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왜 너는 이 책을] 그림만 봐도 좋을 책

『탈출』,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무턱대고 책을 고르진 않아요. 좋은 책만 소개하지요. 8월에 독자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은 책은 『탈출』과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입니다. (2017.07.28)

배너_너는왜이책을.jpg

 

지혜 : 앗! 탄내나는 하루입니다~


의정 :  옆 팀(마케팅)의 컴퓨터에 대체 무슨 일이 생긴 걸까요?


지혜 : 제가 목격한 바로는 디자이너 분의 컴퓨터 본체에 불이 났습니다. 진짜 불꽃이요! 아아아.막 카드뉴스 디자인을 논의하던 참이었는데. 이게 설마 불 냄새? 으헉. 놀랐습니다. 용감한 마케팅팀 사원이 입으로 불을 껐다는 속보를 알려 드립니다!


의정 : 불이 나도 일하는 평일 오후입니다. 정말 도망치고 싶네요 후후~


지혜 : 그래도 의정 님은 마감 다 치시지 않았나요? 전 하나 남았습니다. ㅠ.ㅜ 끝까지 항상 마지막에 붙들고 있는 원고 하나, 커버 스토리. 징징징. 울고 싶은 금요일. 어쩌다 이번 주에는 이렇게 일이 많았을까요? 결국 8월호 마감 날에 <왜 너는 이 책을?>을 진행하게 되다니요!

 

의정 :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마감! 호환마마보다 무섭다는 마감! 그래서 달리는 소년이 나오는 책을 골랐나 봐요. 도망치고 싶어서. 제 책 제목은 『탈출』입니다.


지혜 :. 아까 '도망치고 싶네요'라고 인사를 하신 이유가 있었군요?


의정 : 사실 모든 것은 계획대로?! 아뇨 그건 그냥 정말 도망치고 싶어서...ㅋㅋㅋ 제목이 강렬하지 않나요? 그림도 아주 강렬한 책이에요. 동화라고 슬렁슬렁 펼쳐 들었다가 다시 제대로 봤지 뭐예요.


지혜 : 오오오! 그렇군요. 제가 지금 '탈출'을 예스24 사이트에서 열심히 검색했는데, 한 번에 안 나오네요. 흑흑. 책 소개 좀 자세히 부탁 드려요.


의정 : 어느 날 이상한 병이 도는 바람에 고향에서 도망쳐 세계 곳곳을 다니는 소년의 이야기예요. 어두운 이야기에 비해 그림이 이국적이면서도 예뻐서 한참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지혜 님의 책은 무엇인가요?

 

지혜 : 김개미 시인의 동시집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입니다! 제목 넘 좋지 않아요?


의정 : 귀여워요 ㅋㅋㅋ 친구들이 놀려서 싫은 걸까요?


지혜 : 똥을 싸면 놀리나요? ㅋㅋ 아 그러면 안 되는데. 쾌변은 진정 소중한 것인데. 하지만 똥 싸는 소리를 친구들이 들으면 좀 창피하긴 하죠. 전세계 아이들이 '똥' 이야기를 엄청 좋아하는 건 의정 님도 잘 아시죠? 그러니, 우선 제목이 된 시를 소개해드릴게요. 책에는 17쪽에 실렸어요.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

 

누가 내 똥 냄새를 맡는 것도 싫고
똥 싸는 소리를 듣는 것도 싫어.
누가 똥 싸냐고 떠드는 소리는 더 싫어.
문밖에 아이들이 줄을 서 있으면
나오던 똥도 도로 쏙 들어가.

아무도 없는 화장실에서
혼자 똥 싸는 게 좋아.
수업 시간에 똥 싸는 게 좋아.
눈치 안 보고
마음껏 똥 싸는 게 좋아.

 

지혜 : 어린이 독자들의 리뷰를 찾아봤는데요. 다들 책을 잡으면 이 시를 먼저 읽어본다고 하네요. ㅋㅋㅋ 저도 그랬냐고요? 그러진 않았어요.


