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빠와 단둘이 여행을 떠나본 적 있나요?

『왜 아빠와 여행을 떠났냐고 묻는다면』 프롤로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34일간 나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 여정의 기록이다. 또 사랑하는 아빠와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아가며 서로를 이해하게 된 한 부녀의 회복기이기도 하다. (2017.11. 15)

171414355.jpg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에서 가장 바라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뭐라고 말할까?


아마도 대부분이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답할 것이다. 사람마다 행복에 대한 정의는 다를 수 있지만 행복해지고 싶다는 사실에는 모두 동의하기 때문이다.


나 또한 마찬가지였다. 막연하게나마 행복해지길 원하면서도,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오느라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지, 지금 내가 가장 사랑해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공인 회계사라는 번듯한 직업을 갖고 있었지만 창조성을 발휘할 여지도 없이 기계처럼 일했고, 수백만 달러 규모의 회사를 운영하면서 얻은 거라고는 위궤양뿐이었다. 세계 금융위기의 여파로 내 수입은 일 년도 안 되는 사이 수십만 달러에서 만 달러 이하로 확 줄어들어 있었다. 또래 친구들이 모두 다 일찍 결혼해서 자신만의 가정을 꾸리고 있을 때, 나는 어떻게 하면 오늘도 외롭지 않게 보낼까 궁리하며 하루를 보내곤 했다.


가족들에게도 불만이 많았다. 융통성 없고 고집 센 아빠와 나를 어린애 다루듯 대하는 엄마는 만나면 으르렁 대기 바쁜 사이였다. 우리는 서로 양보할 줄 몰랐다. 마치 다른 행성에서 온 외계인처럼 서로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오해를 풀어보려는 노력은 언제나 또 다른 오해를 낳았고, 이해받지 못한 상처는 미움과 원망으로 변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 잠에서 깨 창밖을 내다보던 나는 불현듯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다.


바로 내가 삶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


지금처럼 행복을 바라기만 할 뿐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거라는 사실은 자명했다.


그렇다면 가슴속이 텅 빈 듯한 이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어떻게 해야 이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


그렇게 해서 나는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이 도보 여행을 계획하게 되었다. 남들이 보기에는 미친 짓 같을 이 여행을 통해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고, 또 내가 쓴 소설을 홍보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다들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살아가다 보니 곁에 있는 사람을 소중한 줄 모르고 당연히 여기며 살아간다. 소중한 가족과 추억을 만들어야 하는 순간에도 다음이라는 말로 미루기 일쑤다. 그러나 다음은 영원히 오지 않는다. 예측할 수 없는 삶이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들을 데리고 가버리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들에게 추억을 만들라고 권하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썼다. 소중한 사람을 붙들라고, “그걸 못 한 게 한이 돼요”라는 말을 “같이할 수 있어서 기뻤어요”라는 말로 바꾸고 싶었기 때문이다.


내 아빠인 로이 리 왓킨스가 없었다면 이 책은 세상에 태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아빠는 나체즈 길에서 겪는 온갖 어려움과 싸우며 나아갔고, 자신만의 독특한 기쁨을3 개 주에 퍼뜨렸다.


함께 모험을 떠나자는 나의 제안을 들어준 것에 감사한다. 또 잊지 못할 모험이 되도록 기울여준 모든 노력에도 감사한다.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책 판매원이 되어 내 책을 팔아주었고,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프라이드치킨을 찾아냈으며, 포기하고 싶은 순간마다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내 아빠가 되어준 것에 감사한다. 아빠는 나에게 날마다 선물이다.


“아빠, 사랑해요.”


내 엄마인 린다 왓킨스는 아빠와 나를 돌보기 위해 자신의 삶에서 3주라는 시간을 나에게 할애해주었다. 그 시간 동안 다시 네 살배기 딸을 돌보는 느낌이 들었을 것이다. 모두가 반대하는 길에 뛰어든 정신 나간 딸을 먹이고, 입히고, 씻기고 편안하게 해준 엄마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엄마, 고마워요.”


또 내가 나를 못 믿을 때조차 나를 믿어준 세상에서 가장 헌신적인 남편 마이클 T 마허와 이 정신 나간 여정에 초반부터 참여해준 내 친구 앨리스에게도 감사를 전한다. 내 도보 여행의 첫 주 내내 나를 챙겨주었고 떠난 뒤로는 날마다 메시지를 보내 격려해주었다. 그녀가 없었다면 끝까지 걸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녀가 나와 여행할 수 있도록 허락해준 그녀의 남편에게도 감사한다.

 

이 책은 34일간 나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 여정의 기록이다. 또 사랑하는 아빠와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아가며 서로를 이해하게 된 한 부녀의 회복기이기도 하다. 만약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다면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찬사는 당신의 아빠와 추억을 만드는 것이다. 나처럼 굳이 5주나 투자할 필요는 없다. 714킬로미터나 되는 길을 발이 퉁퉁 부르트도록 걸을 필요도 없다. 그저 한 시간이나 오후 한 나절, 하루나 며칠이면 충분하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보라. 힘들긴 해도 타인의 눈으로 자신을 관찰하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그리고 여행이 끝날 때쯤에는 더 나아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세상에는 함께 떠나야 더 즐거운 여행도 있는 법이니까.


다시 한 번 전 세계의 독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수많은 선택의 여지가 있는 세상에서 나와 아빠에게 시간을 내주어서 고맙다.


당신에게 사랑하는 부모님의 웃음소리를 매일 듣는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며.

 


안드라 왓킨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왜 아빠와 여행을 떠났냐고 묻는다면

<안드라 왓킨스> 저/<신승미> 역13,320원(10% + 5%)

아마존닷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2015 내셔날 북 어워드 후보작 “사랑하지만 표현에 서툰 가족들을 위한 최고의 치유서!” _[허핑턴 포스트] 현재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예 작가인 안드라 왓킨스의 『왜 아빠와 여행을 떠났냐고 묻는다면』이 국내에 출간되었다. 2015년 1월, 출간 즉시 [뉴욕..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