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아이들의 외로움까지 끌어안은 환상의 그림책

상 받은 작가의 멋진 그림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상을 받아야 좋은 책은 아니지만, 웬지 수상 이력이 있으면 한번 더 눈이 가는 건 사실. 최근 2016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 주목할 도서로 선정하고 뉴욕타임스는 올해의 베스트 그림책으로, 워싱턴 포스트는 새해를 알리는 어린이책 Top3로 선정한 『혼자가 아닌 날』이 출간되었다. 아이나 어른이나 모두 좋아할 만한 책, 상 받은 작가의 멋진 그림책을 소개한다.

엠-아1-1.jpg

 

한 달에 한두 권은 글자가 없는 그림책들이 출간됩니다. 글은 없지만 그림만으로도 이야기를 탄탄하게 풀어내는 책들이 꽤 많지요. 이 책도 바로 그런 이유로 출간 당시 미국에서 2016 미국 도서관 협회 주목할 도서, 뉴욕 타임스 올해의 베스트 그림책 등 각종 단체에서 상을 받고 주요 도서로 선정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글자는 없지만 대신 신비스럽고 섬세한 그림이 상상력을 배가시켜 꼭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혼자가 아닌 날』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우리 주변에 흔히 만날 수 있는 아이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엄마 아빠는 직장에 가고 아이는 혼자 TV를 보고 장난감도 가지고 놉니다. 많이 적응이 되었다고 해도 부모님이 안 계신 집은 여전히 외롭고 심심하지요. 그래서 겁없이 할머니를 만나기 위해 집을 나섭니다. 그리고 아이는 기나긴 환상적인 여행을 떠나게 되지요. 마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그랬듯이 신비한 동물 친구들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구름 위를 뛰어 놀며 즐겁게 놀기도 하지만, 그래도 집으로 돌아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지요. 과연 아이는 이 모험을 끝나고 아이를 따뜻하게 감싸 안을 엄마 아빠가 있는 가정으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을까요?

 

어른도 아이도 혼자 견뎌야 하는 외로운 시간들이 있습니다. 맞벌이하는 부모님을 기다리는 내내 불안하기도 하고 그리움에 시무룩해하기도 하지요. 사실 어디 아이만 그럴까요? 아이를 두고 온 엄마 아빠의 마음 역시 편치 않은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 책은 아이에게 외로움의 감정, 그리고 혼자라는 감정이 어떤 것인지 알려 줍니다. 그리고 책을 읽어주는 어른들에게는 우리에게 익숙해진 감정인 외로움을 처음 만났을 때의 그 순간을 떠올리게 하지요.

 

이 책은 지극히 현실적인 세계와 꿈을 꾸는 듯한 환상적인 상상의 세계를 짜임새 있게 교차하여 보여줍니다. 『혼자가 아닌 날』은 아이들에게는 글이 없어도 더 큰 이야기를 마음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12장에 담긴 그림은 아이가 느끼는 기쁨, 슬픔, 안도감 등 다양한 감정을 아름답고 서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은 아빠 엄마와 떨어져 있어도 안심하고 나만의 상상력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 주지요.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아도, 퇴근한 부모님은 항상 나를 누구보다 기다리고 사랑한다는 진실과 마주할 수 있게 해 주고요.

 

외롭고 삶에 지쳤을 때 따뜻한 위로가 되어주는 그림책이라는 의미에서 꼭 부모님이 아니더라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누구에게나 혼자 남겨진 듯한 순간이 있고, 그 순간 따뜻하게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img_book_bot.jpg

혼자가 아닌 날 구오징 그림 | 미디어창비
이 서정적인 그림책은 미국에서 출간 즉시 화제가 되었습니다. 뉴욕 타임스 등 각종 단체에서 여러 상을 받고 주요 도서로 선정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한국 독자들에게도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소재와 일러스트, 한국 독자들만을 위해 작가가 써 보낸 메시지와 성명을 삽입, 더욱 특별한 책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규영(유아/청소년/잡지 MD)

마음은 유아, 몸은 중년. 비록 나이는 먹었지만 여전히 그림책처럼 아름다운 세상을 꿈꾼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