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 더 많이 설치고 말하고 생각해요

『여성의 일, 새로고침』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을 먼저 읽은 조남주 작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책은 성공하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 비법서가 아닙니다. 같은 길 위에 서 있는 여성들이 서로를 도닥이고, 응원하고, 고민을 나누는 책입니다. 그러니 가장 힘들 때, 외로울 때, 허무할 때 읽어보세요. 분명 든든해질 겁니다.”

1.jpg

 

 

『여성의 일, 새로고침』은 작년 여름 무더위 속에서 했던 6번의 대담을 엮은 책입니다. 기획을 준비하면서 어떤 분들이 어떤 이야기를 해주시면 좋을까? 대한민국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을까? 회의 시간에 참 많은 이야기들을 나눴습니다.

 

곽정은, 김희경, 김현정, 장영화, 은수미. 섭외를 마치고 사전인터뷰를 하러 가면서 참 긴장이 되었습니다. 물론 대외적인 활동으로 보여지는 이미지들이 있었지만 실제로 그분들을 만나보면 어떨지, 어떤 이야기를 해주실지, 그 이야기는 과연 지금 우리가 원하는 이야기일지 걱정 반, 설렘 반으로 약속 장소로 향했습니다. 우리가 듣고 싶었던 건 그들의 ‘성공기’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매번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모든 대담자들이 너무나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았고, 그 경험에서 느끼고 배운 것들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인터뷰를 하고 돌아오는 길이면 저는 수다쟁이가 되었습니다. 내 이야기가 하고 싶었습니다. 말을 많이 한 날은 허전한 마음도 들고 후회를 한 적이 많아 대체로는 말을 아끼는 편이지만 그날만큼은 내 경험이나 평소 생각하던 것들이 나도 모르게 술술 나왔던 것이죠. (그때 항상 이야기를 들어줬던 ㅈ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나의 친구들, 선배들, 후배들이 한 명 한 명 생각나고 너무 보고 싶어졌습니다. ‘우리 앞으로 어떻게 살지 그런 얘기 했었잖아, 내가 오늘 누구를 만나고 왔는데 말야...’ 하면서 이야기도 나누고 싶고, ‘선배, 그때 난 선배가 너무 이해가 안 됐는데 이제는 왜 그랬는지 알 것 같아요’ 하고 회포도 풀고 싶고, ‘나 때문에 힘들었지? 미안해, 나도 서툴러서 그랬던 것 같아’ 하고 용서도 구하고 싶어졌습니다.

 

5번의 대담과 함께 20-50대의 일하는 여성들이 오픈테이블에서 나눈 이야기까지 담아 『여성의 일, 새로고침』을 만들었습니다. 녹취를 풀고, 내용을 정리하고, 사진을 고르고, 원고를 살피면서 그 과정들이 다시 떠올랐습니다. 아마 이 원고는 제가 가장 많이 읽었을 텐데, 읽고 읽어도 좋더라고요. 매번 꽂히는(?) 부분이 달랐습니다. 기혼이든 비혼이든, 아이가 있든 없든, 나이가 많든 적든 모든 여성들이 각자 자신만의 공감 포인트와 깨달음 포인트를 만들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먼저 읽은 조남주 작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책은 성공하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 비법서가 아닙니다. 같은 길 위에 서 있는 여성들이 서로를 도닥이고, 응원하고, 고민을 나누는 책입니다. 그러니 가장 힘들 때, 외로울 때, 허무할 때 읽어보세요. 분명 든든해질 겁니다.” 이 책이 직접 말을 하며 손을 내미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은 일을 하고 계시겠죠? 지금 그곳에서 일하고 계신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그리고 우리 더 많이 ‘설치고 말하고 생각합’시다. 이 책을 읽으면 그렇게 하고 싶어질 거예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홍지연(편집자)

책 만드는 사람, 책과 관련된 이것저것을 하는 사람.

여성의 일, 새로고침

<곽정은>,<김희경>,<김현정>,<장영화>,<은수미> 공저11,700원(10% + 5%)

일 해본 여성이라면 알 겁니다 여자로 일한다는 것은 ‘그냥’ 일하는 것과 다르다는 걸 협동조합 롤링다이스는 2016년 여름, 기획 대담 [여성의 일, 새로고침]이라는 타이틀로 여섯 번에 걸친 대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를 통해 자신의 일을 고민하는 여성들이 서로를 발견하고 존재를 확인하며, 고민을 나누고 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