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IT특집] 알파고에 놀라고만 있을 수는 없다

인공지능 시대,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인공지능을 그저 신기하게만 바라보는 것을 넘어, 인공지능 확산에 따른 바람직한 사회 구조,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나갈 수 있는 철학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aleesedol.JPG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 장면


이세돌 9단의 대국에서 인공지능인 알파고가 보여준 위력을 보고, 많은 이들이 충격에 휩싸였다. 인공지능이 앞으로 인간을 지배하는, 영화 속에서나 가능했을 것 같았던 무시무시한 시나리오들이 떠돌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에 대해 너무 놀라고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인공지능은 알파고와 함께 갑자기 확 나타난 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조금씩 조금씩 진화해왔고, 특정 분야에선 인간의 지력을 뛰어넘은 수준으로 발전했다. 이런 것들이 많은 이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것뿐이다. 알파고와 이세둘 9단과의 대국 결과를 놓고 일부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반응이 나왔던 것도 이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알파고가 사회적인 이슈가 된 것이 참 다행스럽다.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으로 이제 많은 이들이 인공지능의 현주소를 확실하게 체감했을 것이다. 인공지능이 기술 분야를 뛰어넘어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도 막연하게 나마 느끼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런 만큼,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뛰어나냐 아니냐 식의 논쟁은 지금 시점에선 진부하다. 인간을 뛰어넘어 인간이 할 수 없는 수준의 역량을 갖춘 인공지능 기술의 등장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다. 알파고는 시작일 뿐이다. 인정할 것은 인정할 필요가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도 확산기를 넘어 도입기로 들어섰다. 얼마 전 페이스북은 기업들이 자사 메신저 서비스에 사람들처럼 대화를 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일명 챗봇(chatbot)이다. 기업은 챗봇을 활용해 사람을 배치하지 않고 고객들의 각종 문의에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다. 사용자가 챗봇을 통해 비행기를 예약하고 음식을 주문하고 택시를 호출하는 것도 가능한 시나리오다. 챗봇은 예전부터 있어왔던 기술이다. 그동안 변방에 머물다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되면서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의 뒤를 잇는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 모델로 급부상했다.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은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 곳곳을 빠르게 파고들고 있다. 인공지능이 일으키는 변화는 사람들이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에만 머물지 않을 것이다. 사회적 구조와 사람들의 사고 체계도 뒤흔드는 대형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현실을 감안하면 지금은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느냐 없느냐 식의 탁상공론이 아니라 인공지능의 시대,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 고민할 시점이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일자리 VS 인간의 존엄

 

고민은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일자리 문제다. 인공지능이 발전한다 해도 인간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포함한 기술의 발달로 사람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속도는 점점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기술의 발달로 없어지는 일자리를 새로운 일자리가 채우기는 현재로선 역부족이다.  이것은 인공지능 확산으로 사람의 삶이 팍팍해지고 사회적인 불안정이 커질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불안정을 최소화하자고 '인공지능 사용 금지법'을 만들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인공지능과 일자리 문제에 대해 정부와 기업들의 진지한 고민을 주문하고 싶다. 우리도 알파고 같은 인공지능 만들겠다고 나서는 것 만으로는 한참 부족하다.

 

또 다른 고민의 방향은 인간의 존엄에 관한 것이다. 사는 게 팍팍해지기는 했지만 사람은 지금까지 만물의 영장이었다. 육체는 몰라도 생각하는 힘 하나만큼은 사람이 기계를 지배하는 것이 당연하게 통했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발달로 이 같은 고정관념도 흔들흔들해졌다.

 

이건 먹고 사는 문제를 떠나 인간으로서의 존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다.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철학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알파고에 대해 놀라워하는 반응들도 상당수는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한 생각들이 흔들린 것과 관련 있다.

 

인간의 신경망을 모방한, 이른바 '딥러닝'(DeepLearning) 기술에 기반한 인공지능은 앞으로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많은 것들을 접수해 나갈 것이다. 일본에서는 까다롭기로 소난 도쿄대 입학을 겨냥한 인공지능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그래서다. 인공지능을 그저 신기하게만 바라보는 것을 넘어, 인공지능 확산에 따른 바람직한 사회 구조,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나갈 수 있는 철학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알파고가 많은 이들 사이에서 이 같은 논의를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놀라고 끝내버리기에, 인공지능이 갖는 의미는 너무너무 크다.

 

 

관련도서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세트
구종만 저 | 인사이트(insight)

이 책은 프로그래밍 대회 문제를 풀면서 각종 알고리즘 설계 기법과 자료 구조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문제 해결 능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는 독자가 스스로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채점받을 수 있는 연습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연습 문제에는 예제 답안과 답안을 설계하는 과정의 세세한 해설이 첨부되어 있다.

 

 

 

 

미래를 바꾼 아홉 가지 알고리즘
존 맥코믹 저/민병교 역 | 에이콘출판사

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컴퓨터 안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존 맥코믹은 이를 가능케 한 아홉 가지 위대한 알고리즘 이면의 기본적 아이디어를 다양한 비유와 예를 활용해 쉽고 정확하게 설명한다.

