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치밀하고도 우발적인 표지 디자인의 탄생

‘그냥 내가 좋은 그 무엇’이 정답일 수도 있는 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자 중에는 표지디자인에 일절 관여를 하지 않는 타입과 관여하는 타입으로 나뉘는데 나는 죄송하지만 후자다. 각자가 자기 일만 한다기보다 서로 간 의견을 조율해서 가급적이면 모두가 보다 납득할 수 있는 작품이 나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1.jpg

출처 : imagetoday

 

서점에서 책을 고를 때 표지디자인을 보는지? 나는 본다. 많이 본다. 원래 알거나 좋아하던 저자가 아닌 바에야 표지가 눈길과 손길을 부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표지가 매력적일수록 그 안의 내용이 궁금해지고 그것은 곧 구매로 이어진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나를 겉모습으로만 판단하지 말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봐줘.’라는 것은 어찌 보면 게으른 오만이다. 외면이 매혹으로 끌어당기지 않으면 차마 내면까지 도달하지 못한다.

 

3월 첫 주에 출간될 장편소설 『나의 남자』는 표지디자인을 제외한 모든 것이 완성되었다. 저자 중에는 표지디자인에 일절 관여를 하지 않는 타입과 관여하는 타입으로 나뉘는데 나는 죄송하지만 후자다. 제목이나 표지디자인에 적극적으로 관여를 하고 대신(?) 책 원고에 대한 편집자의 의견에도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며 그의 조언에 따라 수정을 한다. 즉 각자가 자기 일만 한다기보다 서로 간 의견을 조율해서 가급적이면 모두가 보다 납득할 수 있는 작품이 나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표지디자인 첫 미팅. 북 디자이너, 편집자, 그리고 저자인 나, 이렇게 책 원고를 읽은 세 사람이 모인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이번 책의 커버 안’의 샘플들을 스크랩해서 북 디자이너와 편집자에게 보여준다. 세 사람은 각자 이 원고에 어울리는 표지디자인의 비주얼과 느낌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눈다. 방향성을 몇 가지로 좁히고 북 디자이너는 그를 토대로 구체적인 시안을 만든다. 이 단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이 디자인에 필요하면, 그림작가에게 일러스트를 의뢰하게 된다.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 일러스트 시안이 나온다. 이때 각자가 상상하던 것과 다른 느낌의 일러스트가 나와버리면 대략 난감하다. 수정 시안을 조심스레 의뢰한다. 그림작가는 다시 한 번 작업을 해서 보여주는데 이때도 백 프로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어쩔 수가 없다. 수정은 웬만해선 한두 번 이상 의뢰하긴 힘들다. 어쨌든 그 일러스트로 표지디자인 시안은 제작이 된다. 일러스트가 마음에 쏙 들어도 그것을 활용한 표지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 수도 있고, 성에 차지 않는 일러스트가 들어가도 디자이너의 역량으로 기대 이상의 시안이 나와 우리를 만족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대개 일러스트가 마음에 차지 않으면 표지디자인에서도 충분히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비정한 현실이다. 하여, 표지디자인 시안도 수정요청이 들어간다. 마찬가지로 수정요청을 두 번 이상 하기에는 민폐다. 일러스트, 문양, 색상조합, 폰트, 종이 재질 등, 표지디자인에는 다양한 요소가 변수가 되는데 몇 번 안 되는 기회 속에서 직감과 감식안으로 그것들을 예민하게 살펴봐야 한다
 
오늘은 표지디자인 수정안을 가지고 북 디자이너의 작업실로 편집자와 직접 찾아가 미팅을 했다. 혹자에 의하면 북 디자이너들은 이런 의뢰자들을 가장 싫어한다고 했지만 내가 느끼는 절박감 때문에 어쩔 수가 없었다. 허심탄회하게 현재 나온 시안들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면서 시안에 대한 생각이 각자 조금씩 다름을 알 수가 있었다. 딱 ‘이거다’라고 확고히 결정을 못 내리고 계속 우왕좌왕, 애매모호한 상태였다. 그러다가 북디자이너가 혼잣말처럼 체념하듯 중얼거렸다.

 

“사실 저 혼자서 이런 느낌으로 저렇게 가면 어떨까 생각했었는데요…”

 

오옷?! 

 

“그럼 그렇게 하시면 되잖아요!” 나는 목소리를 드높였고

 

“…아주 좋은데요?” 편집자의 눈이 반짝거렸다. 물론 머릿속의 생각과 각자의 상상 사이엔 괴리가 있을 수도 있고 실제 결과물은 우리가 기대했던 것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북 디자이너 내면에서 치고 올라오듯, 본능적으로 구현해보고 싶은 어떤 디자인, 때로는 ‘그냥 내가 좋은 그 무엇’이 정답일 수도 있는 법. 이성이 아닌 감성이 설득이 되는 법. 이렇게 북 디자이너는 자발적으로 두 번째 수정에 들어갔고 편집자와 나는 ‘어떻게 생긴 아이가 나올까’ 두근두근 조마조마 지금도 기다리고 있다.

 

 

관련 책들

 

B컷 : 북디자이너의 세번째 서랍

김태형 등저 | 달

이 책에서는 현재 현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업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차세대 북디자이너들의 작업을 보여주고 있다. 김태형 김형균 박진범 송윤형 엄혜리 이경란 정은경, 이렇게 7인이 그 주인공이다. 서점에 깔린 책들의 날개나 판권을 몇 권만 들여다보아도 이들의 이름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편집자를 위한 북디자인 

정민영 저 | 아트북스

책이 나오는 과정, 또 그 책을 독서라는 경험으로 이끌기까지 책의 뒷면에는 저자, 편집자, 디자이너, 마케터 등의 지난한 협업 과정이 배어 있다. 이 중 북디자인은 책의 판형, 표지 ? 내지 디자인, 앞뒤날개, 책등, 종이의 재질, 인쇄, 후가공 등 책의 외형을 모두 총괄하는 일이다. 





[관련 기사]

- 사랑스러운 여자들
- 연재 결정은 어려워
- 아이를 키우면서 글을 쓴다는 것
- 연애소설을 쓰는 일
- 읽을 책이 없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경선 (소설가)

『태도에 관하여』,『나의 남자』 저자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