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요일은 식자재 탐구 여행을 떠납니다

휴일 안내 문구도 고객의 입장에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전략이 없다면 아무리 아이템이 좋고, 상권이 좋고, 서비스가 끝내준다 하더라도 모래 위에 지은 성에 불과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전략'을 더해야 하는 것입니다.

"일요일은 쉽니다."

 

전국 어디를 가도 문 닫힌 식당 앞에 서면 이런 안내 문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아무렴,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목숨 걸고 일했으니, 하루 정도 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돌아오는 월요일부터 다시 달리려면 휴식과 재충전은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묻고 물어 이 집 음식을 먹으러 여기까지 왔는데, 이런 문구를 보고 나면 맥이 풀리고 진이 빠지기 마련.


그런데 (쉬고 계시는 사장님들이 아니라) "일요일은 쉽니다"라는 '문구'에 시비를 좀 걸어볼까 합니다. 기왕이면 이런 문구 하나를 쓰더라도 고객도 나도 만족할 수 있게 해보면 어떨까요? 말 한 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지 않습니까. 곱게, 선하게, 친절하게 바꿔봅시다. 이를테면,

 

1.jpg

 


<일요일은 식자재 탐구 여행을 떠납니다>


고객은 바로 반응할 겁니다. 안심하게 됩니다. '아~ 이 집 사장님은 쉬는 날까지도 메뉴 연구를 하는 사장님이구나." 이렇게 판단합니다. 아쉽게도 이 집에서 밥은 못 먹게 됐지만 가산점을 줄 수 있는 겁니다. 틀림없습니다. 못 믿겠다면 손님의 입장이 되어 위의 두 문장("일요일은 쉽니다."와 "일요일은 식자재 탐구 여행을 떠납니다.")을 다시 한 번 순서대로 소리 내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어느 쪽에 더 믿음이 가나요?


일요일마다 좀 더 좋은 식재료를 찾아 떠나는 사장님. 상상만 해도 멋진 그림이 그려집니다. 그것도 낭만적으로 '여행'이라는 단어를 휴일 안내 문구에 사용했습니다.


고객은 호감으로 똘똘 뭉친 음식이나 식당을 선호합니다. 호감의 '호'는 좋을 '호(好)', 즉 좋아하는 감정을 말합니다. 이렇게 좋아하는 감정이 생기면 동감(同感)을 이끌어내고, 동감은 다시 감동(感動)을 불러들입니다. 그까짓 휴일 안내 문구에까지 쓸데없이 에너지를 소비하느냐고 반문하는 사장님들을 위해 하나 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요일 하루 동안의 연구가 더 맛있는 작품을 만듭니다>


연구는 쉬면서도 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투어를 떠나는 것도 연구고, <백종원의 3대 천왕>을 시청하는 것도 연구며, <냉장고를 부탁해>에 나온 레시피를 떠올려보는 것도 연구입니다. 음식 고민, 메뉴 고민에서 한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외식업자들, 이 고단한 직업을 은근히 격상시켜봅시다.


여러분은 연구원입니다. 맛난 갈비를 연구하는 연구원. 비빔밥을 분석하는 연구원. 김치찌개를 업그레이드하는 연구원. 누가 들어도 그냥 쉰다는 표현보다는 뭐라도 연구한다는 쪽이 호감을 불러일으키지 않을까요? 게다가 일요일의 연구를 통해 작품을 만든다지 않습니까?


이 문구 하나는 두 가지 효과를 불러옵니다.


첫째, 여러분의 노력하는 자세를 대놓고 자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적어놓으면 그냥 '쉰다'고 적어놓는 업소들과 완벽하게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두 부류의 외식업자가 있습니다. 하나는 '연구하는' 오너, 나머지는 그냥 '쉬는' 오너.


둘째, 고객에게 평범한 음식이 아니라 연구를 통해서 탄생한 '작품'을 먹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줄 수 있습니다. 분명 위의 문구를 읽고 돌아갔던 고객은 다음번에 다시 찾아와 이렇게 반응할 게 분명합니다. '아~ 맛이 달라졌어. 뭔가 깊이감이 있어. 국물이 농후해. 북엇국으로 작품을 만든다더니 매주 요리가 진화하는 것 같아.'


굳이 잘난 척하고 싶지 않다면 이런 문구도 추천해드립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고객님만 생각했습니다.
딱 오늘 하루만 아이들과 놀아주고 돌아오겠습니다>

 

낯간지럽지 않냐고요? 원래 고객은 유치하고 낯간지러운 걸 좋아합니다. 송중기, 송혜교가 주연한 <태양의 후예>가 이미 답해주었죠. "사과할까요? 고백할까요?"


사랑도 서비스도 표현입니다. 일주일에 단 하루만 가족들 생각을 하고 싶다는데 얼굴 찌푸릴 사람이 있을까요? 일주일에 단 하루, 일요일을 빼고는 고객만 바라보고 생각했다는데요? 그렇습니다. 고객의 답은 긍정입니다. 긍정은 호감을 부릅니다. 어떻게 보면 "쉰다"는 표현도 고객에게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될 수 있습니다.


"나는 먹고 싶은데 당신은 쉰다니, 배신 배반이야!"


현명한 오너들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쏙 빼버리고 긍정적인 단어와 표현만 구사합니다. 고객을 우리 집으로 끌어모으기 위한 정답은 의외로 가까이에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를 활용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어요. 지금껏 아무도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휴무 안내 문구를 고쳐 써보시길 권합니다.


 

img_book_bot.jpg

장사는 전략이다김유진 저 | 쌤앤파커스
《장사는 전략이다》는 장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장점과 비기(秘技)에 ‘전략’을 더해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김유진만의 절대 노하우를 제공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유진

김유진제작소 대표, 국내 최초의 외식업 매니저, 맛집 조련사, 푸드 칼럼니스트. 25년간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해왔고, 15년간 외식업체 컨설팅으로 성공시킨 레스토랑만 300곳 이상, 300만 명이 그의 강연을 찾아 성공 노하우를 배워갔다. 국립중앙박물관 식음료 총괄 컨설턴트를 지냈고, <찾아라! 맛있는 TV>, <이영돈의 먹거리 X 파일>, <생생정보통>, <굿모닝 대한민국> 등의 프로그램에서 검증단과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장사는 전략이다

<김유진> 저14,400원(10% + 5%)

15년간 외식업체 컨설팅으로 성공시킨 레스토랑만 300곳이 넘고, 300만에 달하는 외식업계 종사자들에게 성공 노하우를 전수해온 ‘장사의 神’ 김유진의 신작. 아무리 맛있는 비장의 메뉴를 보유한 집도, 아무리 목 좋고 기발한 서비스로 소문 난 집도, ‘전략’ 없는 장사는 모래 위에 지은 성에 불과하다. 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