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슈라(Shura)의 80년대 오마주

슈라(Shura) 〈Nothing’s Real〉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잘 들리는 선율과 완성도 높은 사운드스케이핑만으로 팝 앨범으로써의 가치는 충분하다.

image2.jpeg

 

작금의 대중음악은 꾸준히 과거를 지향한다. 그중에서도 댄스 음악의 레트로 사랑은 유별나다. 특히 1980년대로 대표되는 신스팝 시대를 향한 애정은 급기야 ‘신스팝 리바이벌’이라는 하나의 조류를 만들어냈고, 레이디 가가와 처치스, 체인스모커스(The Chainsmokers) 등 많은 가수들이 유행에 가세했다. 이미 포화 상태인 복고 열풍에 영국 맨체스터 출신의 신예 싱어송라이터 슈라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레드오션에 맞서는 그의 전략은 팝 그 자체다.

 

슈라의 첫 정규 앨범 <Nothing’s Real>은 과거, 특히 1980년대를 수놓은 팝 디바들의 작법에 맞닿아 있다. 복고풍 신스의 질감을 살린 댄스 튠에서 감각적인 팝 발라드까지, 음반은 사실상 그 시절에 대한 오마주다. 마돈나와 자넷 잭슨의 팬이라는 사실을 밝힌 바 있는 그는 펫 샵 보이즈에서 카일리 미노그까지 다양한 팝의 레퍼런스를 영리하게 끌어왔다. 전 곡을 스스로 만들고 프로듀싱 한걸로 모자라, 신시사이저와 키보드를 직접 연주하며 전방위적 재능을 뽐냈다.

 

앰비언트를 활용한 인트로 「(i)」를 지나면 다채로운 팝의 향연이 이어진다. 마치 전성기의 뉴 오더를 재현한듯한 신스 톤과 멜로딕한 전개가 매력적인 디스코 「Nothing’s real」, 재기 발랄한 신스팝 「What’s it gonna be?」와 리얼 드럼으로 록의 풍미를 더한 「What happened to us?」 등이 원초적 댄스 그루브를 만든다. 이 영리한 신인은 음반의 유기적 구성뿐 아니라 완급 조절에도 탁월한 감을 보인다. 자넷 잭슨의 영향권에 위치한 일렉트로 R&B 「Touch」와 「2shy」, 팝 발라드의 골격을 갖춘 「Kidz ‘n’ stuff」 등 곳곳에 배치된 근사한 슬로 잼이 몰입을 돕는다.

 

첫 번째 풀 렝스 앨범임에도 설익은 지점은 쉽게 찾을 수 없다. 「Kidz ‘n’ stuff」의 후미에 「Indecision」의 모티브를 배치해 자연스러운 전환을 꾀하고, 인트로 「(i)」와 인터루드 「(ii)」를 통해 부드러운 진행을 연출하는 치밀함은 수준급이다. 앨범 말미에는 실험정신이 도드라진다. 앰비언트와 레트로 신스팝, 현대적인 일렉트로니카와 로큰롤 등 다양한 장르 요소를 매끈하게 융화시킨 「White light」, 「The space tapes」는 그의 성장 잠재력이 상당함을 증명한다.

 

팝 본연의 캐치한 성질을 잘 살린 수작이다. 비록 댄스 음악에서 베이스와 퍼커션 등 리듬 섹션의 재미를 살리지 못한 것은 치명적이나, 잘 들리는 선율과 완성도 높은 사운드스케이핑만으로 팝 앨범으로써의 가치는 충분하다. 그가 존경한다던 선배 가수들의 영향이 진하게 묻어나는 보컬 역시 그럴싸하다. 카일리 미노그부터 셀레나 고메즈에 이르는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힘이 <Nothing’s Real>에 있다.


정민재(minjaej92@gmail.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Shura (슈라) - Nothing's Real

<Shura>23,400원(19% + 1%)

몽환적인 사운드의 영국 싱어송라이터 Shura의 2016년 데뷔 앨범 [Nothing's Real]! 영국 맨체스터 출신의 Shura는 13살부터 기타를 연주하며 16살 때에는 스스로 레코딩을 하기 시작한 천재 싱어송라이터이다. 최면에 들게 하는 듯한 중독성 있는 목소리 톤과 함께 멜로디 라인을 전개하고 독특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