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당놀이의 맛을 담았다,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신명나는 무대 펼쳐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화려한 춤사위, 구수한 소리, 신명나는 음악으로 채워진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는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공연이다. 중장노년층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안겨준다.

ed_공연이미지6.jpg

 

 

다시 찾아온 명품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는 국립극장 마당놀이 ‘온다’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 고전소설 『춘향전』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모든 세대에게 익숙한 성춘향과 이몽룡의 사랑 이야기를 바탕으로 마당놀이 특유의 해학과 풍자 속에 현실의 이야기를 녹여냈다. 중장노년층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안겨준다. 지난해 <심청이 온다>를 통해 ‘극장식 마당놀이’의 탄생을 알린 국립극장은 객석 점유율 99%, 관람인원 31,055명이라는 이례적인 수치를 기록하며 명품 마당놀이의 시작을 예고했다. <심청이 온다>가 보여준 저력은 <춘향이 온다>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전달하기란 쉽지 않을 테지만, 그 점에서 <춘향이 온다>는 합격점을 받을 만 하다. 당찬 소녀로 다시 태어난 춘향의 사랑은 낡음과는 거리가 멀고, ‘엄친아’ ‘뇌섹남’이라는 현대적인 수식어로 소개되는 몽룡은 여전히 호쾌한 매력을 뽐낸다. 변학도에 대한 재해석도 눈길을 끈다. ‘여색을 밝히는 사랑의 훼방꾼’에 지나지 않던 그가 <춘향이 온다>에서는 사랑에 죽고 사는 또 한 명의 로맨티시스트로 등장한다. 춘향에게 첫눈에 반한 변학도가 바라는 것이라고는 오직 그녀의 마음뿐이다. 이 소박한 바람은 몽룡의 아버지에 의해 가로막히는데, 춘향과 몽룡을 갈라놓으려는 그는 성균관 후배인 변학도에게 춘향을 단념시킬 것을 주문한다. 그렇게 해서 본의 아니게 춘향에게 시련을 안겨주게 되었다는 변학도의 변(辨)이다.

 

<춘향이 온다>에는 선과 악의 뚜렷한 이분법이 존재하는 게 아니라, 사랑이라는 복잡미묘한 감정 앞에서 어찌할 줄 모르는 평범한 남녀가 있을 뿐이다. 그들은 사랑을 위해 치졸해지기도 하고, 사랑 덕분에 강해지기도 한다. 그 변함없는 본질은 작품이 가진 강한 호소력의 모태다. 사랑 때문에 태어나 사랑 때문에 울고 웃고 때로는 그 사랑 때문에 죽기도 하는 것이 우리가 아니겠냐는 이야기 속의 외침이 오래도록 귓전을 맴돈다.

 

시절이 변했다 한들 한결같이 상통하는 것들이 있다. 사랑이라는 주제가 그러하고, 마당놀이만이 안겨줄 수 있는 쾌감이 그러하다. <춘향이 온다> 또한 예외가 아니다. 이야기가 시작되기에 앞서 흥을 돋우는 길놀이, 관객과 함께 올리는 고사, 뒤풀이 춤판에 이르기까지 활력 넘치는 시간들이 이어진다. 그곳에는 이야기와 이야기가 아닌 것의 경계가 없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와 이야기를 감상하는 이의 구분이 없다. 배우의 농담과 관객의 웃음, 배우의 가락과 관객의 추임새가 한 데 어우러져 작품을 완성한다. 무대 위에서 한바탕 잔치가 벌어지면 객석에서도 춤사위가 흘러나온다. 마당놀이의 맛이란 그런 것이다. 몸으로 노는 즐거움이 있고, 배우와 관객의 기운이 만나 하나가 되는 어울림의 미학이 있다. <춘향이 온다>가 고스란히 계승한 이 맛깔나는 경험은 무대 위에 마련된 가설 객석에서 더욱 극대화된다. 이야기가 펼쳐지는 마당을 중심에 두고 삼면에 둘러앉은 관객들은 배우와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면서 작품의 일부가 된다.

 

ed_공연이미지 1.jpg

 


설 연휴는 <춘향이 온다>와 함께


마당놀이 <춘향이  온다>는 뛰어난 제작진과 배우들의 의기투합으로 완성된 작품이다. 마당놀이를 탄생시킨 연출가 손진책과 <삼국지> <쾌걸박씨> 등 다수의 작품을 써온 극작가 배삼식, 전통무용가이자 안무가인 국수호의 만남으로 일찌감치 주목을 받았다. 30년 동안 마당놀이 배우로 활약했던 김성녀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은 연희감독으로 참여했다.

 

춘향 역에는 세계적인 거장 안드레이 서반의 작품에 1순위로 캐스팅되며 실력을 입증한 배우 민은경과, 손진책 연출과 김성녀 감독이 ‘춘향감’으로 인정한 배우 황애리가 더블 캐스팅됐다. <서편제>의 동호, <배비장전>의 방자 등을 통해 폭넓은 연기를 선보여 온 이광복은 <춘향 2010>에 이어 다시 한 번 이몽룡을 연기한다. ‘국악계의 아이돌’ ‘국립창극단 젊은 피’로 주목 받는 김준수는 또 다른 모습의 이몽룡의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어린 아이부터 노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며 흥겨운 놀이 한 마당을 선보이는 <춘향이 온다>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이다. 2월 10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주 4회 낮 공연이 마련되어 있어 부모님을 모시고 공연장을 찾기에도 부담이 없다. 다가오는 설 연휴를 앞두고 가족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심하는 이들에게 <춘향이 온다>는 더없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추천 기사]


- 특별한 능력을 가진 한 남자의 이야기, 뮤지컬 <벽을 뚫는 남자>
- 당신 역시 이럴 땐 무슨 짓을 할지 몰라 - 뮤지컬 <머더 발라드>
- 꾸며내지 않은 ‘진짜’ 나의 이야기- 뮤지컬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
- 당신에게 시간을 빌려드립니다! - 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 그림 밖에 몰랐던 비운의 천재 - 뮤지컬 <빈센트 반 고흐>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