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딘(Dean)의 기가 막히는 보컬

딘(Dean) 〈130 Mood : TRBL〉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리한 사운드 배치와 매력적인 멜로디 구성은 ‘딘(DEAN)’이라는 캐릭터와 상승작용을 일으켜 듣는 귀를 즐겁게 만든다.

2.jpg

 

딘플루엔자(Deanfluenza). 그의 작곡 예명처럼, ‘딘(DEAN)’이라는 이름이 2016년 대한민국 대중음악계를 강타했다. 프로듀서 그룹인 줌바스 뮤직그룹(Joombas Music Group)에 속해 국내외를 넘나들며 프로듀싱 작업에 참여하던 그가 정규 1집 앨범을 들고 정식으로 데뷔했다. 스스로를 퓨처 알앤비(Future R&B) 장르라 칭하며, 프랭크 오션(Frank Ocean), 위켄드(The Weeknd)가 대표하는 최신 PB알앤비를 훌륭하게 자기화한다.

 

명확한 콘셉트를 지닌 앨범이다. 만남에서 이별까지의 과정을 7개의 트랙을 통해 보여주는데 그 전개가 ‘역순’이다. 배우 제임스 딘의 정신을 본받고 싶다는 그의 발언답게 앨범 곳곳에 반항적인 요소를 배치하였다. 〈130 mood : TRBL〉라는 제목부터 제임스 딘의 차량 번호를 따온 그는 앨범 커버 이미지 또한 사물을 뒤집어 배치했으며 보라색의 색감조차 저항적인 냄새를 풍긴다. 이러한 기획은 딘(DEAN)의 이국적인 외모, 매혹적인 목소리와 어우러지며 일관성 있는 작품을 만들어낸다.

 

기가 막히는 보컬을 선보인다. 알앤비에 특화된 부드러운 음색은 기본이고 멜로디 하나하나 감정선에 따라 음의 강약과 호흡의 완급조절을 자유자재로 해낸다. 결정적인 순간에 나오는 터프한 고음은 섹시함을 극대화한다. 마지막 트랙 「21」에서 그의 재능이 절정에 이른다. 울퉁불퉁하게 깔린 베이스 신시사이저에 읊조리듯 내뱉는 가사를 시작으로, 후렴에서는 가성의 매력이 발휘된다. 곡의 절정에 이르러 「She don’t give a」 이후에 한 박자 쉬고 들어가는 애드리브는 그루브의 방점을 찍으며 탄성을 절로 터트린다. 2016년도 가장 세련된 곡이 탄생했다.

 

각 곡들의 높은 퀄리티에 비해 전체적인 앨범의 구조가 아쉽다. 역방향의 이야기임을 감안하더라도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를 자처하는 음반으로서 곡과 곡 사이 기승전결이 부실하다. 대표적인 예로, 「i love it」에서 뜨거운 사랑을 나눈 후 다음 순인 「D (half moon)」에서는 이별 이후의 시점을 보여주고 있다. 중간 갈등 과정이 생략된 것이다. 스토리텔링이라고 하기엔 작위적인 전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리한 사운드 배치와 매력적인 멜로디 구성은 ‘딘(DEAN)’이라는 캐릭터와 상승작용을 일으켜 듣는 귀를 즐겁게 만든다.

 

2016/07 현민형(musikpeople@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딘 (DEAN) - 130 mood : TRBL

11,900원(20% + 1%)

DEAN(딘)의 첫 번째 앨범 [130 mood : TRBL] 3월 25일 발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