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정치를 권함

인문 권하는 사회 : 『VOSTOK 3호 사진과 권력: 빛과 그림자의 연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람과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 인문학의 기본이다. 인문 교양 MD는 잘 살기 위해 책을 읽는다. 그리고 책으로 말한다. 브리핑은 거들 뿐. (2017.08.24)

004 1707 chY 8월호 보스토크 표지.jpg

여기 사진으로 정치하는 사람들이 있다. 노동사진가라고 그를 표현할 수 있을까, VOSTOK 3호는 노순택의 프롤로그로 시작된다. 눈이 시리도록 환하고 고요하던 1980년 5월 27일의 광주. ‘그 날’에서 하루 지난 광주의 거리는 소름 끼치도록 평화롭다. 누군가 지우개로 시민들을 지워낸 듯, 인적 없는 거리에서 우리는 다만 구석구석 숨어있는 계엄군을 발견할 수 있을 뿐이다.


사진은 정치의 모든 순간에 존재해 온 매체다. 수많은 논란의 중심에서 사회를 무너뜨리는 독이 되기도 했고, 저항의 주체이기도 했다. 이들은 사진의 겉면을 긁어내어 우리가 밟고 선 땅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검은 바탕을 뾰족한 심으로 살살 긁어내다 보면 서서히 형형색색의 숨겨진 그림이 나타나는 키트처럼, 이미지를 글로 긁어내어 정치한다. 그리고 묻는다, 그 낯을 본 뒤에 당신의 세계가 이전과 같을 수 있는지.


모두에게는 나름대로의 삶의 방식이 있다. 정치는 개별적 존재가 둘이 되는 순간, 외부의 대상으로 인해 느끼는 긴장으로 시작된다. 정치는 이미 선택의 문제가 아닌,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다. 여기, 다시는 지배 당하지 않기 위한 꽤 괜찮은 모양의 정치를 권한다. 사진 잡지를 한 권 권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송재은(도서MD)

활발한데 차분하고, 열정적이고 시큰둥하며, 이기적이며 연민하는 애매한 인간.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