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리어왕이 되려는 남자, 공개적 살인을 꿈꾸다 - 연극 〈수상한 수업〉

미스터리의 쾌감과 짙은 감성을 녹여낸 작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과연 정의란 무엇인가? 죄의 단죄는 무엇이며 그에 따른 죗값은 무엇인가?” 연극 <수상한 수업>이 묻고 있다.

크기변환_A80K7849s.JPG

 

 

‘수상한 수업’의 진짜 이유


아무도 살지 않는 등대섬, 두 남자의 <수상한 수업>이 시작된다. 오천만 원의 수업료를 대가로 49일간 이어지는 연극 연습. 수업의 목적은 분명하다. ‘리어왕’을 꿈꾸는 일흔의 노신사에게 연기를 지도하는 것. 그러나 어딘지 모르게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긴다. 노신사는 왜 ‘리어왕’이 되고 싶은 걸까, 변변한 이력조차 없는 15년차 조연출을 선생으로 선택한 이유는 뭘까, 연습 공간으로 무인 등대섬을 고른 저의는 무엇일까…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질문은 ‘수업의 진짜 목적’을 추리하게 한다. 그리고 작품은 좀처럼 진실을 드러내지 않은 채, 단서의 조각들을 흘리며 집요하게 관객을 끌어들인다.

 

노신사는 미스터리의 한 가운데에 서 있는 인물이다. 을씨년스럽게 비가 내리던 밤, 검은색 비옷을 입고 극단을 찾아온 그는 ‘은행에서 훔쳤다는’ 오천 만원을 내민다. ‘리어왕’을 연기하고 싶다는 그에게 조연출 유진원은 묻는다. 늦은 나이에 연기에 도전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노신사는 망설임 없이 답한다. ‘공개적으로 살인을 하고 싶어서’ 순간 스치는 섬뜩함은 그 이유를 알 수 없기에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본격적인 연습이 시작되며 노신사는 체력적 한계에 부딪히지만, 사랑하는 딸 ‘코딜리아’를 잃은 ‘리어왕’의 애끓는 감정을 연기할 때는 조금도 흔들림 없는 모습을 보여 유진원을 놀라게 한다. 연습이 진행될수록 ‘리어왕’에 가까워져 가는 노신사는 자신의 것인지 ‘리어왕’의 것인지 알 수 없는 감정을 쏟아낸다.

 

유진원에게 있어 노신사는 조우하고 싶지 않은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인물이다. 유년의 기억에 대해 묻는 노신사 앞에서 그는 자꾸만 도피하려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러나 노신사는 조금도 물러설 마음이 없다는 듯 진원의 과거를 파고든다. 벗어날 수 없는 공간-등대섬 안에서 진원은 잊고 지냈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서 희곡을 집필한다. ‘유령’이라 이름 붙인 작품 속에서 그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죄책감의 그림자’다.

 

크기변환_A80K7721-s.JPG

 


정의란 무엇인가?


작품의 후반부에 이르러 진실은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낸다. 두 남자의 끈질긴 인연과 상처, 수업의 진짜 이유까지, 거대한 퍼즐이 맞춰진다. 그 앞에서 우리는 부성애를 발견하게 되고, 용서에 대해 묻게 된다. 극작가 오은희의 언어를 빌리자면 “과연 정의란 무엇인가? 죄의 단죄는 무엇이며 그에 따른 죗값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끈질기게 따라붙는다.

 

연극 <수상한 수업>은 2014년 예술의 전당에서 기획?제작한 작품으로, 올해 1월부터 대학로 무대로 자리를 옮겨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기획 단계부터 배우 박웅을 염두에 두고 쓰인 만큼 노련한 배우만이 보여줄 수 있는 묵직한 감성을 선사하는 작품이다. 50여 년 동안 연극인으로 살아온 배우 박웅은, 이미 일흔을 훌쩍 넘긴 나이에도 불구하고, 한 시간 반 남짓 이어지는 공연의 호흡을 무리 없이 소화해내며 거장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그와 함께 극을 이끌어가는 유진원 역에는 배우 김재만과 박준이 더블캐스팅됐다. 김재만은 초연에 이어 또 한 번 <수상한 수업>에 합류했고, 박준은 아버지 박웅과 함께 무대에 오른다.

 

2인극 특유의 강한 흡인력을 바탕으로 미스터리 작품만이 안겨줄 수 있는 쾌감, 짙은 여운을 남기는 감성을 모두 녹여낸 작품 <수상한 수업>은 오는 2월 28일까지 대학로 예그린씨어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추천 기사]


- 특별한 능력을 가진 한 남자의 이야기, 뮤지컬 <벽을 뚫는 남자>
- 당신 역시 이럴 땐 무슨 짓을 할지 몰라 - 뮤지컬 <머더 발라드>
- 마당놀이의 맛을 담았다,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
- 당신에게 시간을 빌려드립니다! - 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 그림 밖에 몰랐던 비운의 천재 - 뮤지컬 <빈센트 반 고흐>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