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엄마를 이야기하다

천명관의 소설 『고령화 가족』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천명관의 소설 『고령화 가족』에는 엄마가 등장한다. 자식들이 무슨 사고를 치고 기어들어와도 매 끼니 밥을 짓고 삼겹살을 굽는 엄마다. 이 소설은 그 엄마 때문에 몹시도 아름답다. 엄마는 그냥 밥만 해주는데, 이 엉망진창 가족들은 그 밥만 먹고도 삶을 유지하고 지탱해 나간다.

twi001t1608703.jpg

 

오래 전 엄마와 영화를 보러 간 적 있었다. 제목이 <애자>였다. 최강희가 인생 안 풀리는 노처녀 작가 역으로 나오는 영화였다. 병든 엄마를 지키며 병원 밖에서 몰래 담배를 피우고, 거지깽깽이 같은 차림으로 다니는 꼬락서니가 우리 엄마는 영 마음에 안 드는 모양이었다. 영화의 클라이막스 쯤, 죽음을 목전에 둔 엄마와 딸이 단둘이 떠난 여행길에서 두 사람이 마구 언성을 높이는 장면이었다. 잘 기억은 안 나지만 아마도 “엄마도 엄마를 위해서 좀 살아봐!” 대강 이런 분위기였다. 나는 막 쿨쩍쿨쩍 눈물이 났다. 다른 관객들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최강희가 막 악을 쓰는 장면에서 우리 엄마, 나지막하지만 단단하게 주인공을 향해, 한 마디 했다.


“시집이나 가라, 이년아.”

 

엄마의 목소리는 낮았지만 너무 컸고 순식간에 관객들은 우리 엄마의 정체를 알아차렸다. 여기저기서 키득대는가 싶더니 급기야 누군가 박수를 치기 시작하자 관객들이 모두 따라 박수를 쳤다. 그날 엄마는 뜻밖의 박수세례를 한참이나 받고 돌아왔다. 창피해서 정말이지 얼굴을 들 수가 없었다.

 

일산시청 소속 장대높이뛰기 선수와 결혼하는 꿈을 꾸어서, 일산시청에 정말 장대높이뛰기 선수가 있는지 알아보려 했는데, 고양시청도 아니고 일산시청이라는 곳이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 그렇게 결혼 같은 거 안 하고 엄마에게 매일 욕이나 먹으며 살 운명이려니 했다. 그럼에도 나는 2년 전 어찌어찌하다 보니 결혼을 했다. 결혼 준비는 생각보다 복잡했고 결혼 날이 며칠 앞으로 다가오자 머릿속은 다 부푼 풍선처럼 멍하고 어지러웠다. 엄마의 전화가 그때 걸려왔다.

 

