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촌 골목에서 만난 삶

『골목 바이 골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화감독 김종관이 연출한 「최악의 하루」, 「조금만 더 가까이」 등의 영화에서 심심찮게 등장했던 서촌 일대의 골목들을 이번에는 영상이 아닌 활자로 만난다. 영화에서는 인물들이 주인공이었다면 책에서는 골목이 주인공이다.

55p 폐허 사진 교체.jpg

 

좋은 문장이 떠오르고 생각이 논리의 흐름을 타고 커질 때도 있지만, 이야기를 만들고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이 내 몸 어디를 뒤적여봐도 흔적도 없이 사라진 기분이 들 때도 있다. 컵을 보고 컵 이상이 생각나지 않고 볼펜을 보고 볼펜 이상이 생각나지 않는다. 며칠을 편안하고 멍청하게 산 끝에 그런 위기가 오면 난 편한 운동화를 신고 걸을 곳을 찾는다. 돈과 시간의 여유가 된다면 조금 더 먼 곳을 찾기도 하지만, 아니라도 가까운 곳을 찾아본다.

 

내가 주로 산책하는 곳은 작은 골목들이다. 서울에서 가장 천천히 시간이 흐르지만 그럼에도 조금씩 변해가는 장소들. 가지 않았던 곳과 가보았던 곳 전부. 아는 골목이라 하더라도 계절과 시간을 흘려보내며 조금씩 낯선 모습을 보여준다. 가던 길의 다른 시간과 계절에서, 익숙한 길 옆으로 난 샛길을 발견하는 것으로도 낯선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때문에 산책은 가끔 여행이 된다. 여행은 발견과 자극을 준다.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고 땀을 흘리며 걷노라면 이리저리 흩어졌다 모이는 생각의 흐름을 얻게 된다.

 

견딜 수 있는, 어둠 속-2.jpg

 

내가 산책하는 조용한 골목 어딘가에서 누군가는 성장을 하고, 살고, 늙는다. 골목을 벗어나 큰길로 접어들며 세상을 넓히는 시절로 떠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다시 그 골목으로 돌아와 늙어가는 이들도 있다. 노인들은 어릴 때처럼 자신의 세상을 골목 안으로 축소시킨다. 볕이 드는 자리에 의자를 두고 조용히 앉아 지나가는 산책자를 지켜본다. 노인과 골목을 뒤로하고 산책자인 나는 이 작은 여행에서 더 넓은 항로를 꿈꾼다. 누군가가 성장을 하고, 살고, 늙는 타국 혹은 도시에서 아이와 노인을 만나고 그들을 기억한 채로 나의 골목으로 돌아오는 것을. 가까운 곳에서 낯섦을 찾고 먼 곳에서 익숙함을 찾는 여행을 끝내고 언젠가 내 자리로 돌아온다면 볕이 드는 자리에 책상을 두고 여행에서 가져온 좋은 문장들로 이야기를 만들어볼 것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종관

골목 바이 골목

<김종관> 저12,600원(10% + 5%)

「더 테이블」, 「최악의 하루」를 연출하고 『그러나 불은 끄지 말 것』을 지은 김종관 감독, 그가 골목에서 만난 수많은 이야기 전작 『그러나 불은 끄지 말 것』을 통해 사랑에 대한 관능적인 글쓰기를 선보이며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영화감독 김종관의 신작 『골목 바이 골목』을 그책에서 출간한다. 그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북한의 일상, 어디까지 알고 있을까

한국 TV 프로그램의 유행어를 말하고, 이동식 책방에서 만화책을 읽으며, 카페에 앉아 휴대폰에 시선을 빼앗긴 사람들. 저자는 핵과 미사일에 가려진 북한 주민들의 일상을 파헤치면서 우리도 잘 몰랐던 북한 사회의 변화에 주목한다. 과연 북한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어쩌면 당신을 구원할지도 모를 이야기들

놀라운 상상력으로 무장한 작가들-듀나, 김보영, 배명훈 그리고 장강명-이 '태양계 안의 각기 다른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는 규칙을 정하고 쓴 SF 소설집. 금성과 화성 등 태양계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지만 결국 차별과 폭력으로 가득한 '여기'의 현실을 날카롭게 꼬집는다.

내일은 얼마나 멋진 날이 우리를 기다릴까?

한국인 최초 2016 안데르센 상 최종 후보까지 올랐던 대표 그림책 작가 이수지 신작. 어떤 날씨에도 즐거움을 찾아내는 아이들의 보석 같은 능력을 보여준다. 넘쳐나는 행복 에너지로 가득찬 이 책을 보고 있노라면 소소한 일상도 감사함으로 물든다.

신버블의 시대, 부의 재편이 시작된다

부동산 시장은 고점인가? 주식시장 강세는 지속될 것인가? 금리와 환율은 어떻게 될 것인가? 현 경제 상황과 새 정부의 정책 및 경제 전망. 그리고 세계 경제의 흐름까지. 대한민국 3대 이코노미스트가 날카롭게 분석한 인플레이션 시대의 위기와 기회, 현명한 투자 전략.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