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윤상의 귀 : 우리는 하나의 언어로 대화할 것이다

정확한 메시지를 발신하기 위해 예민하게 깨어 있던 그의 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일평생 정확한 소리로 소통하기 위해 자신을 채찍질해 온 이 고집스러운 뮤지션은, 대중음악인으로는 최초로 20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열리는 남북 실무협상에 수석대표 자격으로 참여한다. (2018. 03. 19)

1.jpg

 

 

2012년, 음악채널 MBC MUSIC은 개국특집 프로그램으로 <음악의 시대>라는 초대형 공연을 선보였다. 라스트찬스의 김태화가 크라잉넛의 ‘말달리자’의 후렴을 같이 외치고, 장혜진이 엠블랙의 ‘모나리자’에 코러스를 얹으며, 모두가 한 목소리로 정훈희의 ‘꽃밭에서’를 합창하는 공연. 경력 차이가 최대 42년에 이르는 가수 40여명이 모여 자신들의 대표 곡들을 함께 부르는 이 프로젝트는 실로 거대했다. 이 압도적인 공연의 음악 프로듀서로 방송국이 낙점한 인물은 윤상이었다. 그는 왜 자신에게 이처럼 어려운 역할이 왔는지 난처한 기색을 숨기지 못했지만, 윤상만큼 그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도 드물었다. 1990년에 이미 ‘행복을 기다리며’를 썼는데, 2015년에도 여전히 감각이 시퍼렇게 살아서 ‘날 위로하려거든’으로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니카 노래 부문을 수상할 수 있는 사람. 정훈희부터 엠블랙까지 음악적 접점이 없을 것 같은 이들 모두의 음악세계와 소통해 다리를 만들어 낼 사람이 윤상 말고 또 누가 있었으랴.
 
“음악이라는 언어로 사람들이 더 많이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음악의 시대겠죠?” 공연이 끝난 뒤 스태프들이 무대장치를 해체하는 광경을 멍하니 바라보던 윤상은 ‘소통’이란 말을 남겼다. 몸과 마음이 모두 탈진할 때까지 완벽한 사운드를 추구하는 것으로 악명 높은 사람이, 그 지독한 예민함의 이유를 ‘소통’을 하고 싶은 간절함이라 설명한 것이다. 이상한 일도 아니다. 윤상의 노래는 자주 고독이나 쓸쓸함 같은 낱말들로 수식이 됐지만, 그 모든 노래들은 기실 “당신과 소통하고 싶다”는 외침이었다. 그가 “자신의 반(半)”이라 표현한 음악적 동지 박창학이 쓴 가사는, 외따로 고립된 화자가 간절히 다른 이와 연결되기를 바라는 말들로 가득하다. “별들이여 대답하라 이 불빛이 보인다면”(‘악몽’), “혹시 그 사람을 만나거든 용서를 빌어 주겠니”(‘바람에게’) 심지어 ‘Ni Volas Interparoli’의 가사는,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소통하기 위해 고안된 인공언어 에스페란토로 쓰였다. “우리는 하나의 언어로 그대들과 대화하고 싶다”고.(Ni volas interparoli kun vi per unu lingvo.) 그러니 제 수명을 갉아먹어가면서까지 완벽한 소리를 듣고 조율하려는 윤상의 노력은, 사실 정확한 메시지를 발신하고 그에 대한 답에 세심히 귀를 기울이려는 노력이었던 셈이다.
 
일평생 정확한 소리로 소통하기 위해 자신을 채찍질해 온 이 고집스러운 뮤지션은, 대중음악인으로는 최초로 20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열리는 남북 실무협상에 수석대표 자격으로 참여한다. 오는 4월 우리 측 예술단 평양 공연의 음악감독으로 내정됐기에, 공연 시설을 묻고 세부사항을 조율하기 위해 협상 테이블에 앉는 것이다. 누군가는 벌써부터 음악만 바라보며 달려온 윤상에게 한반도를 둘러싼 정치적 이벤트를 조율하는 자리는 어울리지 않는다 말하지만, 그렇지 않다. 음악이라는 하나의 언어로 고립을 넘어 소통을 모색했던 이 예민한 남자의 귀는, 우리가 그들에게 들려줄 노래와 그들이 보내올 답가를 정확하게 들어낼 것이다. 그렇게 그의 귀가 오랜 단절을 넘는 새로운 다리를 세우는 초석이 될 것이다. 우리는, 끝내 하나의 언어로 대화할 것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승한(TV 칼럼니스트)

TV를 보고 글을 썼습니다. 한때 '땡땡'이란 이름으로 <채널예스>에서 첫 칼럼인 '땡땡의 요주의 인물'을 연재했고, <텐아시아>와 <한겨레>, <시사인> 등에 글을 썼습니다. 고향에 돌아오니 좋네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