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의리와 낭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책 한 잔

[월간 채널예스] 9월호 밤책 레이먼드 챈들러의 『기나긴 이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바와 심야서점이 결합되어 있으며, 책과 술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인 책바(Chaeg Ba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결 선선해진 가을 날씨와 어울리는 의리와 낭만이 가득한 칵테일을 소개합니다.

밤책.jpg

 

지난 5월, 뉴욕에 출장 겸 여행을 다녀왔다. 수많은 도시 중에서 뉴욕을 선택한 이유는 책과 술 두 가지 모두 배울 점이 있기 때문이었다. 먼저, 뉴욕에는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바들이 모여 있다. 그리고 서점업계가 어려운 한국과 달리, 미국의 서점은 2007년 이래로 매출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낮에는 서점을 구경하고 밤에는 바에서 술 한잔 할 수 있는, 그야말로 완벽한 일정이었다. 그저 바에서 하나의 규칙만 지키면 됐다.

 

“첫 잔은 김렛을 마신다.”

 

김렛의 짜릿하면서도 상큼한 맛은 첫 잔으로 마시기에 적합하다. 더불어 바마다 사용하는 재료와 조주 방법이 조금씩 달라서 눈요기로 공부하기에도 좋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추리소설 작가인 레이먼드 챈들러가 쓴 『기나긴 이별』을 읽으면 김렛을 사랑할 수밖에 없게 된다.

 

『기나긴 이별』은 잔인하고 폭력적인 사건을 무덤덤하게 표현하는 ‘하드보일드 문체’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주인공은 ‘필립 말로’라는 사립 탐정이다. 영국의 코난 도일에게 셜록 홈스가 페르소나이듯이, 미국의 레이먼드 챈들러에게는 필립 말로가 있다. 그는 낭만과 의리 그리고 고독이라는 키워드로 요약되는 캐릭터다. 커피 한 잔을 따르고 옆에 담배를 둔 뒤 불을 붙여 친구를 추모하기도 하고, 종종 홀로 술을 마시고 체스를 둔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 혼잣말하는 것이 습관이다. 하지만 그의 모습을 보면, 화려하지는 않아도 무게감이 느껴진다.

 

이 책은 필립 말로가 술에 취해 쓰러져 있던 테리 레녹스를 도와주면서 시작이 된다. 이 일을 계기로 둘은 종종 술을 마시며 우정을 다진다. 그들이 항상 마시는 술은 김렛이다. 특히 테리 레녹스는 김렛을 너무 좋아해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에게 회자되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여기 사람들은 김렛 만드는 법을 잘 모릅니다. 사람들이 김렛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냥 라임이나 레몬주스와 진을 섞고 설탕이나 비터를 약간 탄 것에 지나지 않아요. 진짜 김렛은 진 반, 로즈사의 라임주스 반을 섞고 그 외에는 아무것도 섞지 않는 거죠. 마티니 같은 것은 비교도 안 됩니다.”

 

과연 어떤 술이길래, 칵테일의 왕이라는 마티니가 비교도 안 된다는 것일까?

 

김렛(Gimlet)의 어원에는 두 가지 흥미로운 설이 있다. 첫 번째, 김렛은 ‘날카로운 송곳’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다. 김렛에는 꽤 높은 비율로 라임이 들어가기 때문에 맛이 짜릿하다. 마치 송곳에 찔리듯이 온몸의 신경을 깨우는 맛이기에 이름이 지어졌다는 설이 있다. 두 번째,20세기 초반의 영국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영국 왕립 해군들은 오랫동안 항해를 하다 보니 비타민C 섭취가 부족해서 괴혈병에 걸리곤 했다. 그때 외과의사이자 해군 소장인 토마스 김렛이 진에 라임주스를 섞자고 제안을 했다. 그러면 상할 염려도 없고 병사들의 건강과사기 진작에도 도움이 되니 일거양득의 효과였다. 자연스레 그의 이름은 칵테일의 이름이 되었다.

 

그렇다면, 테리 레녹스는 왜 김렛을 즐겨 마시는 것일까? 그는 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가 동료들을 대신해 부상을 당한다. 동료를 위해서라면 몸을 사리지 않는 의리의 사나이다. 전쟁 이후에는 알코올에 빠지지만, 그사이 엄청난 부자의 딸과 결혼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의 머릿속에는 전쟁 이전에 만났던 연인에 대한 기억이 여전히 남아 있다. 그리고 결국 그녀를 위해 용기 있는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즉 그는 알코올중독자에 가까운 삶을 살지만 동시에 의리와 낭만을 간직하는 사람이다.

 

김렛은 그의 의리와 낭만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연결이 된다. 그는 “진 반, 로즈사의 라임 주스 반”이라는 자신만의 레시피를 고집한다. 이런 고집은 이것저것 수시로 바꾸지 않는 의리의 성격을 대변하며, 동시에 자신만의 레시피로 술을 마신다는 것은 애주가만이 느낄 수 있는 낭만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보드카 마티니. 젓지 않고 흔들어서”라고 줄기차게 외치는 제임스 본드 또한 의리와 낭만의 사나이라고 볼 수 있다. 가을은 남자의 계절이고, 동시에 의리와 낭만이 떠오른다. 가을의 시작을 김렛과 함께한다면 꽤 괜찮을 것 같다.

 

김렛

 

재료


진 1.5oz
라임주스 1.5oz
얼음 약간

 

만들기


1 진과 로즈사의 라임주스를 1.5oz씩 얼음이 들어 있는 쉐이커에 넣는다.
2 진과 라임주스가 골고루 섞이도록 쉐이킹한다.
3 쿠프 글라스 혹은 마티니 글라스에 따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인성(Chaeg Bar 대표)

바와 심야서점이 결합해 있어 책과 술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인 책바(Cheag Ba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더운 날, 누군가와 갈등이 생긴다면 스트레스가 생길 수밖에 없겠죠. 이 뜨거운 더위와 갈등을 식혀주는 책 한 잔을 소개합니다.

기나긴 이별

<레이먼드 챈들러> 저/<박현주> 역12,600원(10% + 5%)

『기나긴 이별』은 1954년에 발표된 레이먼드 챈들러의 마지막 장편소설이다. 지명도와 문학성에서 그의 소설 중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힌다. 이전 작품과 달리 냉혹한 현실 인식과 염세주의가 가득한 『기나긴 이별』안에서 독자들은 자신의 기사도적 정체성보다 셋상을 움직이는 권력을 심각하게 의식하는 필립 말로의 모습..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