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골라 보는 즐거움이 있다 - 뮤지컬 <헤드윅 : 뉴 메이크업>

뜨거운 록의 열기를 타고 진한 잔상을 남기는 메시지가 전해진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경계인’으로 살아가는 삶. 그것이 과연 헤드윅만의 것일까?

크기변환_[헤드윅] 조승우(Wig in a Box).jpg

 

경계선 위를 서성이는 당신의 이야기


헤드윅. 세 글자를 써 놓고 한참 동안 단어를 고른다. ‘그’라고 불러야 좋을까. 아니면 ‘그녀’라고 말해야 맞을까. 이 바보 같은 질문은, 역설적으로, 뮤지컬 <헤드윅>의 핵심을 찌른다. 남성과 여성, 그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경계인’으로 살아온 한 사람의 시간을 반추하게 만드는 까닭이다. 남성의 몸으로 태어나 여성이 되고자 했던 헤드윅은 조악한 성전환 수술 탓에 일 인치의 살덩이를 매단 채 살아간다. 어떤 성별로도 규정될 수 없는 혼란 속의 삶이 시작된 것이다.

 

크기변환_[헤드윅] 윤도현(Tear Me Down).jpg

 

록 밴드 ‘디 앵그리인치(The Angry Inch)’의 보컬로 거듭난 헤드윅은 짙은 화장과 화려한 가발로 자신을 덧칠한다.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은 여성의 그것이지만, 두 다리 사이에 자리 잡은 작은 살덩이는 ‘그녀’가 온전한 여성으로 살아갈 수 없음을 끝없이 환기시킨다. 이 빌어먹을 운명 때문에 헤드윅은 자신의 반쪽이라 믿었던 남자(토미)로부터 외면당했고, 자신의 곡을 훔쳐 록스타로 성공하는 그의 모습을 바라봐야 했다. 헤드윅은 그가 공연하는 곳마다 따라다니며 작은 무대에 오른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뮤지컬 <헤드윅>은 성소수자의 삶을 보여주고 있지만 결코 그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헤드윅이 끌어안고 살아가는 ‘불안’이 그들의 세계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세상이 정한 수많은 범주들 사이에서, 그 어디에도 완벽하게 속하지 못한 채, 경계선 위의 어딘가를 서성이고 있는 듯한 불안. 이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운 이는 어느 곳에도 없다. 그렇기에 뮤지컬 <헤드윅>은 낯선 이야기를 가지고도 강력한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1994년 맨하튼의 클럽에서 시작해 미국 전역을 열광하게 만들고, 한국뿐 아니라 수십 개 나라에서 공연되며 관객들을 매료시켰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크기변환_[헤드윅] 조정석(Wig in a Box).jpg

 

 

‘골라 보는 즐거움’이 있는 공연


국내에서 10년 넘게 공연되며 올해로 열 번째 시즌을 맞은 본 작품은 <헤드윅 : 뉴 메이크업>이라는 제목으로 관객과 만난다. ‘뉴 메이크업’이라는 부제가 어색하지 않을 만큼 확연히 달라진 무대를 준비했음은 물론이다. 뉴욕의 허름한 모텔이 아닌 브로드웨이 극장으로 배경이 바뀐 이번 이야기는 한층 커진 스케일의 세트를 자랑한다. 웅장함과 화려함, 역동성까지 모두 갖춘 무대가 시선을 압도한다. 음악 역시 새로운 편곡으로 재무장했다. 특히 록 밴드 ‘YB’가 ‘디 앵그리인치’의 멤버로 합류하며 변화에 힘을 실었다.

 

무엇보다 이번 공연은 ‘역대 최고의 캐스팅’으로 손꼽히는 라인업으로 일찌감치 화제가 됐다. 초연부터 10주년 기념 공연까지 다섯 번의 시즌을 함께한 조승우, 2009년 헤드윅으로 변신해 ‘뮤지컬 <헤드윅>의 음악을 가장 완벽하게 소화해냈다’는 찬사를 받은 바 있는 윤도현, 세 차례 헤드윅을 연기했던 조정석이 의기투합했다. 특히 조정석은 2년 만의 무대 복귀작으로 <헤드윅>을 선택해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들과 함께 헤드윅을 연기할 새로운 주인공은 배우 변요한과 정문성이다. 드라마 <미생>, <육룡이 나르샤> 등에 출연하며 연기력을 검증받은 변요한은 뛰어난 가창력까지 겸비한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문성 또한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뮤지컬 <사의 찬미>를 통해 저력을 입증한 배우. 선 굵은 남성적인 연기를 선보였던 그는 <헤드윅>을 통해 연기 변신을 예고한다.

 

크기변환_[헤드윅] 정문성(Wicked Little Town_토미).jpg

 

5인 5색의 매력으로 속을 꽉 채운 뮤지컬 <헤드윅 : 뉴 메이크업>은 관객들에게 ‘골라 보는 즐거움’을 안겨준다. 개성이 뚜렷한 다섯 명의 헤드윅을 두고 선택이 쉽지 않을 테지만, 어떤 배우와 만나든 후회는 남지 않을 것이다. 남는 것은 또 다른 헤드윅에 대한 강렬한 호기심뿐이다. 뜨거운 록의 열기와 진한 잔상을 남기는 메시지가 있는 작품 <헤드윅 : 뉴 메이크업>은 5월 29일까지 홍익대학교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상연된다.

 

 

[추천 기사]

- <쓰릴 미>로 남성미 물씬 풍기며 돌아온 배우 강동호

- <마태수난곡>, 바흐의 원류를 찾는 여정
- 냉정과 열정 사이를 오가다 - 뮤지컬 <살리에르>
- 욕망에 사로잡힌 두 남자의 이야기- 뮤지컬 <쓰릴미>
- 클라스가 남다른 발칙한 19금 연애담 - 연극 <극적인 하룻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 뮤지컬 [헤드윅]
    • 부제: New makeup
    • 장르: 뮤지컬
    • 장소: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
    • 등급: 만 15세 이상 (미취학아동입장불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