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직도 외모지상주의, 내일 뭐 읽지?

예스24 뉴미디어팀 3인이 추천하는 금주의 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설과 드라마 중 현실과 닮은 것은 무엇일까. 연예인 급 외모보다는 평범하게 생긴 사람이 다수인 점을 생각하면 소설이 더 현실에 맞닿아 있는 듯하다. 잘 안 생겨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

<채널예스>에서 매주 금요일, ‘내일 뭐 읽지?’를 연재합니다.

보통 사람들보다 책을 ‘쪼끔’ 더 좋아하는 3명이 매주, 책을 1권씩 추천합니다.

매우 사적인 책 추천이지만, 정말 좋은 책, 재밌는 책, 정말 읽으려고 하는 책만 선별해 소개합니다.


크기변환_dthumb_phinf_naver_net.jpg

라스 메니나스(Las Meninas). `여관(女官)들’로 번역된다. 벨라스케스의 최고 걸작중의 하나. 1656년 작. 유채화, 3.18X2.76m. 프라도 미술관 소장.

 

 

 

공격
아멜리 노통브 저/김민정 역 | 열린책들

드라마와 문학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 답은 여러 개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은 다 잘 생겼지만 소설 속 주인공은 그러지 않다는 사실이다. 드라마에 나오는 배우는 다 미녀미남이다. 심지어 설정으로는 추녀추남으로 나오는 경우에도 실제로는 미녀 미남 배우가 배역을 맡는다. 문학은 그렇지 않다. 박민규 작가가 쓴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는 주인공이 추녀를 사랑하는 이야기다. 저 작품이 나왔을 때 많은 독자가 참신한 이야기라고 평가했지만, 하늘 아래 새로운 게 어디 있나. 아멜리 노통브 역시 『공격』이라는 작품으로 외모 지상주의를 비꼰 바 있다. 차이가 있다면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는 다소 순정적인 작품이고 『공격』은 해학과 풍자가 돋보인다. 또 하나 다른 점은 박민규가 추녀를 그렸다면, 아멜리 노통브는 추남을 내세운다는 점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두 작품을 함께 읽어나가도 재밌겠다. 소설과 드라마 중 현실과 닮은 것은 무엇일까. 연예인 급 외모보다는 평범하게 생긴 사람이 다수인 점을 생각하면 소설이 더 현실에 맞닿아 있는 듯하다. 잘 안 생겨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 (드미트리)

 

 

그대의 차가운 손
한강 저 | 문학과지성사

한강을 말할 때면 문체가 제일 먼저 거론된다. 특유의 단단하고 담백하고 서늘한 문체(文體). 이 단어에는 몸을 뜻하는 한자어가 포함되어 있는데, '전달하려는 내용을 나타내는 데 작용하는 언어적 요소'라는 정의대로 몸이야말로 그 안에 담긴 내용, 혹은 그 자신을 전달하는 데 작용하는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한다. 몸은, 외모는 많은 걸 말한다. 그렇다고 위아래로 예의 없게 쓱 훑어보고 재단하는 건 사양이다. 몸이 곧 나 자신이라도, 어쨌든 껍질이니까. 그러니 한강의 소설도 훑지 말고 찬찬히 읽어봤으면 한다. 몸에 대한 묘사로는 한 묘사 한다. (바셀린)

 

 

금각사
미시마 유키오 저/허호 역 | 웅진지식하우스

외모는 모르겠지만, 미(美)에 관한 소설을 말하라고 하면 단연 『금각사』. 한때 사랑했던 이가 좋아한 소설이기도 하다. 당시, 나는 이 소설을 선물 받았다. 처음 몇 장을 읽다가 쉽사리 끝까지 못 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이 어려워서라기보다는 주인공이 주는 광기와 어둠이 칼의 옆면처럼 서늘하게 느껴졌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나니 알겠더라. 미조구치 뿐만 아니라 내 마음 속에도 '금각사'가 존재함을.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미에 관한 절대적 갈구와 그것을 이루지 못한 존재의 환멸이 얼마나 지독한 것인지를 선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소설이다. '나는 자신도 모르는 곳에 이미 미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다는 생각에, 불만과 초조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미가 명백히 그곳에 존재하고 있다면, 나라는 존재는 미로부터 소외된 것이 된다.'의 구절만 읽어도 금각사를 불지르는 미조구치의 모습이 그려진다. (땡감)


 

[추천 기사]

 

- 월급은 지나갈 뿐, 내일 뭐 읽지?
- 벌써 작심삼일, 내일 뭐 읽지?
- 좋은 글 쓰고 싶다, 내일 뭐 읽지?
- 월요병이 무서워, 내일 뭐 읽지?

- 유아인이 부러워, 내일 뭐 읽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