의정 : ㅋㅋㅋ 똥은 혼자 싸야 합니다. 집중이 필요한 일이에요. 옆에서 부스럭거리면 눈치도 보이고 참. 아이들이기 때문에 솔직하게 똥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근데, 시인 이름이 남다르네요?


지혜 : 김개미 시인입니다. 좋아하시죠?


의정 : 어어... 사실 처음 들어 봐요. 개미는 좋아하긴 하지만.


지혜 : 왠지 아이들이 좋아할 이름이 아닙니까? 동시를 꼭 써야만 할 것 같은 시인님의 이름!


의정 : 오, 찾아보니 동시만 쓰시는 분이 아니군요.


지혜 : 네. 올해 2월, 문학동네에서 시집이 나오기도 했죠. 시인님은 등단 초기, 본명을 사용하시다가 10년 전쯤부터 김개미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이세요. 동시집 표지를 보면, 개미가 한 마리 기어 다닙니다. 개미가 너무 귀여워서 한창 열심히 쳐다봤다는 후문이~ 그럼 이제 슬슬 의정 님 책 좀 소개해주시겠어요?


의정 : 자자, 집중하시고요! 아까 소개했던 소년은 온갖 도시를 지나칩니다. 하지만 어디서도 소년과 소년의 아빠, 소년이 키우는 개 ‘알란’을 받아주지 않죠. 처음에는 무슨 내용인지 헷갈렸던 이야기가 마지막에 '피난민 수용소'에 가면서 퍼즐이 맞춰집니다. 사실 소년은 난민이었던 거죠. 읽으면서 해변에 떠내려 온 시리아 소년이 생각나기도 하고, 안타까우면서도 그림은 아름답고, 이제까지 난민에 관해 그렇게 생각해 본 적 없다는 사실이 부끄럽기도 하고... 생각이 많아지는 책입니다.

 

지혜 : 책 정보를 찾아보니, 저자가 슬로바키아 출신이군요. 개들과 함께 아픈 사람들을 돕는 치료사로 활동하고 있네요. 최고 어린이책에 주는 바비아나상도 수상했고요. 근데 그림도 참 좋네요.


의정 : 색감도 그렇고 그림의 질감도 독특해요. 저자와 마찬가지로 슬로바키아 출신인 일러스트레이터가 리놀륨 판화, 수채화, 유화 등 다양한 기법을 썼어요. 감히 추천하자면 지혜 님의 책장에 꽂힐 만한 책입니다. ㅋㅋㅋ


지혜 : 오홋!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도 장정이 멋집니다. 동시집이지만 그림책 같은 느낌도 있고요. 양장본인데 내지 종이가 꽤 두꺼워요. 아이들이 오래오래 자주자주 꺼내볼 책일 거라고 생각했나 봐요. 그런데 가격도 안 비싸요. 11,000원! 예스24에서는 10,450원! 『월간 채널예스』 독자들 중에 부모들이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아이들에게 선물하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아빠 은근 센스 있는데~" 생각할 게 분명해요! 백퍼 장담!


의정 : 인정합니다! ㅋㅋ 제 책은 오히려 어른들이 한 번쯤 읽었으면 좋겠어요. 이야기도 이야기지만 그림을 소장한다는 면에서 강추합니다. 가격은... 쳇 졌네요. 정가는 12,000원이고 예스24에서는 10,800원입니다. 국제 뉴스를 보면서 아이와 같이 읽는다면 더욱 좋겠죠? 흠흠~


지혜 : ㅋㅋㅋㅋㅋ 지셨습니다...!! 그럼 주 독자층은 고학년인가요? 저학년인가요?


의정 : 대략 3, 4학년 정도면 무난하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빠른 친구들은 1, 2학년에도 읽을 수 있을 거예요. 지혜 님 책은요?


