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두 남자의 촘촘한 심리 스릴러 - <도둑 맞은 책>

그날 밤의 기억을 뒤쫓는 시나리오, 숨겨진 진실은 무엇인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시간을 넘나들고, 시나리오와 현실을 넘나들며 이야기는 쉴 새 없이 휘몰아친다

도둑맞은책161215-76.jpg

 

영화에서도 드라마에서도 연극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배우의 연기력이 아닐까 싶다. 특히 직접 관객과 마주하며 생생하게 그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연극이라면 더더욱 높은 수준의 연기가 요구된다. 헌데 그 작품이 단 배우 두 명만 등장하는 2인 극이라면 어떨까? 아마 그 어느 때보다 자연스럽고 섬세한 연기로 관객들의 몰입을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관객들은 오롯이 두 명의 배우에게 집중할 수 밖에 없고, 배우들의 연기력에 따라 작품의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도둑 맞은 책>은 굉장히 상징적인 작품이다. 다른 무엇보다도 배우들의 연기에 따라 작품의 몰입도가 확연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연극 <도둑 맞은 책> 역시 단 두 명의 배우만 등장한다. 작은 소극장, 오직 한 개의 배경, 그리고 두 명의 배우. 이처럼 최소화된 조건 속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시나리오 작가 서동윤은 부와 명예를 모두 거머쥔 스타 작가다. 그는 영화제에서 작품상에 각본상까지 타며 더 없이 행복한 순간을 만끽한다. 그러나 파티에서 의문의 쪽지를 받은 뒤 정신을 잃고 쓰러지고, 눈을 떴을 땐 지하 작업실에 감금된 사실을 깨닫는다. 공포와 두려움에 떠는 그 앞에 나타난 이는 자신의 보조작가였던 조영락. 조영락은 서동윤을 결박한 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나리오를 써 내려 갈 것을 요구한다. 결국 서동윤은 조영락의 요구대로, 슬럼프에 빠진 작가가 살인을 하고 작품을 훔친다는 내용의 시나리오를 써 내려가기 시작한다.

 

본격 심리 스릴러를 표방하듯 작품은 시종일관 모호하고 아리송하다. 관객들은 두 사람의 대화, 그들이 써 내려가는 시나리오를 토대로 이야기의 진실을 함께 추리하게 된다. 시간을 넘나들고, 시나리오와 현실을 넘나들며 이야기는 쉴 새 없이 휘몰아친다.

 

도둑맞은책161215-148.jpg

 

사실 <도둑 맞은 책>은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전개와 어딘가 익숙한 듯한 스토리로 이루어져있다. 하지만 그 얇은 트릭을 감싸주는 건 서동윤 역을 맡은 배우 박호산의 놀라운 연기력이다. 처음 등장 순간부터 마지막 퇴장까지 그가 단 한 번도 연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는 처음부터 위선적이고, 탐욕적이고, 폭력적이면서 두려움이 많은 서동윤 그 자체의 모습을 보여준다. 작은 디테일 하나 놓치지 않고 완벽히 서동윤을 표현해낸다. 그의 뛰어난 연기 덕분에 더 깊게 작품에 몰입할 수 있다. 반면 조영락을 연기한 조상웅의 연기는 다소 아쉬웠다. 2인 극이라면, 두 배우가 팽팽한 수평을 유지하며 작품을 이어가야 하는데 그런 느낌이 전달되지 않았다. 함께 극을 이끌어가기에는 내공이 조금 부족한 듯 느껴졌다.

 

앞서 말했듯 <도둑 맞은 책>은 어디서 본 듯한 전개가 아쉽기도 하고, 다소 남성중심적인 시각이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서동윤을 감금하고 이 이야기 전체를 구성한 조영락의 캐릭터의 당위성도 조금 어색하기도 하다. 허나 이야기의 매끄러운 전개를 위해 영상을 적극 활용하는 점은 <도둑 맞은 책>만이 가진 장점이다. 시간과 공간이 제약된 연극무대에서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그 약점을 풀어나갈 수 있는지를 몸소 보여준다.

 

진실을 파헤쳐 나가는 과정을 스릴 있게 그린 <도둑 맞은 책>은 2월 26일까지 대학로 예술극장 나무와 물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