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신이 가진 능력 이상의 실력을 발휘하는 법

『하버드 최강 공부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업무와 일상생활로 바쁜 사회인들을 위해 쓰였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목표를 차례로 달성할 수 있는 사고법과 어학 능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공부법을 다루고 있다.

L.jpg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동시에 세계화로 각국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우리들은 이제 각자의 나라에서 전 세계 사람들과 경쟁해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이는 전 세계 사람들 모두가 동등한 기회를 가지게 되었음을 뜻한다. 이러한 시대에 경쟁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아마도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잘하면서도 미래를 위해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즉, 일과 공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 책은 업무와 일상생활로 바쁜 사회인들을 위해 쓰였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목표를 차례로 달성할 수 있는 사고법과 어학 능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공부법을 다루고 있다.


나는 일본의 한 지방도시에서 태어나 지극히 평범한 샐러리맨 가정에서 자랐다. 특별한 청소년기를 보내지도 않았고, 해외에서 장기간 체류한 경험 따위는 더더욱 없었다. 그렇지만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 동안 의사로서 혹독한 업무에 시달리면서도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영어 실력이 충분치 못한 상태에서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유학하면서 MBA 최고경영자 과정까지 완수했다. 언뜻 보아 동시에 달성하기 불가능한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서 이 같은 일을 해낼 수 있었던 것일까?


옛날부터 친구들은 내게 “언제 공부하는 거야? ”, “언제 자는 거야? ”라고 묻곤 했다. 그들은 내가 이렇듯 여러 분야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며 어떤 식으로 시간을 짜내 공부하는 건지 신기했던 것 같다.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부에 대한 가치관과 자세, 공부 방법과 과정, 공부 이외의 교류와 같은 요소들의 선순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중시하는 것은 인생에 있어 달성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해 목표를 세우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확실히 정하는 것이다. 최대의 성과를 발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것은 이 두 가지뿐이다.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다. 하지만 도전하고 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은 너무나 많다. 그 한정된 시간 속에서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낭비를 없애고 해야 할 일에 시간을 100퍼센트 집중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미국인은 곤란한 과제에 직면할 경우 “못 하겠다”나 “어렵다”와 같은 부정적인 말을 잘 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도전해 보자.”(It’s challenging)


이 ‘도전’이라는 말에는 긍정의 기운이 깃들어 있다. ‘어쩌면 꿈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이다. 너무 바빠 시간이 나지 않는 직장인이나 육아와 공부를 병행하느라 바쁜 분들이야말로 이 ‘도전’이라는 의식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이 책에서는 인생의 목표나 사명을 구체화하는 방법과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유용한 도구를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1년 후의 자격시험에 대비한 공부, 커리어를 향상시키기 위한 준비, 육아 후의 재취업에 대한 준비 등 각자의 구체적인 상황에 맞게 적용해 보길 바란다.


공부를 통해 커다란 결과를 내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크지 않다. 공부에 대한 가치관과 환경 조성, 간단한 방법론 정도가 다를 뿐이다. 그러나 그 사소한 다름이 결과의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내가 10년 넘게 지속시키고 또 발전시켰던 공부법이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하버드 최강 공부법이노마타 다케노리 저/조소영 역 | 비즈니스북스
『하버드 최강 공부법』은 단 한 번도 해외에 나가본 적 없던 상태에서 하버드 의대에 합격하고, 하버드를 다니면서 동시에 보스턴 대학교 MBA까지 취득한 일본 최고 공부의 신이 알려주는 ‘한정된 시간 동안 최대의 성과를 올리는 공부법’에 관한 책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하버드 최강 공부법

<이노마타 다케노리> 저/<조소영> 역11,700원(10% + 5%)

‘시간이 없다’는 말은 핑계일 뿐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공부법 우리는 누구나 시험에서 1등을 꿈꾸고 높은 점수를 얻고 싶어 하며 합격을 원한다. 하지만 누구나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똑같이 24시간을 공부하며 보내지만 왜 누군가는 좋은 결과를 얻고 누군가는 그러지 못하는가? 사람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