“야, 포항에서 가는 손님들은 얼마 없어. 나는 니가 뭐 시집을 가겠나 싶어서 다른 집 결혼도 딱 둘째까지만 갔어. 셋째 결혼식들은 하나도 안 갔어. 그러니 니가 간다고 해도 나는 사람들한테 와달란 소리도 못해. 벌써 두 번씩이나 사람들을 불렀는데 또 어째 부르나. 세 번짼데. 야마리 까졌다고 사람들이 욕해. 해봐야 서른 명이나 가나. 예식 시간이 늦어가지고야 사람들 밥을 어째야 하나 내가 고민이 말이 아이다. 니는 뭔 예식 시간을 그래 늦게 잡나. 열두 시나 한 시가 딱 좋지. 별 수 있나. 밥하고 떡하고 고기랑 실어가지고 가야지. 술도 좀 받고. 경수 엄마가 내한테 그러잖나. ‘아이고, 형님. 국은 내가 끓여갖고 버스에 실을게요.’ 내가 그래갖고 막 뭐라 했어. ‘야, 니 신랑이 아파서 병원에 누운 지 몇 년인데, 니가 뭔 정신이 있다고 국을 끓이고 말고 하나. 고마 씰데없는 소리 마라.’ 그랬는데도 자꾸 국을 끓여온다 그러잖나. 경수 동생 희영이 알제? 희영이가 결혼을 해서 직장을 댕겨. 근데 희영이를 데리고 가겠다는 거라. 버스에서 사람들 수발 들고 할라면 젊은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그래서 내가 미쳤냐고 욕을 막 했어. 직장 다니는 아를 뭘 심부름을 시킨다고 주말에 서울에 델고 가나. 돌았나. 직장 댕기면서 새끼 키우느라 진이 쪽쪽 빠진 아를 니 결혼이 뭐라고 거길 가자 해. 그랬더니 상혁이 엄마가 국을 또 자기가 끓인다고 안 하나. 니 상혁이 엄마 알제? 환호동 사는 엄마. 그 집도 손주들 둘 봐주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어. 아들 둘이 하나씩 아를지 엄마한테 맡겼잖나. 그래서 내가 그랬어. ‘형님, 우리가 인제 다들 늙어서 그런 짓 못한다. 내가 알아서 할 테니까 그냥 가주기만 해도 내가 너무너무 고맙소.’ 우리가 젊었을 때는 어디 갈 때마다 국도 끓이고 중간에 버스 세워놓고 밥도 먹고 그랬어. 아무데서나 자리 깔고. 근데 야, 우리도 인제 다 늙어서 여기저기 아픈 엄마들도 많아. 서울 가자 하기가 안 쉬워. 많이 못 가니까 그런 줄 알고 있어. 미쳤나. 버스 대절하는 돈을 니가 왜 주나. 고마 시끄라. 그 정도 돈은 나도 있어. 시끄라. 욕은 안 먹을만치 떡이랑 음식이랑 해서 갈 거니까 걱정하지 마. 그리고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니들 둘 다 한복 안 하면 난 결혼식 안 가. 아니, 한복도 없이 어째 어른이 되나. 말이 되나. 이번 주에 가서 내가 둘 다 한복 해 입힐 기야. 그런 줄 알아. 고마 시끄라.”

 

천명관의 소설 『고령화 가족』에는 엄마가 등장한다. 자식들이 무슨 사고를 치고 기어들어와도 매 끼니 밥을 짓고 삼겹살을 굽는 엄마다. 이 소설은 그 엄마 때문에 몹시도 아름답다. 엄마는 그냥 밥만 해주는데, 이 엉망진창 가족들은 그 밥만 먹고도 삶을 유지하고 지탱해 나간다. 엄마엄마, 징징대는 소설이 분명 아닌데도 말이다. 책장을 살펴 『고령화 가족』을 뽑아낸다. 희한하게도 이 책에서는 삼겹살 냄새가 난다. 농담처럼 말이다.

 


 

 

고령화 가족천명관 저 | 문학동네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고래』의 작가 천명관의 두 번째 장편소설. 한 가족 안에서 각양각색의 인물들이 벌이는 온갖 사건사고와 그들간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유쾌하면서도 애틋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서령(소설가)

1974년생. 2003년 『현대문학』으로 등단. 소설집 『작은 토끼야 들어와 편히 쉬어라』, 『어디로 갈까요』와 장편소설 『티타티타』, 그리고 산문집 『우리에겐 일요일이 필요해』를 출간했으며 번역한 책으로 『빨강 머리 앤』이 있다.

고령화 가족

<천명관> 저10,800원(10% + 5%)

'희대의 이야기꾼' 천명관이 들려주는 가족 '이야기'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고래』의 작가 천명관의 두 번째 장편소설. 한 가족 안에서 각양각색의 인물들이 벌이는 온갖 사건사고와 그들간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유쾌하면서도 애틋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고령화 가족'에는 다양한 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애자 : 2Disc

25,580원(7% + 1%)

고등학교 시절 '부산의 톨스토이'로 이름을 날렸던 박애자. 소설가의 꿈을 품고 서울로 상경했지만 고리짝적 지방신문 당선 경력과 바람둥이 남자친구, 산더미 같은 빚만 남은 스물 아홉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갑갑한 상황에서도 깡다구 하나는 죽지 않은 그녀의 유일무이한 적수는 바로 엄마 영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