 

 

 

 

 

 

 

머신러닝 인 액션
피터 해링턴 저/김영진 역 | 제이펍

개발자를 위한 지침서. 기계 학습 소개, 다양한 예제로 기계 학습 실습하기, 매일 발생되는 데이터 분석하기, 어프라이어리와 에이다부스트 같은 전형적인 알고리즘 수행하기 등을 다룬다. 통계자료 처리,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을 독자들의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 주요 부분을 재사용 가능한 코드로 사용하였다.

 

 

 

 

인공지능 개론
마이클 네그네빗스키 저/김용혁 역 | 한빛아카데미

인공지능 및 패턴인식 입문서. 인공지능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예제를 다룬다.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확률?집합론 등의 수학 이론부터 인공지능 논리와 실생활 예제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제시한다.

 

 

 

 

 

 

머신 러닝 인 파이썬
마이클 보울즈 저/정동식 역 | 비제이퍼블릭(BJ퍼블릭)

저자 마이클 보울즈는 수년간 쌓아온 머신 러닝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모두 끌어내 독자 스스로가 설계, 구축, 이행이라는 머신 러닝 솔루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복잡한 계산 없이 단순한 용어로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도록 샘플 코드도 제공했다.

 

 

 

 

 

머신 러닝
피터 플래치 저/최재영 역 | 비제이퍼블릭(BJ퍼블릭)

이 책은 가장 종합적인 머신 러닝 도서 중 하나로 통일성 원리의 시각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머신 러닝이 가진 믿을 수 없는 풍부함을 잘 정당화한다. 명백한 사례에 기반을 둔 피터 플래치의 설명은 어떻게 스팸 필터가 동작하는지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인공지능 1
스튜어트 러셀,피터 노빅 공저/류광 역 | 제이펍

이 책은 논리학, 확률, 연속수학과 지각, 추론, 학습, 동작, 그리고 초소형 전자기기부터 로봇 행성 탐사 차량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는 인공지능 분야의 전 면모를 다루고 있다. 그중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인 지능적 에이전트라는 개념을 깊게 파헤치며, 인공지능의 여러 분야를 현대적 접근방식으로 조합한다.

 

 

 

 

인공지능 2
스튜어트 러셀,피터 노빅 공저/류광 역 | 제이펍(insight)

이 책의 가장 큰 목표는 지난 50년간의 인공지능 연구와 수백 년간의 관련 연구에서 얻은 아이디어들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만큼 이 책은 인공지능에 관한 한 가장 포괄적이고 통찰력 있는 책이다. 이 책은 합리적인 의사결정 패러다임을 위한 통합적인 관점을 제공하며, 주요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의사코드들을 포함하고 있다.

 

 

 

 

알고리즘으로 세상을 지배하라
크리스토퍼 스타이너 저/박지유 역 | 에이콘출판사

바둑 인간 최고수와 컴퓨터 인공지능의 대결, 무인 자동차의 개발에서 보듯이 지능화된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는 것은 이제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지능화된 기계가 주식 거래, 질병 진단, 음악 창작, 대화를 통한 인간 분석, 국제 정치 분석 등의 분야에서 이미 인간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생생한 현실을 보여준다.

 

 

 

 

IT, 인문을 만나다
이범석 저 | 한빛미디어

인문학적 소양을 요구하는 요즘의 시대에 맞춰 인문교양과 IT기술을 모두 다루었다. 2천 년의 내공을 가진 인문고전과 지금 이 순간도 변화하고 있는 IT기술을 자연스럽게 하나의 스토리로 엮어내 읽는 재미를 느끼도록 구성했다.

 

 

 

 

 

 

 

 

C 와 CUDA C로 구현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Vol.1
티모시 마스터즈 저/이승현 역 | 에이콘출판사

이 책은 인공지능 기술에서 가장 중심에 해당하는 딥러닝 알고리즘의 핵심인 ‘Deep Belief Network’를 ‘CUDA’와 함께 다루면서 딥러닝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알고리즘이 GPGPU에서 동작하기 위해 어떠한 개념과 기법들이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책이다.

 

 

 

 


 

[추천 기사]

 

- [책의 날 특집] 중고서점, 나는 이래서 온다

- 매달릴 수 있는 낱말을 찾는 일
- 읻다프로젝트 “더 고루한 책을 낼 것”
- [세월호 특집] 때로는 읽는 일이 치유다 
- 예[책의 날 특집] 출판사 대표 10인의 ‘나만 읽기 아까운 책’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황치규(지디넷코리아 기자)

지디넷코리아 정보화부 기자. 아이뉴스24, 블로터 등에서 10여년간 IT분야를 주로 취재했다. 현재 지디넷코리아에서 최신 IT트렌드, 글로벌 이슈를 주로 다루고 있다. 예스24를 통해 국내외에서 벌어지는 IT소식들의 이면에 담긴 의미 있는 메시지들을 쉽게 전달하고 싶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