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8년 맨부커상, 폴란드 작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

전통적인 양식을 뛰어넘는 내러티브를 보여준 작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Flights)』가 2018년 맨부커상 국제상의 주인공이 됐다. (2018. 05. 23)

맨부.jpg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왼쪽)와 번역가 제니퍼 크로프트. (맨부커상 홈페이지)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Flights)』가 2018년 영국 맨부커상 국제상 수상작으로 결정됐다. 5월 23일(한국시간), 맨부커상 운영위원회는 영국 ‘런던 빅토리아 & 앨버트 박물관’에서 열린 공식 만찬 자리에서 ‘2018 맨부커 인터내셔널상’ 수상작으로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의 『플라이츠(Flights)』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한강 작가의 『흰』 은 다섯 작품이 올라간 최종심 후보로 올랐지만 아쉽게 수상하지 못했다. 최종 후보작에는 한강의 『흰』과 함께 헝가리 작가 '라슬로 크라스나호르카이'의 <더 월드 고스 온>, 이라크 작가 '아흐메드 사다위'의 <프랑켄슈타인 인 바그다드>, 스페인 작가 '안토니오 무뇨즈 몰리나'의 <라이크 어 페이딩 섀도> 등이 올랐다.

 

 

 

캡션_ '비행' 표지.png

 

 

소설 『플라이츠』는 마음만 먹으면, 모든 관계로부터 즉시 떠나는 현대인들의 노마드적 생활양식과 현대인들의 쓸쓸함을 담은 작품이다. 맨부커 인터내셔널상 운영위원회는 토카르추크의 작품이 “전통적인 양식을 뛰어넘는 내러티브를 보여주는데 성공한 소설”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아직 국내에는 작품이 소개된 바 없다. 올가 토카르추크는 이번 맨부커상 수상으로 5만 파운드(약 7600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맨부커상은 1969년 영국의 부커사(Booker)가 제정한 문학상으로 영어로 창작되어 영국에서 출간된 책 중에서 수상작을 선정하는 맨부커상과 영어로 번역된 영국 출간 작품에 상을 수여하는 맨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으로 나뉜다. 초기에는 영연방 국가 출신 작가들이 영어로 쓴 소설로 후보 대상을 한정했지만, 2014년부터는 영국에서 출간된 영문 소설은 모두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맨부커 인터내셔널 부문은 2005년 신설돼 격년제로 운영되다가 2016년부터 매년 시상하며 작가와 번역자에게 상을 수여하고 있다. 한국 작가 한강은 채식주의자로 2016년 인터내셔널 부문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2003년에 창간한 예스24에서 운영하는 문화웹진입니다. 작가와 배우, 뮤지션 등 국내외 문화 종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패션, 교육 등 다양한 칼럼을 매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책

냉소 대신 낙관주의를 택한 그녀

미국 최초 흑인 퍼스트레이디 미셸 오바마의 자서전이 전세계 동시 출간되었다. 시카고 변두리에서 태어나 여성과 약자의 희망을 상징하는 아이콘이 되기까지, 미셸은 냉소 대신 낙관주의로 매 순간에 임했다. 그녀가 요구하는 것은 하나다. 희망을 놓지 말 것.

위화의 읽기, 쓰기, 그리고 사람으로 살기

중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 위화의 에세이. 글쓰기와 독서, 사람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를 말한다. 좋은 작가면서 훌륭한 독자이기도 한 그는 작가로서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위대한 소설가에서 답을 찾았다고. 읽기와 쓰기, 산다는 것이 다르지 않았던 그의 진솔한 이야기.

딸 바보 임금님의 소원은 이뤄질까요?

『진정한 일곱 살』허은미 작가와 『간질간질』 서현 작가가 만났다! 평범한 공주가 불만인 임금님 아빠의 고민을 들어보세요. ‘세상에서 가장 예쁘게’ ‘착하게’ 소원을 빌어 공주는 변했지만 그 모습이 행복해보이지 않아요. 부모의 욕심이라는 화두를 재미있게 풀어낸 그림책입니다.

2019년 경제의 결정적 순간을 내다보다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세계 경제, 2019년은 결정점이다! 세계 경제의 지형부터 국내외 기술·산업의 전망과 구체적인 대응 전략까지. 세계 경제를 관통하는 중대한 흐름과 2019년 놓쳐서는 안 될 19가지 경제 이슈를 소개하는, 한 권으로 읽는 2019년 경제 전망과 해법.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