지혜 : 아무래도 초등학생이겠지요? 저학년, 고학년부터 성인까지 모두 소화 가능합니다. 그나저나 김개미 시인님이 올해 2월에 낸 시집의 제목 아시나요? (부디 모르길! 제가 알려 드리고 싶어요)


의정 : 모릅니다! 알려주세요! 궁금쓰~


지혜 : 『자면서도 다 듣는 애인아』. 넘 좋지 않나요? 시집이 나왔을 때, 이 제목을 듣고 심쿵했어요!


의정 : 팔베개도 해줄 것 같은 애인이네요. ㅠㅜ 아니면 혹시 불면증......? (감동에 초를 친다)


지혜 : 흐흐흐. <문학동네> 시인선이 시 제목을 예술로 뽑는 걸로 유명한데요. 이 시집의 제목은 시 속 구절입니다. 김개미 시인님의 시, 동시와는 아주 달라요. 그래서 매력이 굉장하죠.


의정 : 궁금하게 만드시는군여ㅠㅜ 이것이 말로만 듣던 1타2피.


지혜 : ㅋㅋ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또 하나 백미가 있는데 바로 멋진 삽화입니다. 최미란 작가님이 그림을 그려주셨는데요. 시랑 너무 잘 어울리는 귀엽고 위트 넘치는 그림을 그려주셨어요. 그림만 봐도 좋을 책이니 유아들이 읽어도 됩니다. 그나저나 『탈출』의 백미는 뭐죠?


의정 : 기다리던 백미! 다 좋지만, ‘커다란 도장의 왕국’에 간 소년이 맞닥뜨린 장면을 소개하고 싶어요.

 

수많은 사람이 오갔지만, 내게 관심을 보이는 이는 하나도 없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머리가 있어야 할 자리에 둥그런 도장이 있었다. 말을 걸기만 하면 똑같은 대답이 돌아왔다. 허가서, 증명서, 추천서, 초청장 같은 온갖 서류들을 보여 달라는 것이었다.  - 『탈출』, 52~53쪽

 

지혜 : 심오한 글이군요.


의정 : 아, 정말 난민에게는 증명서 한 장으로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데, 마음에 와닿더라고요.


지혜 : 그렇죠. 저는 또 한 편의 시를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 제목은 「개밥을?」입니다.

 

손가락으로 꾹 찍어 맛을 본다.
과자도 안 먹는 할아버지가
펄펄 끓인 개밥을.

 

지혜 : 시 옆 쪽의 그림을 보면 할아버지가 눈을 감고 손가락 하나를 입에 넣고 계세요. 한 손에는 귀여운 개를 앉고서. 시를 읽고 그림을 딱 보는데, 넘 좋더라고요.


의정 : 개한테 너무 짤까 봐 맛을 본 건가요?


지혜 : ㅋㅋ 역시 의정 님의 상상력은 쵝오!


의정 : 반려동물에게 염분이 그렇게 안 좋다면서요. 오늘따라 진지 수치가 하늘을 찌르네요 흠흠, 얼른 재미 수치랑 드립 수치를 원래대로 돌려놔야겠어요.


지혜 : 근데 저 백미 또 있어요. 이안 시인님이 이 동시집의 해설을 써주셨거든요? 장장 7쪽에 걸쳐서. 김개미 시인의 시론을 아이들 시각에서 풀어 적어주셨어요. 이 글만 읽어도 어찌나 재밌는지, 시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이 글을 읽으면, 시를 더 쓰고 싶을 것 같아요. 우리 어릴 때, 방학숙제로 내준 일기가 밀리면 동시를 짓곤 했잖아요. 전 맨날 1주일에 하나씩 동시를 썼거든요 물론 시라고 보기 꽤 힘든. ㅎㅎㅎ 이 해설을 읽으니까 갑자기 막 동시가 쓰고 싶은 거예요. '동시' 숙제에 질린 어린이 독자에게도 강추합니닷!


