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루시아, 몸과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온 숨결

루시아 <몸과 마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새로운 시도도 없고 어찌보면 범람하는 주제지만, <몸과 마음>은 진심 하나로 끝내 마음에 닿고야 만다. (2018. 06. 12)

2.jpg

 

 

몸과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온 숨결. ‘음악가의 연인’과 ‘촛농’ ‘요람’이 되어 노래한 <환상소곡집>과 달리, <몸과 마음>의 깊은 목소리는 오롯이 심규선의 몸과 마음, 생각과 영혼으로부터 첫 발을 뗀다.

 

어떤 누구도 아닌 본인으로 노래하기에 그 언어가 더욱 빛난다. ‘나의 영혼은 너의 가장자리에 맞닿아 있기에’로 화자를 명확히 설정하는 「Soulmate」부터 ‘너는 우는 법을 알기도 전에 / 참는 법부터 배운 가여운 아이’라 노래하는 「소년에게」까지. 나로부터 출발하는 <몸과 마음>의 목소리는 너를 향하고, 화자는 청자가 되고자 한다.

 

마음 깊은 곳의 사랑을 어쩌지 못하는 「너의 꽃말」과 「지는 싸움」에선 자연스레 미소짓게 되면서도 ‘울어도 되니 오늘 / 나약한 내 모습까지도 받아주겠니’라 고백하는 「Naked」의 연약한 자아 앞에선 눈물짓지 않을 수 없다. 깊은 소통으로 내면을 어루만지는 「안」과 ‘드러내 너의 상처를 / 자랑해 너의 상처를’이라 잔잔히 격려하는 「소년에게」를 통해 너와 나 모두를 치유하기까지, 숱하게 마음을 흔들어 놓는 그의 언어다.

 

깊은 곳으로부터의 메시지에 맞춰 사운드 또한 최소한의 구성으로 자연스럽게 감성을 스민다. 섬세한 피아노, 드럼, 어쿠스틱 기타로 출발해 옅은 스트링 세션을 더한 발라드는 가녀리면서도 힘있는 심규선의 목소리와 언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다채로운 시도의 전작보단 익히 알려진 심규선의 세계에 가깝다.

 

숱한 상처 속에서 피어나는 꽃이 더욱 아름답다. 아티스트에게도 고되었을 진솔한 감정의 파고는 몸과 마음, 밖과 안, 나와 너, 모두를 어루만진다. 새로운 시도도 없고 어찌보면 범람하는 주제지만, <몸과 마음>은 진심 하나로 끝내 마음에 닿고야 만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웃고 있는데 왜 슬프지, 공감백배 장류진 첫 장편

『일의 기쁨과 슬픔』 장류진이 첫 장편을 선보인다. 그가 선택한 것은 이른바 ‘직장인 3인방의 코인열차 탑승기'. 이 평범한 듯 하지만 어디에도 없는 이야기에 독자들은 순식간에 몰입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매일 겪는 희비극에 다름 아니기 때문에. 자, 종착역이 궁금한 당신, 어서 탑승하시라!

2021년 뉴베리 아너상 수상작

1986년 1월 미국 챌린저호의 도전과 불운을 배경으로 10대인 세 남매들이 겪는 현실적 고민, 새로운 꿈과 희망을 감동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커다란 주제인 우주와 세 남매의 실생활을 교차하며, 각자의 궤도를 돌던 아이들이 가족이라는 유대감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탁월하게 그렸다.

5가지 중 하나가 바뀌면, 인생이 다 바뀐다!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등 폭넓은 연령층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는 인문학 작가 김종원의 신작. ‘사는 환경, 만나는 사람, 시간을 쓰는 방식, 언어를 대하는 태도, 생각하는 방법’ 5가지 요소로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법을 알려준다.

자꾸만 쓰고 싶어지는 글쓰기 수업

어렵고 부담스러운 글쓰기.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재미있고, 쉽고, 하고 싶어지는 일이 될 수 있을까? 초등 아이가 재미있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자유글쓰기 주제와 초등 논술 제시문을 통해 떠오르는 생각을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나는 글쓰기 수업.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