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상에서 가장 슬픈 말 “나는 무죄야”

영화 <자백>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백>을 봤으면 한다. 특히 국정원과 검찰에서 간첩 사건을 발표하면 무조건 ‘믿고 보는’ 분들이 봤으면 좋겠다. 그 분들께서 영화를 보며 한 번쯤 생각해보길 바란다. 만약 저 사람들이 간첩이 아니라면 얼마나 억울할까. 만약 나라면 얼마나 가슴이 아파서 죽을 지경일까.

자백22.jpg

 

정보기관에 일하는 A와 얘기를 나눈 적이 있다. 간첩 혐의로 기소됐다 무죄 판결이 선고된 사람들이 화제에 올랐다. A는 그들이 간첩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다. “안타깝습니다. 100% 간첩이 확실한 데 판사들이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서.”

 

나는 A에게 “확실한 증거가 나올 때까지 수사를 계속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 자백에만 의존하는 건 문제 아니냐”고 물었다. 그는 답했다.

 

“일단 풀어준 뒤 몇 년씩 지켜보다가 결정적인 게 포착됐을 때 검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 들어갈 예산과 인력을 생각해보세요.”

 

<뉴스타파> 최승호 PD가 감독을 맡은 영화 <자백>은 국가정보원의 간첩 조작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영화엔 2012년 탈북한 화교 출신 유우성과 2013년 탈북한 홍강철, 2011년 국정원 합동신문센터에서 조사받던 중 자살한 한종수, 그리고 1974년 재일교포 유학생 간첩단 사건의 김승효가 등장한다.

 

영화는 무죄 판결이 확정된 두 사람(유씨, 홍씨)과 아직 유죄의 틀 속에 갇혀 있는 두 사람(한씨, 김씨)을 대비하면서 울림을 키워나간다. 특히 한씨와 김씨가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 국정원과 그 전신인 중앙정보부 조사 과정에서 한 인간의 삶이 허물어지는 과정은 소름 끼칠 정도로 처참하다.

 

최승호 PD의 취재 결과 한종수의 실제 이름은 ‘한준식’으로 나타난다. 생일도 경찰의 변사 기록에 기재된 ‘1976년 8월15일’이 아니었다. 생사람이 죽었고, 그 주검이 땅 밑에 묻혀 있는데 그의 삶은 미스테리다. 죽은 자는 말이 없고, 그가 왜 극단적 선택을 했는지 확인되지 않는다.

 

한준식이 죽어서 슬프다면 김승효는 살아남아서 슬픈 경우다. 그는 간첩 혐의로 유죄가 선고된 뒤 7년 간 수감 생활을 한다. 이후 일본으로 보내져 20년간 정신병원에 입원했다가 현재 형 집에 살고 있다. 연신 불안하게 흔들리는 눈동자, 뭔가 말하려 하지만 언어의 옷을 입히지 못하는 입술은 그가 중앙정보부 지하실에서 어떤 대우를 받았는지 추측하게 한다.

 

카메라 앞에서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자신의 무죄함을 주장함에 있어선 어눌하지만 단호하다. 일본어로 “난 아무 말도 하지 않았어. 중앙정보부가 (조서를) 멋대로 쓴 거야”라고 말하다 수십 년간 쓰지 않던 한국어를 기억 속에서 끄집어낸다.

 

“그것이 박정희의 정치야. 어떤 정치냐 하면 청와대 정치고 중정의 정치야. 어떤 것이라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이야… 가슴이 아파서 죽을 지경이야. 왜냐하면 무죄로 못 됐으니까. 죽고 싶단 말이야. 나는 무죄야.”

 

그 어떤 영화, 그 어떤 대사도 “나는 무죄야”라는 이 한마디만큼 슬프지는 않을 것이다. 진정 무죄인 자만이 할 수 있는 말, 유죄 판결에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겨버린 자만이 할 수 있는 말, 그 어느 배우도 연기해내지 못할 말 아닌가.

 

김승효는 중앙정보부에서, 감옥에서, 일본의 정신병원에서 생각하고 또 생각했을 것이다. 내가 왜 그렇게 고문당하고 법정에 서야 했을까. 그들은 무엇 때문에 나를 그렇게 쥐어짠 것일까. 그의 결론은 ‘나는 수단이었다’는 것이었다. 자신들의 정치를 위해 잡아 가두고, 학생운동을 억압하는 데 이용하고, 그 목적과 유통기한이 끝나면 쓰고 버리는 도구였을 뿐이다.

 

자백2.jpg

 

한종수, 아니 한준식의 죽음도 다르지 않다. 국정원은 “그는 자백을 하다가 자살했다”고 말한다. 물론 탈북 후 중국에 있던 한준식이 미국에 가려 했다는 친구들의 증언이나 북한으로 다시 들어간 적이 없다는 딸과의 통화만으로 그가 간첩이 아니라고 단언할 수 없다. 그러나 아무리 봐도 그가 간첩이라는 증거는 없다. 만약 그렇다면 국정원은 앞에 나와 설명을 해야 한다.

 

그를 죽인 건 “너는 유죄야”라는 국가권력의 유죄 추정이었다. 일단 유죄 추정의 그물 안에 들어가면 벗어나려 할수록 더 옥죄어온다. 나는 헌법 위반인 유죄 추정이 한국 땅을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이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다. 한씨가 어떻게 조사받았고, 왜 죽었는지 경위를 밝히지 않은 채 그의 주검만 ‘무연고 변사체’로 땅에 파묻었다는 사실이 부끄럽다.  

 

국정원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김기춘 전 중앙정보부 대공수사국장이 “잘못했다”고 자백할 가능성은 0%다. 그들은 유우성, 홍강철, 한준식, 김승효가 간첩이라고 확신하고 있을 것이다. 유씨가 중국 국경을 넘어 북한에 들어갔다 나온 것처럼 확인서를 위조했던 것도 ‘간첩이 분명한데 증거가 부족하니 자료를 보완하자’는 차원이었을 것이다. 간첩 사건 조작이 아니라 ‘간첩을 잡아넣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여기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그런 확신이 더 무서운 것이다. 앞으로도 똑같은 상황을 재연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나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백>을 봤으면 한다. 특히 국정원과 검찰에서 간첩 사건을 발표하면 무조건 ‘믿고 보는’ 분들이 봤으면 좋겠다. 그 분들께서 영화를 보며 한 번쯤 생각해보길 바란다. 만약 저 사람들이 간첩이 아니라면 얼마나 억울할까. 만약 나라면 얼마나 가슴이 아파서 죽을 지경일까. 이 영화를 보려는 발길이 길게 이어진다는 것만으로도 유죄 추정이 무죄 추정으로 바뀌고,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권석천(중앙일보 논설위원)

1990년부터 경향신문 기자로 일하다가 2007년 중앙일보에 입사해 법조팀장, 논설위원 등을 지냈다. 앞에 놓인 길을 쉬지 않고 걷다 보니 25년을 기자로 살았다. 2015년에 <정의를 부탁해>를 출간했다. 이번 생에는 글 쓰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고 싶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