타고난 색깔이 다르고 각각의 결이 다르기 때문에 섞일 수가 없습니다. 아드님은 지금 , 본인 스스로의 힘으로 사고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어머님의 조언이 전혀 힘이 되지 않을 거예요. 한 발 뒤에서 본인의 길을 가는 모습을 조용히 바라봐 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라고 말씀드린 것이 기억에 남네요.

 

반복해서 읽는 책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논어』  를 꼽은 걸 읽은 적이 있습니다. 왜 『논어』  인가요?

 

많은 성인들께서 ‘해탈하라, 자연이 되라, 나라는 존재를 잊어라.’ 좋은 말씀들 하셨지만 그 중에서 ‘사람’에 포커스를 둔 공자가 제일 제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사람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니까요. 뭐 AI가 소설까지 써내는 이 시대에 몇 천년 전 공자의 말씀인 논어가 우리에게 어떤 미래의 정보를 알려주진 않겠습니다만, 어쨌건 제가 죽기 전까지는 사람과 어울려 살아야 하니까 '논어에 각종 인간군상이 나온다지. 그래, 기대도 실망도 빨리 하고, 맘 접을 일 있다면 후딱 하는게 접자' 싶었어요.

 

공자는 지식의 유희나 관념을 아주 싫어했다고 해요. 논어는 제가 읽은 바 '경험한 사람들의 본능을 이야기하며, 사람의 특색과 사람됨’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논어는 “사람은 자고로 곧고, 훤하고, 숨을 곳도 감출 곳도 없는 큰 길로 댕기야쟤” 하며, 정도를 말합니다. 또한, “털 먼지가 있으면 말끔히 털고 살아라, 그것이 바로 사람의 살 길이다”며 “정면돌파”를 이야기합니다. 공자가 말년에 14년 동안이나 주유천하 했던 것도 제 생각엔 “ 나를 알아주는 사람을 찾아 행진 행진 행진하는 거야” 로 이해되거든요. 사람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인간의 욕망’ 에 대해, 그리고‘그것을 알맞게 다스리’는 방법들을 말합니다.


그 와중에 ‘사람이기 때문에 애매모호할 수도 있고, 실수 할 수도 있다. 그것 까지도 크게 품는 것이 바로 사랑, 인(仁)이다 라고 강조합니다. 어떤 날엔 해결책을 제시하고, 또 어떤 날엔 이렇게 사는 것이 나뿐만이 아니구나 위안을 해주면서도 그 끝은 항상 “인간에 대한 사랑” 으로 귀결되는 책이라 논어를 좋아합니다.

 

대담자인 신창호 교수님은 전통 유학자로 ‘중용’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으신 분이고, 지금도 어마어마한 책을 쏟아내고 있는 내공이 깊은 분이지 않나요? 이 책을 출간하기까지 철학 공부는 어떻게 했는지 궁금합니다.

 

이 부분이 제가 가장 높게 꼽는 부분이고 자랑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공부 안 했어요!! 백지 상태로 갔습니다! 하하핫… 무식한 게… 용감한가요. 그렇지만 수업을 시작하고 나서는 수업 중간중간에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책들을 챙겨 읽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여러 선생님들이 수업진도에 맞춰 참고하라고 추천해주신 책들도 살폈습니다. 참고한 책은 , 신창호 교수님께서 쓰신 『한글논어』  와 신정근 선생님의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 명로진 선생님의 『논어는 처음이지』 , 김교빈, 김시천 선생님의 『가치 청바지』, 대담집으로 『서양과 동양이 127일간 e-mail을 주고 받다』 등등이 있습니다.

 

남정미 작가가 질문하면 신 교수는 진지하게, 차근차근 답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묻는 거죠. “타로나 점성술을 보면 간혹 좋은 얘기와 나쁜 얘기를 동시에 듣잖아요? 그런데 나쁜 평가가 머릿속에 더 오랫동안 남는 건 왜 그런 거죠?”, “서양철학이 좀 더 ‘간지’나지 말입니다.” “동양철학은 돈이 되지 않아요.” 등등. 독자 입장에서 저자가 잘난 척 하지 않아서 좋지만, 고민도 있었을 것 같아요.

 

음… 고백하자면 정말 모름에서 나온 질문이고, ‘동양철학’ 하면 떠오르는 솔직한 저의 궁금증이었습니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게 곧 아는 것이 잖습니까?? (어머, 방금 저 스스로 말하고 놀랐어요!!)