의정 :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독자님들 이 정도면 장바구니 담을 만하죠 그쵸. 저도 딱 하나 더 소개하고 싶은 문구가 있는데.... 이제 더 없으시죠?ㅋㅋ


지혜 : ㅋㅋㅋ 더 많지만 우선 양보해볼게요.

 

나는 한곳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광경을 처음 보았다. 온 나라에서 모인 피난민들이었다. (중략) 이들이 해야 하는, 할 수 있는 일은 하나밖에 없었다. 평화가 오기를, 가족과 만나기를, 좋은 소식이 들려오기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일이었다.
『탈출』 72~75쪽

 

의정 : 평화가 오기를, 가족과 만나기를, 좋은 소식이 들려오기를! 이렇게 진지 지수를 100까지 채우고-,-; 그나저나 『월간 채널예스』 좋아하시는 독자 분이라면, 이번 호를 받고 깜짝 놀라셨을 것 같아요!


지혜 : 부디,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여러 모로 우여곡절이 많았잖아요. 『월간 채널예스』를 만든다는 소식을 듣고 깜놀 했던 것이 엊그제는 아닌 것 같지만, 벌써 2년이 지났네요. 첫 표지 모델은 최규석 만화가! 두 번째 표지는 김중혁 작가였죠. (김중혁 작가님 잘 지내고 계신가요? 표지 사진은 정말 죄송했어요. ㅠ.ㅜ 잡지 리뷰도 해주셨는데, 아아아. 개편호 리뷰 좀 해주시겠습니까? 그러니까 저희 메일 주소는 chyes@yes24.com)


의정 : ㅎㅎㅎ 작가님,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디자인이 확 바뀐 만큼 더 신선하게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귀, 귀엽게 봐주세요 독자 님들.


지혜 : 판형이 바뀌면서 <왜 너는 이 책을?>은 2쪽이 더 늘어났어요. 그러니까 저희가 더 재밌게 책을 소개해야 한단 말이죠. 네네? 의정님? 할 수 있으십니까?


의정 : 아하하하하하... 제가 김양수 만화가를 좋아하는데, 매번 소재가 떨어질 때마다 이렇게 생각한다더군요. '어떻게 하지, 바지에 똥이라도 싸야 하나?'


지혜 : ㅋㅋㅋ 저도 김양수 작가 꽤 오랜 팬입니다만. <생활의 참견>을 참 좋아했는데…음.. 잡지<PAPER>도 좋아했고. (-> 딴소리 작렬, 마감 후유증)


의정 : 하지만 저희 코너는 생활 만화가 아니니까, 그래 봤자 재미는 없겠죠ㅠㅜ 다음 달에는 조금 더 찰진 드립 채워가지고 오겠습니다. 다음 달에도 만나... 주실 거죠?


지혜 : 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똥 이야기를 의정 님께서 먼저 해주시고, 이번 달은 제 책 몰아주기인가요? 그런 가요? ^^ 오늘은 뭔가 어수선한 대화였네요. 옆 팀에서 불이 나서 그런가요? 의정 님의 드립도 적어지고. 의정 님! 이번 주말에는 등산을 좀 다녀 오시도록 하세요.


의정 : 어우, 그런 무서운 농담을. 요새 날씨에 등산하면 다음달에 못 찾아 뵐 수도 있어요. 부디 건강하게 만나 주세요! ㅋㅋㅋ


지혜 : 납량특집 농담이었습니다. 독자 여러분! 8월호 후기를 남겨주세요! 저희가 꼼꼼하게 회신 드릴게요.  좋아하는 코너, 실망한 코너, 신설했으면 하는 코너 등 각종 의견 받습니다. ^^ 메일주소는 위에 적었어요! 그럼 9월에 또 만나요~ 제발!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 <김개미> 글/<최미란> 그림

    12,60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 탈출 <마렉 바다스> 글/<다니엘라 올레즈니코바> 그림/<배블링북스> 역

    10,80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