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악의 전성기를 찾는 <국악 생존기> 콘서트

창작국악팀의 생존과 공존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티스트들은 이번 공연을 통해 21세기에 국악 뮤지션으로 살아가는 일이 가진 의미와 생존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국악생존기)-메인이미지_최종_160323.jpg

 

창작국악계의 선후배가 한 자리에 모이는 공연 <국악 생존기>가 열린다. 4월 7일(목)~24(일)중 6회에 걸쳐 진행되는 <국악 생존기>는 국악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콘서트로, 최초의 창작국악단체 ‘슬기둥’에서부터 올해로 15년차를 맞이하는 ‘국악뮤지컬집단 타루’와 4년차의 ‘정가(正歌) 앙상블 소울지기’ 등 창작국악의 계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번 <국악 생존기>의 주제는 ‘창작국악’과 ‘공감’ 그리고 ‘공존’이다. 창작국악을 통해 국악의 외연을 넓히고 대중과 소통하며 해외음악시장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 이번 공연을 통해 21세기에 국악 뮤지션으로 살아가는 일이 가진 의미와 생존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각각의 무대는 “창작 방정식-x찾기”, “작창의 시대-시대의 노래 찾기”, “판의 부활-니나노 길놀이”, “시간을 달리는 국악”, 세월호 2주기 콘서트 “다시, 봄” 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간을 달리는 국악”에는 창작국악 역사에 획을 그은 아티스트들이 모인다. ‘슬기둥’의 창단멤버인 이준호와 ‘푸리’의 멤버였던 장재효가 이끄는 ‘소나기프로젝트’의 이야기가 준비되어 있고, 장르의 파격을 보여주며 활발히 활동 중인 밴드 ‘잠비나이’도 공연에 참여한다. 아티스트와 관객이 함께 창작국악의 과거와 현재를 보고, 듣고, 조망해 볼 수 있는 자리다.   

 

무대를 넘어 남산골한옥마을 야외공연으로까지 확장되는 연희판도 준비되어있다. “판의 부활-니나노 길놀이”에서는 젊은 연희 단체들이 모여서 30명에 달하는 길놀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창작방정식-x찾기”에서는 ‘그림(The林)’과 ‘숨[su:m]’, ‘고래야’ 등 연주 중심의 창작국악 단체가 관객과 만난다. 국악 창작에 대한 아티스트들의 고민과 단체의 이야기를 음악과 함께 풀어낼 예정이다.

 

“작창의 시대-시대의 노래 찾기”는 ‘국악뮤지컬집단 타루’를 시작으로 민요?가요?랩을 아우르는 ‘아나야’, ‘정가(正歌) 앙상블 SOUL지기’ 등 창작국악 중에서도 소리를 집중적으로 하는 단체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네 번의 공연이 국악의 생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면, 4월 10일(일)에 진행되는 “다시, 봄” 콘서트는 공존에 대한 이야기에 초점을 맞췄다. 세월호 2주기를 맞아 진행되는 본 콘서트에는 2015년 세월호 1주기 추모 앨범을 발매했던 ‘다시, 봄 프로젝트’와 ‘뮤지션 유니온’이 출연한다. 그 외에 정가악회, 강승원, 말로, 정민아, 예술빙자사기단, 김목인, 사이, 하이미스터메모리, 황현산 등 쟁쟁한 아티스트들이 음악을 통해 사회의 아픔을 위로하고 관객과 소통할 예정이다.

 

남산골한옥마을의 권보라 팀장은 “올해는 여러 전통예술단체들이 10주년을 맞이한 해”라며, “긴 시간동안 현대사회에서 ‘국악’으로 살아남기 위해 노력했던 단체들의 진정성과 음악이 관객들에게 전해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나아가 이번 공연이 “예술가가 스스로 생존할 뿐 아니라 사회와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 격려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남산골기획공연 <국악 생존기>의 모든 공연을 마친 후에는 각 참여단체의 인터뷰를 엮은 <국악 생존 보고서>를 제작할 계획이다.

 

 

<국악 생존기> 전체 공연 일정 
 

 일정

 프로그램명

 참여팀

관람료

장소

 4.7(목)

 창작 방정식

<x찾기>

 - 그림(The林)
- 숨[su:m]
- 고래야 

 20,000

 

서울

남산국악당

 4.8(금)

작창의 시대

<시대의 노래 찾기>

- 국악뮤지컬집단 타루

- 아나야
- 정가(正歌)앙상블 SOUL지기 

20,000원

 4.10(일)

 세월호 2주기 콘서트

<다시 봄>

- 다시, 봄 프로젝트

- 뮤지션 유니온
- 정가악회 외

무료

 4.23(토)

판의 부활

<니나노 길놀이>

 - 청배연희단
- 연희집단 The 광대
- Creative Group 노니
- 여성연희단 노리꽃
- 유희 컴퍼니 

무료 

천우각

광장 

 4.24(일)

시간을 달리는 국악

- 슬기둥 - 소나기프로젝트
- 잠비나이 

20,000원

서울

남산국악당

      

 

[추천 기사]

 

-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대화
- 샤이니 키의 연극 데뷔, <지구를 지켜라>
- <부활> 개봉 6일 만에 4만 관객 돌파
- 봄바람 타고 음악축제도 피어난다!

- 터보 콘서트 투어, 부산관객과 만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