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맥스웰 표 네오 소울

맥스웰 〈blackSUMMERS’night〉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강산도 변한다는 8년이란 세월을 환산하여 만들어진 〈BLACKsummers’night〉 이후 또 다시 7년, 그의 말대로라면 2010년에 공개되었어야 할 음반이 이제야 세상에 나왔다.

1.jpg

 

강산도 변한다는 8년이란 세월을 환산하여 만들어진 〈BLACKsummers’night〉 이후 또 다시 7년, 그의 말대로라면 2010년에 공개되었어야 할 음반이 이제야 세상에 나왔다. 「black」과 「summer」, 「night」을 순서대로 강조하는 트릴로지 기획의 두 번째 작품을 만나기까지 팬들은 다시 긴 대기시간을 감수해야 했고, 그 원망스러운 기다림은 ‘또 얼마나 뛰어난 작품을 가지고 올 것인지’식의 부풀어진 기대감을 낳았다. 그러나 앞서 발매된 싱글 「Lake by the ocean」는 가슴 한구석에 고여 있던 그의 무정함에 대한 화가 전부 녹아들 정도로 뛰어났고, 세월의 흔적이 묻어난 그의 팔세토는 괜스레 미안한 마음이 들 정도로 애처로웠다. 이 정도면 밀당의 고수, 과연 ‘제2의 프린스’답다.

 

전작의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음반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전자음의 사용이다. 「III」의 이색적인 전자음, 「Of all kind」의 전반에 스며들어있는 신시사이저 등, 일렉트로니카의 몇몇 성향들이 쉽게 집어낼 수 있을 정도로 부각되어 나타난다. 그러나 이는 부가적인 요소일 뿐, 음반은 맥스웰 표 네오 소울, 즉 이전의 작법들에 충실하다. 「Lake by the ocean」의 잘게 배치된 드럼과 아득하지만 울림 있는 피아노와의 훌륭한 조화, 「Finger crossed」에 펼쳐지는 드라마틱한 사운드는 데뷔작부터 협업해온 프로듀서 하드 데이비드(Hod David)와의 노련한 합이 이루어낸 또 한 번의 성과이다.

 

근사한 사운드 아래 그가 선보이는 선율의 풍미는 여전하다. 유려한 멜로디 위에 가성과 진성을 넘나드는 「1990X」과 반복적인 후렴이 돋보이는 「Gods」, 제임스 브라운의 「It’s a man’s, man’s, man’s world」를 연상시키는 무거운 긴장감이 흐르는 소울 트랙 「Lost」은 전작의 「Bad habits」나 「Pretty wings」 못지않은 흡입력을 지닌 트랙이다.

 

음반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예전 같지 않은 가창일 테다. 대표적으로 그의 장기인 팔세토가 데뷔작 〈Urban Hang Suite〉은 물론이고 바로 전작 〈BLACKsummers’night〉에 비해 다소 벅찬 느낌을 준다. 마흔이 넘어간 나이를 고려한다면 당연지사지만 다음 작품 〈blacksummers’NIGHT〉가 언제 완성될지, 목소리가 또 어떻게 변해있을지 예상해본다면, 이 얼마나 애석한 일인가. 탄탄한 구성과 높은 완성도만으로 허한 마음을 달래기엔 그는 너무 긴 시간과 참을성을 요구한다. 다음 작품은 빠른 시일 내에 만날 수 있길 소원한다.

 

이택용(naiveplanted@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