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남규 “독서 삼매경만큼 즐거운 일은 없죠”

김남규 교수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독서 삼매경에 빠진 나를 발견할 때, 기분이 좋습니다. 책을 읽는 순간 사물과 감정, 표현에 대해 배우게 되고 그 상황에 몰입하며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거나 반대 의견을 가지게 되는 그때가 즐겁죠.

1.jpg

 

독서 삼매경에 빠진 나를 발견할 때, 기분이 좋습니다. 책을 읽는 순간 사물과 감정, 표현에 대해 배우게 되고 그 상황에 몰입하며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거나 반대 의견을 가지게 되는 그때가 즐겁죠. 아마 과거보다 몰입하여 읽지 못하는 것은 나이 탓일 거예요. 젊을 때는 책을 보고 그 감동과 여운이 오래 가고 때로는 감정이 벅차서 울기도 하였으나 이제는 그런 경우가 잘 없어요. (웃음) 그래도 여전히 독서 삼매경의 즐거움은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설은 점차 예전만큼 가까이하지 않게 되고 논픽션이나 다큐멘터리 부류의 책을 많이 읽고 있습니다. 또한 인생의 철학적인 물음에 대한 책도 많이 접하는 편입니다. 틈나는 대로 <성경>을 주고 숙독하고 종교적인 책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최근 『당신을 만나서 참 좋았다』를 썼습니다. 과거 20년 넘게 좁은 진료실 공간에서 경험한 환자와 그들의 가족 이야기, 거기에 덧붙여진 제 인생관과 철학을 한 폭의 수채화처럼 옮겨 전달하고 싶은 마음이 담긴 책이에요. 한 사람의 의사가 본 시각을 그대로 보여주며 독자가 감상하고 공유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병원은 무서운 곳, 불친절한 곳이 아니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어 오히려 고맙고 귀한 곳이라는 점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또한 의사가 되고 싶은 이들을 향해서도 의사란 직업이 얼마나 많은 희생과 숭고함을 가져야 하는지 말하고 싶었습니다. 끝으로 귀한 삶과 죽음을 받아들이는 자세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는 책입니다. 

 

 

명사의 추천

 

천국의 열쇠
A. J. 크로닌 저/이승우 역 | 바오로딸

인생에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우칠 수 있도록 해주는 소설입니다. 부와 명예를 좇는 성직자와 가난과 순명을 좇는 주인공 치셤 신부의 거룩한 삶이 깊은 감동을 줍니다. 어릴 때 읽다가 울었던 기억이 납니다.

 

 

 

 

 

 

영원한 것을
나가이 다카시 저/이승우 역 | 바오로딸

나가사키 원폭의 피해자인 주인공 박사의 경험을 담은 책입니다. 나가사키 우라카미 성당을 배경으로 하숙집 딸과 사랑하게 되어 부부의 연으로 살고, 서로 깊은 부부의 정을 보여주며 행복했으나 원폭으로 하루아침에 부인의 유골을 양동이에 들고 가는 기록은 읽는 이의 마음을 처연하게 합니다. 결국 하느님만이 영원하다는 것과 신앙 안 에서만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 보여줍니다. 우라카미 성당을 중심으로 한 저자의 행복했던 삶과 부부의 삶의 잘 표현된 작품입니다.

 

 

죄와 벌
도스토예프스키 저/김연경 역 | 민음사

범죄자의 심리적 표현이 아주 탁월하게 기술되어 있는 책입니다. 책을 처음 읽을 때 가슴이 뛰었던 것이 마치 어제 일처럼 기억납니다.

 

 

 

 

 

 

 

처세론
임어당 저/김기덕 역 | 집문당

저자의 박학다식한 점에 한번 놀라고 영어 표현에 두번 놀랐습니다. 중국의 전통 문학을 서양과 접목시키는 저술은 많은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팀 켈러의 기도
팀 켈러 저/최종훈 역 | 두란노

기도하는 법을 잘 알려주는 지침서입니다. 또한 읽으면서 많은 위로가 된 책이기도 합니다.

 

 

 

 

 

 

 

인연
피천득 저 | 샘터

간결하면서 수려한 문체, 생활 속의 섬세한 감정을 잡아내는 명문이 많은 책입니다.

 

 

 

 

 

 

 

 

영화

 

에이 아이(A.I.)
스티븐 스필버그

인간의 사랑이 각인된 로봇소년을 통해 역설적으로 인간의 사랑이 얼마나 위대하고 힘이 있는지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로봇소년이 끝까지 엄마를 찾아가는 과정을 응원하면서 봤습니다. 한번 각인된 사랑이 얼마나 강하고 지독한지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The Sound of Music)
로버트 와이즈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순진한 시골처녀 마리아가 높은 신분의 장벽을 깨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모습이 인상 깊습니다. 아이들의 모습과 합창이 아름답게 기억되는 영화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