 

 

하늘도서관_동양철학_20180827-3.jpg

 

 

시리즈물로 쌍천 만 흥행을 만든 영화 <신과 함께 1, 2>에는 동양인들이 오랫동안 믿어왔던 사후세계가 화려한 CG를 통해 재현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소재, 화려한 볼거리, 보편적인 정서에 기댄 이야기 전개가 흥행의 요인이라는 대목에서 무릎이 탁 쳐지더군요. 이 책에서도 박제가 되어버린 전통을 어떻게 되살려야 하는가, 하고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한탄하지 않았나. 동양철학의 알뜰한 쓸모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동양철학의 이치를 많은 사람들이 알면 참 좋을텐데!!하는 한탄이었습니다. 동양철학의 여유와 이치가 알고 나니 왜 그렇게 안 될 것들에 집착하고, 조바심을 냈는지 ? 어차피 내가 준비 되면 알아 챌 수 있는 기회, 자연스럽게 올 때가 되면 왔을텐데, 안달복달하며 비굴하게 허송세월했던 시간들이 보이더라구요.


무지와 두려움이 주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공포나, 인정하면 지는 줄 알았던 자존심들, 내 크기를 모르고 담을 필요도 없는 허영과 욕망을 채우는데 허비한 나날들이 아깝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동양철학은 '자연', 그러니까 - '그대로가 바로 그 결이며 이치' 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사물이든 사람이든, 있는 그대로만 보면 실망할 일도, 욕심부릴 일도 없으니 쓸데없는 감정소모 할 일 들이 줄게 되는 것을 깨우치게 됩니다. 빠르고 긴박하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한결 여유로운 마인드를 갖게 하는 이 동양철학의 '느긋함'이야말로 이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쓸모덕목' 아닐까요?

 

철학이 있는 삶과, 철학이 없는 삶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철학이 있는 삶은 자신의 분수를 아는 삶이라고 생각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그릇은 ‘간장종지’인데 ‘냉면기’에나 담을 수 있는 양을 욕심내면 일도 그르치고 마음에도 상처가 납니다.


다시 말해 욕망이 들어가는 것들을 경계해야 하는데 동양철학은 ‘너의 그릇을, 분수를 알아라’ 고 합니다 ? 희망적인 것은 분수를 알고 인정을 하며 사람을 사랑하면 타고난 줄 알았던 ?그릇의 크기도 넓혀갈 수 있다는 것이지요. 나를 알면 다시 말해 삶의 철학이 생기면 남의 인생을 좇아가며 가랑이 찢어질 일이 없습니다. 과하게 일 할 필요도 없으니 몸도 영혼도 크게 축나지 않습니다. 철학이 생기니 ‘나의 안정적인 상태’ 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음과 양, 어두움과 밝음이 자연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나니 기쁜 일도 슬픈 일도 오랫동안 쥐고 있지 않게 되더라구요, 덕분에 무리하지 않게 되어 ‘화’가 덜 나는 것이 저에겐 큰 기쁨이었습니다.

 

또한 동양철학은 우리가 인간이라는 점을 계속 인식하게 합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도 할 수 있고 그로 인해 후회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망각이 있으므로 희망도 있는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살면서 선택하는 결과들 때문에 힘드셨다면, 후회할 일이 많았다면 동양철학의 너그러움과 자연스러움 속에서 한 템포 쉬었다 가시는 것은 어떨까요?

 

 


 

 

알고 싶은 마음에 단숨에 읽는 철학 대화집신창호, 남정미 저 | 나무발전소
몇 몇 대중인문학 운동을 함께하는 친구들과 논의하던 중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동양철학’을 개념 있게 정리하는 논의의 자리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게 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알고 싶은 마음에 단숨에 읽는 철학 대화집

<신창호>,<남정미> 공저13,320원(10% + 5%)

우리 체질에는 동양철학이 맞아! 꾸미고 개발하고, 경쟁하는 메이크업 시대 동양철학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도구 이토록 우아하고 멋진 동양철학, 익히고 터득하고 즐기자! 살면서 동양철학 책 한 권을 읽어야 하는데라고 생각했다면 바로 이 책! 이 책은 최근 한국 사회에서 일고 있는 ‘대중 인문학 운동’의 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