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조금만 기다려 봐!

상 받은 그림책 2016 칼데콧 명예상 수상작, 아마존 ‘베스트북 그림책’ 선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꼭 상을 받아야 좋은 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널리 인정 받는다는 건 기쁘고 든든한 일이다. 드디어 2016년 칼데콧 상 수상작들이 출간되기 시작했다. 제일 먼저 출간된 책은 칼데콧 아너 수상작 『조금만 기다려 봐!』. 이 책은 2016 닥터수스 상, 2016 미국 도서관 협회 ‘주목할 만한 도서’ 등에 선정되면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아이나 어른이나 모두 좋아할 만한 책, 상받은 작가의 멋진 그림책을 소개한다.

1603-조금만-기다려봐-표지-이미지.jpg

 

속도가 생명인 사회에서 요즘 우리들은 자꾸 조급해진다. 인터넷을 하다 창이 5초만 늦게 열려도 조바심이 나고, 앱이 알려주는 도착 시간에 맞춰 시내버스가 도착하지 않으면 불평을 쏟아내기 일쑤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어떨까? 별반 다르지 않다. 보고 싶은 TV 애니메이션을 바로 볼 수 없을 땐 울거나 떼를 쓰곤 한다. 밥을 먹을 때 잠시라도 눈을 쉬어주라고 휴대폰을 못 보게 하면 입을 삐죽이기도 한다. 우리는 바쁘고 편리한 사회 속에서 자연스럽게 기다림의 아름다움을 자꾸 잊어간다.

 

이 책의 주인공들인 다섯 장난감들은 사이 좋게 창문 밖을 바라보면서 저마다 무엇인가를 기다리고 있다. 우산 쓴 꼬마 돼지는 보슬보슬 내리는 비를 기다리고 있고, 썰매를 탄 강아지는 펑펑 쏟아질 함박눈을 기다린다. 소원이 빨리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불평하거나 보채지 않고 조용히 그리고 간절히 기다린다.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때로는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한다는 사실을 이 귀여운 장난감들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기다리면서 느끼는 설렘과 드디어 맞닥뜨리는 행복의 크나큰 기쁨을 다양한 표정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 책은 계절의 바뀜 그리고 죽음과 탄생, 만남과 이별, 우정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사계절에 따라 바뀌는 고즈넉한 풍경 속에 개성넘치는 장난감들은 벗이 되어 정답게 함께 공존한다. 어느날 갑자기 불쑥 나타난 다른 장난감들에게도 스스럼없이 친구가 되어준다. 또 코끼리 아저씨가 바닥에 떨어져 다시는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없는 모습이나, 고양이가 4마리의 새끼를 낳는 모습에서 죽음과 탄생의 놀라운 신비도 함께 깨닫게 된다. 그 모든 과정이 어색하거나 큰 드라마 없이 담백하게 표현되고 있다. 부드러운 파스텔 톤의 색채와 스케치의 선이 그대로 살아있는 듯한 그림은 푸근하고 따뜻하다. 그리고 짧고 간결한 글은 큰 울림을 간직하고 있다.

 

 『조금만 기다려봐』는 미국 대표 그림책 작가 중 한 사람인 케빈 행크스에게 3번째 칼데콧 상을 안겨주었을 뿐 아니라, 닥터수스 상까지 수상했을 정도로 출간 당시 미국 내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보드라운 그림과 잔잔한 어조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의인화하여 기다림과 설렘의 의미를 나긋나긋 들려준다.

 

아직 기다림의 의미나 생명의 탄생과 상실에 대해 알기엔 너무 어린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그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의미있는 그림책이다. 또한 유아 창작동화이긴 하지만,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어른들에게도 충분한 마음의 위로가 되어준다. 현란하거나 화려한 맛은 없지만, 평온하고 잔잔함 속에서도 아름다움이 물씬 풍기는 일러스트는 우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어루만진다.


 

 

img_book_bot.jpg

조금만 기다려 봐케빈 헹크스 글그림/문혜진 역
케빈 헹크스는 서정적인 그림과 잔잔한 어조로 아기자기한 장난감들이 좋아하는 것을 기다리며 느끼는 설렘과 행복을 들려주어 아이들에게 ‘기다림의 의미’를 쉽게 이해시켜 줍니다. 기다림이 길수록 바라던 일이 이루어지는 순간 아주 커다란 행복을 느끼게 된다는 것을 너무나 아름답게 보여 줍니다.



[추천 기사]

- 이상한 나라의 그대를 위하여
- 휴대전화가 없는 세상의 이야기
- 존 스타인벡,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소설가
- 펄 벅, 미국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소설가
- 꽃, 꽃, 또한 꽃의 노래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규영(유아/청소년/잡지 MD)

마음은 유아, 몸은 중년. 비록 나이는 먹었지만 여전히 그림책처럼 아름다운 세상을 꿈꾼다.

조금만 기다려 봐

<케빈 헹크스> 글그림/<문혜진> 역12,600원(10% + 5%)

2016 칼데콧 명예상 수상작! 2016 닥터수스 명예상 수상 2016 미국 도서관 협회 ‘주목할 만한 도서’ 선정 뉴욕 타임스 ‘2015 주목할 만한 도서’ 선정 퍼블리셔스 위클리 ‘2015 베스트북 20 그림책’ 선정 아마존 웹서점 ‘2015 베스트북 그림책’ 선정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