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연극 <환도열차> ,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당신에게 묻는다

화제의 연극 <환도열차>의 귀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회적 메시지를 관객들에게 억지로 주입시키거나 강요하지 않고, 관객이 자연스럽게 깨닫게 만든다

크기변환_20160320Jc_Train comes from the past_26.jpg

 

언제나 사랑 받는 단골소재

 

과거로 돌아가는 일이나, 먼 미래에 가보는 일을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 만약 불가능한 그 일이 가능하다면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질까? 타임슬립을 할 수만 있다면, 과거로 돌아가 후회되는 일을 다시 한 번 저지르지 않을 수도 있고, 미래로 넘어가 경험해 본적 없는 새로운 일을 겪어볼 수도 있다. 어떤 타임슬립을 선택하던 간에 두 가지 모두 짜릿하고 흥미로운 일이라는 건 틀림없다. 이렇듯 타임슬립은 단순한 상상일 뿐이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설렘과 흥분을 안겨다 준다. 이 매력적인 요소 때문에 타임슬립은 소설,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단골로 등장한다. 특히 연극과 결합하면 극적인 연출이 가능하고, 메시지를 극대화 시키고, 관객의 공감과 몰입을 이끌어 낼 수 있기에 종종 타입슬립을 소재로 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연극 <환도열차>역시 타임슬립을 소재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거기에 한국적인 색채를 덧입히면서 차별성을 획득하고, 자칫 지루하고 식상할 수 있는 위험성을 벗어난다. <환도열차>는 한국전쟁이 끝난 직후 부산에서 서울로 출발한 열차가 50여년이 지난 2014년 타임슬립을 하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미스테리 한 사건 속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사람은 남편을 찾기 위해 열차에 올라탄 20대 초반의 이지순. 우여곡절 끝에 90대가 된 남편과 만나고, 변해버린 서울을 마주하면서 그녀는 큰 혼돈과 혼란을 느낀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대한민국의 비극적인 과거와 절망적인 현재의 상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크기변환_20160320Jc_Train comes from the past_34.jpg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자 정부 관계자들은 미국과 협정을 맺고 비밀리에 조사단을 꾸려 그녀를 철저히 조사하기 시작한다. 미국 나사에서 파견 된 책임자는 한국계 미국인 제이슨 양. 제이슨은 한국사람이지만 한국 정부와 한국 사람들에 대한 배신감과 분노로 한국 국적을 포기한 인물이다. 때문에 그는 한국과 관련된 그 모든 것에 냉소적이고 비판적이다. 이지순을 연기자라고 여길만큼 그녀를 의심하고, 비웃고, 무시한다. 하지만 좀처럼 의심을 거두지 않고 한국에 대한 적개심을 풀지 않았던 그도 사건을 조사하고 진실을 알게 되면서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한다. 모순으로 가득한 비상식적인 현실을 마주하면서 그의 삶은 완전히 뒤바뀐다. 부당함을 겪고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던 무기력한 과거에서 벗어나 이 사회에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자 한다. 관객들은 연극이 전개 되는 동안 제이슨의 시선과 감정을 따라가게 되고 그를 통해 보다 진중하게 현실을 돌아보게 된다. <환도열차>에서 제이슨 양의 존재감은 주인공 이지순만큼이나 강력하다. 그의 존재 자체가 바로 이 연극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라 할 수 있다.


<환도열차>는 2시간여의 짧은 러닝타임 안에 많은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연극은 단순히 50여년만에 부부가 만나게 되는 감동 스토리가 아니라, 50여년의 세월을 관통하는 역사적인 스토리와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환도열차>의 가장 큰 특징은 그러한 사회적 메시지를 관객들에게 억지로 주입시키거나 강요하지 않고, 관객이 자연스럽게 깨닫게 만든다는 점이다. 부담스럽거나 지나치게 사회적 인식을 드러내지 않고, 연극에 등장하는 각각의 인물을 통해 담담하고 진솔하게 표현한다.

 

<환도열차>가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탄탄하게 구성된 훌륭한 작품인 것은 분명하지만 몇 가지 아쉬운 부분도 있다.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한 작품 안에 담고 싶은 연출가의 과욕 때문에 1부의 연출은 다소 산만하고 불친절하다. 과거와 현재의 연결이 어색하고 이야기가 중구난방으로 전개된다. 다행히도 2부에서 그 점을 보완해 작품 전체의 중심이 잡히지만, 1부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순간이 제법 있었다. 배우들의 연기는 전반적으로 좋았지만, 제이슨 양을 연기한 이주원의 연기는 간혹 몰입을 방해했다. 제이슨 양의 캐릭터가 가진 존재감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한 것 같아 진한 아쉬움이 남았다.

 

“지금 당신은 이 현실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극 <환도열차>는 4월 17일까지 예술의 전당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추천 기사]

- 골라 보는 즐거움이 있다 - 뮤지컬 <헤드윅 : 뉴 메이크업>

- <마태수난곡>, 바흐의 원류를 찾는 여정
- 뮤지컬 <헤드윅> 조드윅 vs 뽀드윅
- 욕망에 사로잡힌 두 남자의 이야기- 뮤지컬 <쓰릴미>
- 클라스가 남다른 발칙한 19금 연애담 - 연극 <극적인 하룻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