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랑스러운 여자들

고정된 이미지로 파악당하는 것을 격렬하게 거부하고 싶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에서 자기 이름 내놓고 일하는 여자들에 대한 분류를 가만 보면 두 가지밖에 없는 것 같다.

며칠 전 방송인 사유리씨를 만났다.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가 마련한 ‘좋은 이별 프로젝트’에 함께 참가했던 것이다. 버리자니 아깝고 쓰자니 볼 때마다 생각이 나는 전 연인과 관련된 물품들을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하는 행사였다.

 

우리는 이별을 주제로 많은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다. 본래도 그녀의 팬이었지만 실제로 만나고 나서 그녀를 더 좋아하게 되었다. 그녀는 ‘좋은 이별, 아름다운 이별은 없다’라고 단호하게 말하기도 하고, 남자들이 늘 자신으로부터 도망간 이야기나 5년 전 헤어진 남자친구에 대한 미움을 솔직하게 토로하는 등, 한 마디로 ‘겉핥기’ ’좋게 좋게’식의 이야기는 요만큼도 하지 않아 너무 좋았다.

 

행사가 시작되기 전, 대기실에서 ‘결혼제도는 없어져야 한다’고 논지를 펼치는가 하면 한국의 ‘불륜에 대한 이중잣대’를 예리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고보니 사유리씨는 JTBC프로그램 <비정상회담>에 출연해서는 인종차별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던 바가 있다. 인종차별이 없어져도 같은 민족까리 차별을 할 것이고, 상대방에게 차별의 잣대를 댈 수 있는 것은 많기 때문에 차별주의자들은 어떻게든 앞으로도 계속해서 차별할 것이라고. 그녀의 소신있는 생각과 올곧은 가치관이 보기 좋았다. 만남 때 선물로 받은 사유리씨의 에세이 『눈물을 닦고』를 지금 재미있게 읽고 있다.

 

IMG_9847.jpg
『눈물을 닦고』에 받은 사유리 씨의 친필 사인

 
얼마 전에 읽은 에세이스트 김현진씨의 『육체탐구생활』도 흥미진진했다. 사실 개인적으로 그녀의 책들 중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것은 마치 한 권의 소설같던 산문집 『뜨거운 안녕』(정말로 통렬하게 ‘뜨거운’ 책이었다)이지만 신간 『육체탐구생활』도 못지 않게 즐겁게 읽었다.

 

김현진씨도 솔직한 걸로 따지면 사유리씨 못지 않다. 자신의 치부를 다 드러내는가 하면, 남자친구가 때린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의 민낯을 보여주는 적나라한 사연들, 부모님과의 적나라한 애증관계, 자신의 진보적 정치성향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진보를 비판할 수 있는 줏대있는 객관성을 보여준다. ‘육체탐구생활’이라는 선정적인 제목과 섹시한 커버사진 때문에 엉뚱하게 야한 쪽으로 현혹될 수 있지만, 내용은 느끼함 하나없이 몸뚱아리 하나로 이 세상과 ‘현피’뜨는 치열하고 씩씩한 생존분투기였다. 
 
한국에서 자기 이름 내놓고 일하는 여자들에 대한 분류를 가만 보면 두 가지밖에 없는 것 같다. 예쁜 여자 혹은 센 여자. 예쁜 여자에 대해서는 그 미모예찬 하나로 모든 것이 단순화되고 끝. 한데 후자의 ‘센 여자’들은 또 한 번 왕언니, 무서운 여자, 야한 여자, 비호감 여자, 못생긴 여자, 등으로 나뉘며 웃음, 배척, 두려움의 대상이 되곤 한다.

 

하지만 내가 보는 ‘센 여자’는 다르다. ‘세다’는 것은 말 그대로 ‘강하다’라는 뜻이며 그것은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솔직함과 개방성’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하고 개방적이기 때문에 그녀들은 수십가지의 다채롭고 복합적인 모습들(순진, 엉뚱하기도 하며, 웃음도 눈물도 많고, 귀엽다가도 치열한) 을 보일 수가 있는 것이다. 아마도 나 역시도 사유리, 김현진과 더불어 ‘센 여자’ 카테고리 안에 들어갈 것 같은데 겉으로 보이는 고정된 이미지로 파악당하는 것을 격렬하게 거부하고 싶다! 

 

 

책소개 

 

눈물을 닦고

후지타 사유리 저 | 넥서스BOOKS


이 책은 방송인 사유리를 넘어 일상인 사유리의 이야기를 담았다. 사유리는 트위터를 통해 글로써 진지하게 사람들과 소통한다. 그녀의 글을 처음 본 사람들은 방송에서의 모습과 달라 당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내 그녀만의 무심한 듯, 담담한 듯 정직하게 세상을 바라보며 전하는 이야기에서 그녀의 진심을 발견한다. 그녀의 짧은 글 속에서 우리는 나 자신의 일상을, 생각을, 편견을, 오해를, 사랑을, 친구를 찾곤 한다. 너무 무겁지 않지만 때론 독특한 표현으로 전하는 그녀의 이야기가 문득문득 우리의 마음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킨다.

 

 

 

 

육체탐구생활

김현진 저 | 박하

김현진은 말한다. “슬픔과 기쁨, 모든 기억들은 죄다 몸에 새겨져 있었다. 당신도 그럴 것이다. 너나 할 것 없이, 우리는 모두 몸을 지니고 이 세상을 살아간다. (…) 마구 함부로 해왔던 내 육신이 이제는 나를 용서하기를. 그리고 당신의 육체에도 부디 축복이 있기를. 사랑에 빠지고 또 상심하시길, 우리가 끝내 어딘가에 닿을 때까지. 또 그 여정 동안 당신의 육체가 영혼을 지탱해줄 만큼 튼튼하기를.” 이제 《육체탐구생활》과 함께 영혼을 담는 그릇, 육체 속에 새겨진 당신도 기억 못할 내밀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시기를.

 

 

 

 

 

[관련 기사]

- 임경선 “사랑은 관대하게 일은 성실하게” 〈Across the universe〉
- 완전한 개인의 탄생을 환영하며 : 임경선 ‘나라는 여자’
- 좋은 편집자란
- 밥벌이의 덫
- 읽을 책이 없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임경선 (소설가)

『태도에 관하여』,『나의 남자』 저자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