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진정한 행복을 알려주는 놀라운 책

상 받은 작가의 멋진 그림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상을 받아야 좋은 책은 아니지만, 웬지 수상 이력이 있으면 한 번 더 눈이 가는 건 사실. 최근 그림책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칼데콧 아너상, 매년 미국에서 최우수 아동도서에 수여하는 뉴베리상을 석권한 『행복을 나르는 버스』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아동문학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두 개의 상을 동시에 받은 최초의 그림책으로 수상 당시 큰 이슈가 되었다. 아이나 어른이나 모두 좋아할 만한 책, 상 받은 작가의 멋진 그림책을 소개한다.

2.jpg

 

 

2016 칼데콧 아너상, 뉴베리상 동시 수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자가용으로 갈 때와 다른 풍경들을 만난다. 창밖의 모습뿐 아니라 버스나 지하철에서, 의도하지 않아도 다양한 인종, 몸이 조금 불편한 사람들, 성별과 나이가 모두 다른 다양한 이들을 만나게 된다. 이렇게 다채로운 이웃의 모습을 함께하며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깨달아가는 이야기가 『행복을 나르는 버스』에 담겨 있다.

 

할머니와 어린 손자 시제이는 자동차가 없다. 하지만 소년에게는 마술을 보여주는 데니스 아저씨가 운전하는 ‘불 뿜는 악어 버스’가 있다. 기사 아저씨는 아이를 위해 동전 마술을 펼쳐 보이고 소년은 버스에서 여러 사람과 만나고 대화를 나눈다. 기타 치는 아저씨는 버스에서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고, 눈이 안 보이는 분과도 정답게 이야기를 나눈다. 문신을 한 백인 아저씨, 머리가 벗겨진 배불뚝이 아저씨, 단발이 잘 어울리는 임산부 흑인 여성 등 미국 사회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인종, 성별, 나이의 사람을 버스 한 대에서 만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이웃의 모습과 시제이와 할머니의 대화를 통해 이웃과 나누는 정, 그리고 사랑을 담뿍 느끼게 된다.

 

이 책의 눈부신 장점 중 하나는 우리가 그냥 스쳐 가기 쉬운 일상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고 있다는 점이다. 자동차만 타고 갔다면 느낄 수 없었던 이웃의 활기, 무료 급식소에 가지 않았다면 체득할 수 없는 이웃의 가난. 시제이는 이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하며 삶의 진실을 깨달아간다. 무료 급식소가 있는 마지막 정류장 ‘마켓 스트리트’는 부서진 보도와 망가진 문, 낙서로 뒤덮인 유리창으로 슬럼가의 전형적인 모습, 하지만 시제이의 할머니는 아름다운 하늘을 가리키며 아름다운 것은 어디에나 있다는 평범한 진실을 담백하게 말해준다.

 

책 속의 주인공 할머니와 손자는 썩 여유로운 편은 아니다. 자동차도 없고 비가 많이 오는 날, 택시를 타지도 않는다. 하지만 무료 급식소에서 봉사활동을 할 만큼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과 여유로운 삶의 태도를 지니고 있다. 사는 모습도 생김새도 다 다르지만, 우리가 서로에게 마음을 열고 손을 내미는 것이 ‘함께하는 행복’임을 일깨워준다. 또한 아이의 어떤 질문도 허투루 듣지 않고 따뜻하고 진지하게 대화하는 할머니의 모습에서 손자에 대한 무한한 사랑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할머니의 현명한 대답에서 연륜이 묻어나는 삶의 지혜가 독자들의 가슴속에 깊은 울림을 준다.

 

『행복을 나르는 버스』는 휠체어를 타고 있는 백인 남성이나 정장을 잘 차려입은 눈이 안 보이는 아저씨처럼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웃들을 콜라주 기법의 그림체로 등장시켰다. 또한 지저분한 건물 위로 오색빛깔 무지개가 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웃과 사물의 틈 안에 숨어있는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차분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그림으로, 이 책은 2016 코레타 스콧 킹 일러스트레이터 명예상까지 함께 거머쥐었다.

 

이 책은 다양한 인종과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는 미국 도시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내어 큰 반향을 일으켰다. 미국에서는 출간되자마자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 타임스, 퍼블리셔스 위클리 등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할 만큼 큰 화제를 모았으며 다양한 상을 섭렵했다. 담담하면서 위트 있는 글은 진정한 행복에 대해 일깨워주고, 미국 도시의 풍경과 사람들의 모습을 섬세하게 그려낸 그림은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선사한다.


 

 

img_book_bot.jpg

행복을 나르는 버스맷 데 라 페냐 글/크리스티안 로빈슨 그림/김경미 역 | 비룡소
할머니와 어린 손자 시제이가 버스를 타고 마지막 정류장까지 가는 동안 다채로운 이웃의 모습을 마주하며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깨달아 가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담담하면서 위트 있는 글과 따뜻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그림이 더해져, 보는 이로 하여금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끼게 합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규영(유아/청소년/잡지 MD)

마음은 유아, 몸은 중년. 비록 나이는 먹었지만 여전히 그림책처럼 아름다운 세상을 꿈꾼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