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온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과 마시고 싶은 책 한 잔

<월간 채널예스> 12월호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크루지가 밥에게 함께 마시자고 이야기한 비숍(Bishop)은 책의 묘사 그대로 김이 모락모락 나는 따뜻한 칵테일이다.

밤책.jpg

 

작업할 때마다 종종 가는 스타벅스에 캐럴이 들리기 시작했다. 연말이 다가오기 시작했고, 크리스마스 역시 그만큼 가까워졌다는 소리다. 개인의 종교적인 성향을 막론하고, 크리스마스는 많은 사람이 기다리는 날이다. 새하얀 눈이 흩날리고 여기저기서 캐럴이 들려오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선물을 나누곤 하는, 그야말로 사랑이 가득한 날이기 때문이다. 반면 크리스마스를 홀로 보낸 적이 있는 사람들은 집에서 영화를 봤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었을 것이다. 아마도 1990년대라면 <나홀로 집에>를 보며 케빈과 함께 집을 지켰을 것이고, 2000년대 이후라면 <러브 액츄얼리>를 보며 'All you need is love'를 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제목만 읽어봐도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할 수밖에 없는 책이 한 권 있다. 바로 찰스 디킨스가 쓴 『크리스마스 캐럴』이다. 전체적인 내용은 잘 기억 나지 않지만, 스크루지 영감의 인색한 성격만큼은 머릿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그 책 맞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러하듯이 나 또한 이 책을 아주 어릴 적에 처음 접했다. 방과 후 종종 동네 서점에 가서 바닥에 쭈그려 앉아 만화책으로 된 고전들을 읽곤 했는데, 그중 한 권이 이 책이었다. 그때는 어린 마음에 그저 스크루지 영감이 무서웠고, 착하게 살아야겠다는 마음만 굳게 먹었던 기억만 남는다(덕분에 착하게 자란 것 같다). 그는 돈 욕심이 가득하고 가난한 사람을 못살게 구는 인물이다. 스크루지(Scrooge)라는 그의 이름을 보면 '밀어 넣다, 쥐어짜다'라는 뜻을 가진 Scrouge란 단어가 자연스럽게 연상되는데, 마치 디킨스가 이 점을 염두해 두고 이름을 지은 것 같다.

 

이야기는 크리스마스 이브 날 밤, 7년 전에 죽었던 동업자 말리의 유령이 그의 앞에 등장하며 시작된다. 유령은 앞으로 세 차례 다른 유령이 찾아올 것이라고 알려준다. 그리고 다음 날부터 하루에 한 차례씩 유령이 나타나 그를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로 데려간다. 즉 자신을 돌이켜볼 수 있는 시간여행인 셈이다. 이 시간여행을 통해 그는 본래의 자아를 발견하고,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몸소 깨닫게 된다. 언젠가 자신이 죽어도 슬퍼하는 사람이 없는 삶을 살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렇게 유령과 함께한 시간 여행을 마치고, 현실로 돌아온다. 다음 날인 크리스마스 아침, 마음을 고쳐 잡은 그는 그동안 못되게 굴었던 직원인 밥의 어깨를 두드리며 이야기를 건넨다.
 
"내가 그동안 하지 못했던 기도를 한꺼번에 할 테니 더욱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내길 바라네! 난 자네의 월급을 올려주고 고생하는 식구들을 힘껏 도울 생각이네. 우리 오늘 오후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비숍 한 잔씩 마시면서 자네 집안일을 의논해보자고!"

 

스크루지가 밥에게 함께 마시자고 이야기한 비숍(Bishop)은 책의 묘사 그대로 김이 모락모락 나는 따뜻한 칵테일이다. 멀드 와인(Mulled wine)의 일부인데, 일반적으로 멀드 와인이란 레드 와인에 시나몬과 같은 향신료와 레몬, 오렌지 등을 넣어 가열시킨 것을 의미한다. 프랑스에 뱅쇼(Vin Chaud), 독일에 글뤼바인(Gluhwein)이 있다면, 영국과 미국에는 멀드 와인이 있다고 보면 된다. 이 중에서도 비숍은 가톨릭의 주교(Bishop)가 쓰는 모자인 미트라와 흡사한 디자인의 볼에 담겼기 때문에 명명되었다. 사실상 비숍은 볼의 디자인 때문인지 근대에 이르러 드물게 되었으나, 그보다 넓은 범위인 멀드 와인은 크리스마스 시즌뿐만 아니라 겨울이 되면 지역을 막론하고 많은 사랑을 받는다.

 

어느덧 해가 6시도 안 되어서 지기 시작했고, 살이 에는 듯한 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럴 때 가족, 연인, 친구 등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비숍을 만들어서 마셔보자. 알코올 도수가 낮을뿐더러, 향긋한 향과 달콤한 맛 그리고 무엇보다도 따뜻한 열로 함께하는 이들과 더욱 따스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혼자여서 만들기 번거롭다면, 책바 혹은 집 근처 바에 방문해서 따뜻하게 한 잔 마셔보시길.

 

 

비숍

 

재료


와인 1컷, 오렌지 1~2개 조각, 레몬 1~2개 조각, 시나몬 스틱 1개

 

만들기

 

1) 냄비에 와인(포트 와인 혹은 기타 달콤한 와인)을 한 컵 넣는다.
2) 오렌지와 레몬을 썰어서 1~2개, 시나몬 스틱 1개를 따라 넣고 가열한다.
3) 적당량의 알코올을 함께 섭취하고 싶으면 물이 본격적으로 끓을 때 불을 끄고, 알코올을 최대한 없애고 싶을 경우 더욱 더 오래 끓인다.
4) 보온 기능이 있는 컵 혹은 잔에 따르고 서서히 식히며 마신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인성(Chaeg Bar 대표)

바와 심야서점이 결합해 있어 책과 술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인 책바(Cheag Ba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더운 날, 누군가와 갈등이 생긴다면 스트레스가 생길 수밖에 없겠죠. 이 뜨거운 더위와 갈등을 식혀주는 책 한 잔을 소개합니다.

크리스마스 캐럴

<찰스 디킨스> 글/<퀜틴 블레이크> 그림/<김난령> 역11,700원(10% + 5%)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어김없이 챙겨지는 것들. 산타클로스, 징글벨 그리고 우리의 스크루지 영감. 익히 잘 알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이번 크리스마스에 등장한 그의 이야기는 보다 잘 갖춰진 모습이다. 생생한 감동을 충실한 완역본으로 만나는 기쁨에, 개성있는 캐릭터와 크리스마스 정경의 풍부한 묘사, 그리고 수백 년을 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